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의 기분
김종완 지음 / 김영사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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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의 기분(김종완, 김영사)

 

공간 전략 디자이너라는 생소한 시각으로 바라보게 해주는 책이다. 인간이 살아가는 이상 공간의 존재는 필수적이라는 말처럼 우리의 삶은 공간의 연속이자, 공간의 일부이다. 굉장히 많은 시간을 공간 속에서 보내면서도 그 공간이 가지는 스토리나 분위기, 이미지에 대해서 고민해 본적은 없는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무심코 지나쳤던 공간들이 가지는 스토리와 그것을 공간 전략 디자이너로서 어떻게 텔링(telling)하고 있는지를 알아 갈 수 있는 글과 그림, 사진들이었다.

예술에 조예가 깊은 사람들을 동경하는데, 그들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내가 보는 세상과 얼마나 다를지 궁금하다. 인테리어라도 그곳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나는 예술의 한 분야라고 생각한다. 건물 자체 뿐 아니라 배치, 질감, 소품 등 다양한 요소로 공간의 정체성, 즉 본질을 표현해 가는 방식이 흥미로웠다.

다만, 이 책을 읽고 공간 전략 디자이너가 되어야지라는 마음을 먹지 않은 이유는 한 전문가로서 성공한 그의 삶이 평범한 환경이라고는 생각되지 않기 때문이다. 다양한 것을 느끼고 배울 수 있었던 그의 환경을 동경하고, 자신의 노력으로 이 자리까지 걸어온 그의 삶을 존경한다.

나는 철저하게 상업적인 공간 디자이너다. 나의 미감을 고집하기보다는 클라이언트에게 100% 맞추는 것이 디자인 철학이다. 마케팅 베이스의 디자인이다. 매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공간에 대한 전략을 세우고 그에 맞춰서 인테리어와 음악, 식기, 로고, 유니폼, 명함, 메뉴판 등을 함께 구성한다. (중략) 결국 마음을 얻는 디자인이 가장 상업적인 디자인이며, 성공한 디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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