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섬 이야기 - 세계화는 지구를 행복하게 만드는가? 내인생의책 그림책 61
오진희 글, 엄정원 그림 / 내인생의책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두섬 이야기

오진희 글 엄정원 그림  ㅣ  내인생의책


 

모두섬 이야기는 꽤 심오한 내용을 담고 있는 동화책이다.


 

작지만 아름다웠던 모두섬.

모두섬에 사는 모두가 행복했던 모두섬.


 

어느 날 모두섬에 낯선 손님들이 방문을 해서

노랑보숭이라는 열매를 심어보라고 권하고 간다.

처음에는 모두섬의 대부분이 외면하고 몇몇만 노랑보숭이를 심었지만...

결국 나중엔 모두섬의 대부분의 주민들이 노랑보숭이를 심게 되었고 노랑보숭이는 모두섬을 뒤덮게 되었지.


 


 

노랑보숭이는 달콤한 맛으로 모두섬의 모두를 사로잡았고

낯선 손님들은 모두섬에서 난 노랑보숭이를 돈을 주고 사들이고 모두섬 주민들에게

자신들의 문명 식품을 선물했다. 모두섬 주민들을 또 그 문명 식품이라는 것에 맛을 들이게 되었다.

몇몇 주민들은 노랑보숭이가 늘어가는 것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었지만...

젊은 아이들은 문명의 맛에 점점 익숙해지는데...


 

그 문명이라는 것이 푸르고 아름다웠던 모두섬을 어떻게 파괴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아이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풀어놓았다.


 

동화책이지만...어른들이 읽어도 좋은 동화책이다.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그런 책이다.



 

나는 이 책을 읽고

예전에 읽었던 '오래된 미래'이라는 책이 떠올랐다.

사실 '오래된 미래'는 대학시절 때, 교양과목의 교제책이었다.

하지만 그때는 책을 사놓고도 잘 읽어보지 않았는데

졸업 후에 우연히 그 책을 다시 읽어보았을 때...오히려 마음 속에  담아가면서 읽었다.

인도 라다크라는 평화로운 곳에 서서히 문명이 들어오면서

풍요로웠던 사람들의 삶이 어떻게 변해가는지...

그들의 삶의 변화를 바로 옆에서 환경운동가인 헬레나 노르베리-호지가 관찰하면서 쓴 책이다.



아무튼 나는 '모두섬 이야기'를 읽으면서

저절로 '오래된 미래 : 라다크로부터 배운다'라는 책이 연상되었다.

무분별한 개발과 문명이 모두섬을 서서히 갉아먹으면서 파괴하는 과정이 동화책에 잘 나왔는데

그 결말은... 예상은 했었지만 참 파격적이다.

뭐랄까...내 맘을 쿵하게 내려앉게 하는 결말이 좀 충격적이었다.


 

일러스트레이션도 약간 추상적인데 이야기와 함께 잘 어우러지고

너무 자세한 그림은 오히려 상상하는 데에 방해를 하지 않았을까..라고 생각한다.


 

아이들에게도...어른들에게도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이 책은

자녀를 둔 부모님이라면 꼭 같이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그리고 아이들과 함께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만들어 나가고 싶은지 같이 토론해봤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