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켈란젤로의 예술 교실 - 예술은 어떤 역할을 할까? 수상한 인문학 교실
신연호 지음, 조승연 그림 / 시공주니어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어릴적 유행처럼 번졌던 그림 카드가 있었어요. 
스케치북만한 사이즈의 종이에 명화들이 인쇄되고 뒤에는 화가와 그림에 대한 
설명들이 적혀져 있어서 벽에 붙여놓고는 그림을 외우게 하는것 같더라구요 ;;
이 그림을 그린 사람은 누구? 이런식으로 어린 아이들에게 외우게 하곤 하던데..
적당한 나이가 되고 그림을 이해할 나이가 되면 애써 외우지 않아도

자연스레 받아들이게 되는것 같아요.

 

단순히 그림과 화가를 매칭시켜 알게되는 예술의 세계가 아니라 
인문학적으로 접근한 이야기를 통해 들여다보는 예술적 관점은 아이에게 
폭넓은 시야를 선사한답니다. 

예술은 어떤 역할을 할까? 

아이는 책을 보면서 미켈란젤로가 매를 맞으면서도 그림을 완성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고 느끼며 생각을 해보니 완성된 그림이 이해도의 폭이 넓어지는듯 합니다. 

 


 

 

이 이야기는 쌍둥이 형제 지오와 태오가 이끌어 가요. 
미술에 대해 눈꼽만큼의 관심도 없는 태오가 지오의 손에 이끌려 
찾게된 미술관에서 일어나는 신기한 일을 겪으며 진행되는 이야기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사건들이 흥미롭습니다. 

 


 

 

 

주인공 형제 외에 이야기를 끌어가는 교실지기 고양이 
그리고 교황과 화가들이 등장하여 그 당시의 이야기들을 들려 주어요. 

개구지고 재미난 표정의 그림들이 인상적이네요. 
첨엔 아이가 그림이 이상하다고 낯설음을 표하더니 ㅎㅎ
책을 중반쯤 읽어나갔을때는 이 이야기에는 이런 그림이 잘 어울리네~
그런 말을 하더라구요 ㅋㅋㅋㅋ

이야기가 무거운 쪽으로 흘러가지 않고 가볍게 받아들이되 

핵심은 기억하도록 그림이 받쳐주는 역할도 상당한듯 해요. 

 


 

 

 

예술작품 그림에 관한 이야기라 아이가 막 나서서 흥미를 갖지 않았기에 
처음 열댓장 시작하여 보기가 참 힘이 들었던 시작이었어요. 
하지만 일단 보기 시작해서 태오와 지오의 이야기들에 빠지기 시작하니 금새 
이야기에 빠져들게 되었답니다. 

지오를 기다리며 누웠던 정자에서 만난 고양이가 
태오를 어디로 데려갔을까요? 

미켈란젤로를 만난 태오는 과연 그림을 끝까지 그릴수 있게 도움이 되었을까요? 

 


 

 

 

목차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줄거리를 한눈에 파악할수 있게
나열되어져 있답니다. 


실제로 미켈란젤로가 그림을 그리던 시대는 우리가 알길이 없죠? ^^ 
그래도 풍부한 상상력을 동원하여 함께 그려보는 그 시대의 이야기는 따듯합니다. 
미켈란젤로는 어떤 사람이며
어떤 마음으로 그림을 그리게 되었을지..

아이들이 함께 생각해보며 상상해 본 시간은 정말 귀중했답니다.

 


 

 

 

내복 바람으로 앉아 주인공들의 면모부터 살펴본 꼬맹이
굳이 가르치려 들지 않고 이야기의 흐름을 따라가며 요점을 잡아쥐게 만드는 
묘한 매력이 있는 미켈란젤로!! 

화가이기에 앞서 사람으로써의 이야기를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