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마인드파워 다이어트
조성희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내 1호 마인드파워 스페셜리스트 조성희의 <기적의 마인드파워 다이어트>. 예전에 마파영이란 마인드파워를 활용한 영어공부법 책을 인상 깊게 봤기에 출간 소식이 들렸을 때 기대했었다. 배송 받은 자리에서 끝까지 읽어보고 든 생각은 ‘이대로만 하면 된다’이다.

이 책의 부제는 ‘상상하는 그대로 내 몸이 바뀌는 90일 습관’이다. 저자는 식단과 운동보다 보이지 않는 잠재의식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말한다. 

“우리가 지긋지긋한 요요의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이유는(...) 근본 원인이 아니라 행동과 습관에만 집중하기 때문이다. (...) 열매가 달라지길 바라면 뿌리를 들여다 봐야 하듯 행동과 습관을 고치려면 그 원인이 되는 마인드부터 살펴야 한다.”(p.25)

 마인드파워 다이어트 단계 3C가 있다. Choose -> Change -> Continue이다. 


[Choose] 내 몸은 내가 선택한다.

먼저, 자신에 대한 기존 인식이 아닌 원하는 셀프 이미지를 선택해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머릿속에 그린다. 저자는 자신이 원하는 몸에 대해 신체 부위별 이상형을 찾았다고 한다. 내가 원하는 몸을 찾아서 선택하는 일은 꽤나 신나는 일이다. 이 사진들을 눈에 잘 보이는 여러 곳에 붙인다.

“‘나는 비만이다’ 또는 ‘나는 과체중이다’라는 사실을 객관적으로 받아들이는 것까진 괜찮다. 그러나 (...) 부정적인 셀프이미지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p.46)

"부정적인 셀프이미지는 부정적인 결과로 긍정적인 셀프이미지는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진다. (...) 당신이 셀프 이미지를 만들면 그 셀프이미지도 당신을 만든다는 사실을 명심하자.“(p.53)


[change] 몸과 마음을 변화시키다

내가 선택한 몸(셀프이미지)이 있다면, 이제 플랜B가 없는 90일간의 몰입과 집중이다. 저자는 이를 돕기 위해 매일매일 ‘현재형으로 생생하게 기록하는 방법’하고 큰소리로 읽을 것을 제안한다. 이런 방법들보다 더 중요한 것이 앞선 choose 단계라는 생각이 든다. 목표가 명확하지 않다면 그 이후 2~3번째 단계를 유지하는 것은 사상누각이기에. 작심삼일, 30일, 60일 운동하다 자연스레 포기한 경험이 있기에 더욱 그러하다.

“매번 의식적으로 노력해야만 간신히 하루의 액션 플랜을 완수할 수 있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자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했던 일들이 루틴이 되고 습관으로 자리 잡으면서 한결 편해졌다. (...) 완벽하게 집중한다는 것은 일상의 중심을 마인트파워 다이어트에 둔다는 뜻이다. 나는 오직 마인드파워 다이어트만을 위해 존재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p.91~92)

"우리가 번번히 식이조절에 실패하는 이유는 식이조절 자체를 고통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식이조절을 지속하려면 음식을 못 먹어 고통스러운 게 아니라 몸에 나쁜 음식을 먹어서 고통스럽다는 사실을 내 잠재의식에 주입할 필요가 있다.”(p.102)


[Continue] 90일 습관형성

다이어트든 외국어 공부든 습관을 들이고 오랫동안 지속한다는 것이 참 어려운 일이다. 나쁜 습관을 대체했던 좋은 습관도 잠시만 방심하면 말짱 도로묵이 되기도 하니까. 책에서는 “내가 다이어트를 하는 이유, 목적”을 명확히 하고, 자신이 선택한 끝그림(=미래 몸 이미지)와 파워암시문을 반복할 것, 주변 친지와 함께 운동할 것을 권하고 있다.

“마인드파워 다이어트의 끝그림을 그린다면 내가 이미 완벽한 몸이 되었다고 생생하게 믿어야 한다. 처음부터 그렇게 믿기는 쉽지 않지만, 반복해 훈련하면 가능하다. (...) 나 자신을 기분 좋게 받아들이면 긍정적인 감정이 긍정적인 상황을 강력하게 끌어들여 내가 원하는 상태에 더 빨리 도달할 수 있다. (...) 이미지에 지속해서 무의식적으로 노출되는 것만으로도 잠재의식에 어떤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주입할 수 있다. 그러면 잠재의식은 이 메시지를 정말로 중요한 임무로 받아들여 온 힘을 다해 그것을 실현하고자 한다.”(p.141~144)


이 세 단계만 집중적으로 지속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몸에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다. 운동과 다이어트 방법에 마법은 없지만 결과에 효율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은 있다. 이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마인트파워 다이어트>를 추천한다. 꼭 다이어트뿐만 아니라도 이 책을 활용해 다른 목표 달성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