녀석과의 만남 이야기

-JTBC 뉴스룸 팩트체크 제작팀,팩트체크, 중앙books, 2015

 

머리말

이 책의 제목은 팩트체크.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만큼 익숙한 단어이다. 이 긍정적이고 진실이라는 아름다운 뜻을 가지고 있는 단어를 제목으로 하고 있는 팩트체크라는 책은 JTBC라는 방송사에서 진행한 JTBC뉴스룸에 간판코너 중 하나인 팩트체크에서 다룬 내용을 책에 그대로 담은 책이다. 이 책은 누구나 쉽게 볼 수 있게 적당한 글자 수와 그림의 환상적인 비율을 유지하고 있다. 책에 소주제 또한 연령층이라는 장벽이 있지 않고 누구나 관심있고 한번쯤은 생각해본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조금 더 재밌게 느껴질 것이다. 나는 감히 이런 신성한 책에 대해 서평을 써볼려 한다. 많이 부족하거나 미흡한부분이 있겠지만 책을 선택하는 데에 있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다. 그리고 기회가 된다면 꼭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장한다.

이 녀석은 뭐하는 녀석이냐

이 책은 선생님이 주신 독서목록 중에서 팩트체크라는 글자가 되게 눈에 띄였다. 팩트체크라는 글자가 말 그대로 사실 그대로의 내용을 체크한다는 뜻이고 거기에 사회에 대한 팩트체크여서 이 책을 선정하게 되었다.

이 책의 내용은 먼저 첫 번째 실제 뉴스화면 제시 두 번째 뉴스 내용 정리 및 팩트체크 세 번째 용어 정리 정도이다. 군 가산점에 대해 예를 들어보겠다. 먼저 실제로 군 가산점을 다시 부활하겠다는 김무성 전 당대표의 기자회견을 담은 뉴스화면을 표지로 보여주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리고 군 가산점이 무엇인지 왜 위헌인지 역차별은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 알기 쉽게 그림 자료를 통해 우리를 이해시키고 팩트를 체크시키는 책이다,

 

나에게 영향을 주기 시작한 녀석

이 책을 읽던 중 내 인생에 영향을 준 요소가 있다.

그것은 바로 정당방위에 대해서이다. 솔직히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내가 먼저 피해를 입으면 상대는 내가 쥐어패도 되는줄 알았다. 하지만 이 책의 정당방위를 다룬 내용을 보고 화가 나면서도 어이가 없었다. 경찰이 정한 정당방위 판정 8가지를 말해보려 한다.‘1.방어하기 위한 행위 2.먼저 도발하지 않을 것 3.먼저 폭행하지 않을 것 4.가해자보다 심한 폭력은 안됨 5.흉기나 위험한 물건 사용 안됨 6.상대가 때리는 것 그친 뒤 폭력 안됨 7.상대방 피해가 본인보다 심하지 않아야함 8.심각한 치료 요하는 상해 안됨이렇게 총 8개이다. 솔직히 앞에 3가지 지침은 이해가 된다. 하지만 뒤에 5가지 지침은 전혀 이해가 안된다. “상대가 먼저 나의 인권을 침해했는데 내가 굳이 상대의 인권을 보장해줘야 하는건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더 멀리봐서는 범죄자의 인권을 보장한다고 우리나라의 세금을 쓰는 것 또한 이해가 안된다. 이처럼 첫 번째는 내가 책을 읽으면서 생각을 하고 감정이입을 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나에게 조금씩 영향을 주기 시작한 팩트체크라는 녀석이였다.

 

이 녀석의 좋은 점과 아쉬운 점

이 책을 읽으면서 여러 가지 생각을 했다. 그 중에 대표적인 거는 이 책이 이래서 편했다, 이 책이 이래서 불편했다즉 좋은 점과 그렇지 못한 점이다. 먼저 좋은 점이다. 이 책은 사회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또는 사회 문제를 정확히 알기 힘든 학생들도 쉽게 읽을 수 있을 정도의 책이다. 알기 쉽게 사진 자료와 간략한 설명, 문단이 바뀔 때마다 쓰이는 굵은 색의 소제목으로 눈에도 쉽게 들어온다. 위와 같은 점에서 책을 읽기를 좋아하지 않는 나도 편하게 읽을 수 있었던 거 같다. 반대로 이 책의 대한 아쉬운 점도 있다. 이 책은 팩트만 체크할 뿐 국민들의 의견이나 찬반 된 내용이 없어서 너무 형식적이라는 게 아쉬웠고, 모르는 단어 같은 거를 설명해주지 않고 그냥 진행한다는 점에서 좀 아쉬웠다.

 

모든 걸 마친 순간

 

팩트체크. 세상을 바로 읽는 진실의 힘. 부정적인 단어는 감히 접근 할 수도 없을 정도의 단어이다. 이 책을 읽고 우리는 배운 점과 돌이켜 봐야 되는 게 있다. 먼저 배우는 점은 사실 구별 능력이다. 이 책을 읽었다면 누구나 생겼을 능력이다. 꼭 현명하게 쓰길 바란다. 다음으로 돌이켜 봐야 할 점은 과거의 있던 사회 문제나 사건의 조작이 안된 진실이다. 앞서 말한 능력으로 조작이 되지 않고 사실로만 무장된 진실을 찾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