명화와 함께 읽는 셰익스피어 20 - 4대비극, 5대희극 수록 현대지성 클래식 4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저, 찰스 램.메리 램 엮음, 김기찬 옮김, 존 에버렛 밀레이 외 그림 / 현대지성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화와 함께 읽는 셰익스피어 20

현대지성



To be or not to be, that's the question.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셰익스피어를 떠올리는 항상 연상되는 맥베스의 명구절이다.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은 이미 세계적으로 너무 유명하기 때문에 무슨 설명이 더 필요할까?


책의 도입부에는 영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극작가인 윌리엄 셰익스피어 대해서도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5대 희극과 주요 작품 11개를 소개하고 있다.

책 중간중간에 작품에 맞는 삽화와 함께 실려있어서 꼭 성인용 그림책을 읽는듯했다.

암튼 그림과 함께 읽는 재미가 꽤 쏠쏠하다.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은 영화화도 많이 되었었는데...

그의 5대 희극작품중 하나인 '한여름 밤의 꿈'이라는 영화를 본 기억이 있다.

작품보다는 영화를 먼저 보았기 때문에 '한여름 밤의 꿈'을 이번에 다시 읽으면서

기억은 잘 안나지만 드문드문 영화를 다시 곱씹어 볼 수 있었다. 

'한여름 밤의 꿈'은 연인들의 사랑이야기인데 요정 세계와 인간 세계가 번갈아가면서 나오는데

굉장히 몽환적인 작품으로...상상력이 많이 동원되는 희극이다.

영화에서도 배경이나 의상들이 굉장히 화려했던게 기억이 난다.

개인적으로 이렇게 상상력이 많이 발휘되는 작품이 좋다.



또, 셰익스피어의 대표적인 작품 중의 하나로는 '로미오와 줄리엣'이 꼽히는데

이것도 할리우드에서는 2번씩이나 영화화가 되었다.

특히 디카프리오가 나오는 '로미오와 줄리엣'은 당시 꽃미남이었던 디카프리오 때문에도

많은 여자들의 마음을 울렁거리게 했던 화제작이기도 했는데 나도 그 여자들 중 한명이었다.^^

셰익스피어의 주요 작품으로 소개가 되기는 했는데 나는 '로미오와 줄리엣'도 비극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연인이 현실에서는 같이 하지 못하고 둘 다 죽으니까 말이다.

개똥밭에 굴러도 이승이 저승보다는 낫다는 말이 있으니 이승에서 사랑을 이루었으면 좋았겠지만..

결국 두 연인의 죽음으로 마무리되니 나는 이 작품이 비극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또 하나의 사랑이야기인 '베로나의 두 신사'를 읽어보았다.

사랑과 우정과 배신이 모두 함께 버무려져있는 작품이었는데...

사실 읽다가 주인공들의 행동들이 좀 이해가 가지는 않았지만 암튼 두 신사의 이야기가 맞는 것 같기는 했다.

우정이 각별한 밸런타인과 프로테우스라는 두 친구가 있었는데

프로테우스가 밸런타인의 연인이 탐나서 밸런타인을 배신하지만...

밸런타인이 친구를 용서함으로써 결국 결론은 해피엔딩~~~!!!

약간 어이가 없긴 했지만 비극보다는 희극이 읽기가 훨씬 편하긴하다.


내가 대표적으로 알고 있는 '맥베스', '로미오와 줄리엣', '한여름 밤의 꿈'말고도

셰익스피어의 다른 작품들도 읽어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았다.

특히 명화와 함께 읽을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매우 맘에 드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