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코 파티 햇살그림책 (봄볕) 41
프라우케 앙엘 지음, 율리아 뒤르 그림, 김서정 옮김 / 봄볕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미있는 그림책이다.


주인공에게는 패션에 대담한 여자친구 피나가 생겼다. 피나는 여자색깔 남자색깔 같은 것은 없고 좋아하는 색깔만 있다고 말해주었다. 그래서 주인공도 빨강이랑 분홍을 좋아한다고 했다.  피나가 집에 놀러와서 신이 났다. 저녁에 둘이서 디스코파티를 했다. 주인공의 아빠는 멋지다고 말해 주었다. 그리고 주인공은 피나의 분홍색 옷을 입고 유치원에 갔다. 그런데 유치원에서 만난 친구 에디 아빠가 여자옷을 입었다고 비난을 해서 아빠끼리 싸우게 되었다.


츠빙어 선생님도 "남자애가 여자 옷을 입는 건 아니야. 안 어울리잖니."라고 했다.

친구도 "으익! 계집애 옷이잖아!"라고 소리친다. 


도대체 여자옷 남자옷은 누가 구분지은 것일까?

여자 아이들은 공주풍의 프릴달린 옷을 좋아하고, 남자아이들은 심플한 색상의 옷을 좋아한다는 것은 누가 정한 것일까?


주인공은 남자옷 여자옷에 대한 편견이 없었다.

또 주인공의 부모님도 여자친구옷을 입고 유치원에 가는 것을 말리지 않았다.

하지만 에디아빠는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


아이들의 자유로운 생각과 상상력을 어른들의 잣대로 판단해서 지레 짐작하며 선을 긋는 모습은 동서양이 다르지 않다. 오히려 파니가 어른같고 에디아빠가 아이같다. 옷은 옷일 뿐이고 좋아하는 색의 옷을 입을 자유가 있는데 그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어른들이 정말 바뀌어야 할 것이다.


예쁘고 자유로운 화풍의 그림과 순수한 어린이의 시선의 이야기로 꾸며진 이야기책이다. 아이들과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기 좋은 그림책이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