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왼쪽 너의 오른쪽 수상한 서재 4
하승민 지음 / 황금가지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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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오랜만에 흥미진진한 소설을 읽었다.

장르소설을 자주 읽지 않는 이유 중 하나가 장르적 구성에 치우친 나머지 문학적 서사가 약하기 때문인데,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미스테리 장르가 가져야할 장르적 구성과 문학적 서사가 매우 훌륭했다. 작가의 데뷔작인 <콘크리트>를 읽어보지 않았으나 벌써부터 그 내용이 기대된다.

600페이지의 분량이 전혀 부담이 되지 않는다.

이 이야기가 어떤 결말을 가져오려는지 예상하지 못하도록 곳곳에 등장하는 인물의 서사 독자의 시선을 이끈다. 입체적인 캐릭터를 가진 인물들의 서사를 따라가다가, 어느새 소설 속 묵진의 비릿한 항구 도시를 헤매는 나를 발견하게 된다.

넷플릭스나 OCN 수사드라마로 만들어도 아주 잘 어울릴 것 같다. 시리즈 물 특유의, 다음 회가 궁금해지는 마지막 장면을 흘려놓을 법한 장치들이 소설의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끊임없이 등장한다.

다만, 교정 과정을 충분히 거치지 않았는지 곳곳에 등장인물의 이름이 잘못표기된 부분들이 눈에 띄는 것이 흠이라면 흠. 이것을 빼고 본다면 올해 읽은 소설 중에서 재미로만 따진다면 최고의 소설이었다할 수 있겠다.

어둠 속에서 누군가 땅을 파고 있었다. 묵묵히. 젖은 흙에 삽을 꽂아 한 덩이를 떼내고, 다시 한 삽. 다시 한 삽.

..... 지아는 메스꺼운 두통과 함께 눈꺼풀을 들어 올렸다. 냉기가 혈관을 휘젖고 입술 밖으로 빠져나갔다. p127

19년만에 의식을 되찾은 염지아. 땅을 파고 있는 사람이 자기 자신임을 깨닫게된 지아는 자신의 또다른 인격인 윤혜수의 19년간의 행적을 쫓게되고, 선악의 경계를 알 수 없는 인물들과 얽힌 복잡한 실타래를 조금씩 풀어간다.

이런 소설들은 긴 말이 필요없다.

1980년 5월의 광주에서 시작된 비극의 결말이 어디를 향할지 궁금하다면, 모두 묵진행 버스에 오르길!

어둠 속에서 누군가 땅을 파고 있었다. 묵묵히. 젖은 흙에 삽을 꽂아 한 덩이를 떼내고, 다시 한 삽. 다시 한 삽.

..... 지아는 메스꺼운 두통과 함께 눈꺼풀을 들어 올렸다. 냉기가 혈관을 휘젖고 입술 밖으로 빠져나갔다. - P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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