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사랑하는 일 - 우리 아이만의 가능성을 꽃피우는 존중 육아의 힘
오카와 시게코 지음, 홍성민 옮김 / 라이프앤페이지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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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 기간 어린아이를 돌보는 일을 해 오신 보육교사의 글입니다.

몬테소리와 아들러 교육법의 장점을 적용시켜 원을 운영하시는 원장님이기도 하지요.

자신의 경험을 글로 쓴 이유는 많은 아이들이 행복하길 바라서인것 같았습니다.

자신의 경험이 아이를 기르는 부모와 선생님에게 조금이나마 힘과 보탬이 된다면 결국 그로인해 행복해질 사람은 아이들이니깐요.

육아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100명의 엄마에겐 100개의 육아가 있다고들 하니깐요.

하지만 더 나은 해답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옳다쿠나! 이건 따라해 보자! 싶은 글을 통해 아이와 나의 길을 찾거든요)

저는 육아서를 육아지식, 기술을 깨우치기 위해서만 읽진 않습니다.

아이와 입장, 처지가 다를 경우엔 그 방법이 최선이 될 순 없으니깐요.

육아서를 읽는 가장 큰 이유는 마음을 정화시키는 것에 가장 큰 목적이 있습니다.

모두에게 육아는 쉽지 않다는 걸 읽으면서 괜히 위로도 받고

식사시간은 즐거워야 한다는 글을 읽으며 나와 아이의 식사시간을 되돌아 보기도 하지요.

당분간은 식사시간 마다 '즐거운 시간을 만들자' 라는 문장이 내 머릿속을 맴맴 돕니다.

열딱지가 나려고 하다가도 큰 콧바람 한번 뿜어내곤 웃을 수 있게 됩니다.

안돼! 라고 소리치려다가도 책 속의 그 문장이 떠올라 '이렇게 하는건 어떨까?' 라고 말하기도 하고요.

물론 책의 약빨이 길게 가진 않습니다.

또 다시 육아로 몸도 마음도 어지러운 상태가 되어버리고 말지요.

그때마다 육아서를 꺼내읽습니다.

정화시키자, 가라 앉히자, 내 마음에 좋은 문장을 가득 채우자. 그런 마음으로요.

좋은 글이 내 몸에 새겨지길 바라면서요.



<추 천>

1. 육아로 어지러워진 마음을 다스리고 싶으신 분

2. 아들러와 몬테소리 교육에 관심이 있는 부모

3. 아이를 돌보고 교육하는 일에 종사하시는 분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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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53.

무력한 모습의 갓난아기 때를 기억하는 엄마, 아빠에게 아이는 시간이 지나도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존재'로 보입니다. 그런 까닭으로 아이가 4세가 되고, 5세가 되고, 6세가 되어도 아기 취급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아이가 원하지 않는데도 손이 먼저 나가고 잔소리를 하게 되는 것이지요.

p 57

언제나 이 과정은 끊임없이 반복됩니다. 하지만 아이에게는 중요한 순간일 수 있습니다.

p67

몬테소리 교육의 핵심이 되는 문장은 "나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나를 도와주세요" 입니다. 선택과 활동의 주체는 아이이고, 어른은 옆에서 도움을 주는 것이지요.

p 93

잘했다,착하다 평가하지 말고 친절하게 대해주어서 고마워, 정말 기뻐. 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나의 기분을 전달합니다.




언제나 이 과정은 끊임없이 반복됩니다. 하지만 아이에게는 중요한 순간일 수 있습니다. - P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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