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도 시작하지 못하는 당신을 위해 - 잘하고 싶어 시작을 망설이는 세상의 모든 완벽주의자들을 위한 진짜 완벽주의 활용법, 2023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윤닥 지음 / 한빛비즈 / 2022년 7월
평점 :
<오늘도 시작하지 못하는 당신을 위해>는 완벽주의와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삶 속의 장애물을 소개하고, 어떻게 완벽주의를 조절할 수 있는지 실천법을 알려주는 유익한 책이다. 정신과의사인 저자는 독자들이 완벽주의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상담을 하며 만난 여러 완벽주의자의 사례를 함께 소개하고 있다.
‘완벽주의자’하면 우리에게 떠오르는 공통된 이미지가 있을 것이다. 꼼꼼하고 실수가 없고, 유능한.... 그러나 저자는 성과주의 경쟁사회에서 살아가며 완벽을 강요당하는 현대인들이 ‘정도는 다르지만 누구에게나 완벽주의 성향이 자리하고 있다‘고 말한다. 완벽주의는 타고난 기질일 수도 있지만 ‘타인 혹은 사회로 인해 부과’될 수 있으며, 책 초반부에 완벽주의에 대한 유형을 사례와 함께 소개하고 있다. 또한 ‘생활 속 완벽주의 유형 체크 리스트’를 수록하고 있어 내가 어떤 완벽주의 유형에 가까운지 알 수 있다.
완벽주의는 자신에 대한 기준, 타인의 기대와 인정, 통제 등을 기반으로 왜곡된 생각 습관을 가지고 있다. 당위성(~해야 한다), 흑백논리, 과잉 일반화, 재앙화. 이러한 경향이 심해지면 삶을 살아가는데 장애물이 되는 강박장애, 무대공포증, 번아웃, 섭식장애 등의 질병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한다. 오해하지 않기를 바란다. 완벽주의에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어느 것이나 그렇듯 장단점을 가지고 있고, 이를 인정하고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관건일 것이다.
저자는 완벽주의를 없앨 수는 없지만 ‘완벽’에 대한 비합리적인 기준과 생각, 변화에 대한 감정을 조절해 ‘진정한 완벽주의’자(=안정형 완벽주의, 최적주의)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진정한 완벽주의란 ‘완벽을 추구하는 대신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하는 삶의 방식을 의미’한다.
책 말미에 ‘완벽주의 극복 5주 프로그램 워크북’과 그 사용법을 예시와 함께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를 활용하면 완벽을 내려놓고 진정한 완벽주의를 향해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완벽주의 성향을 가진 사람뿐만 아니라 자신이 완벽주의자라고 생각지 않는 사람에게도 한 번 일독을 권하고 싶다.
이 책을 읽으며 떠올랐던 라인홀트 니어부의 <평온을 비는 기도>를 소개한다. 이렇게만 살 수 있다면 행복한 삶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
“주여, 제게 바꿀 수 없는 것은 받아들일 수 있는 평온을 주시옵고,
제가 바꿀 수 있는 것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용기를 주시옵소서.
그리고 제게 그 둘을 구별할 수 있는 지혜를 주시옵서소.”
*도서를 제공받고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