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 양심을 밝히는 길 살림지식총서 453
윤홍식 지음 / 살림 / 201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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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의 사상가 하면 가장 대표적인 인물이 바로 공자이다.

사람들은 공자의 가르침을 따르기 위해  노력한다.

그런 공자님에게 없었던 4가지가 있었다.

그것은 이런저런 잡념이 없었고, 반드시 이러해야 한다는 '기대'가 없었다.

묵은 것을 굳게 지키는 '고집'이 없었고, 자신만을 중시하는 '아집'이 없으셨다.

-『논어』「자한」에 기록된 말씀이다.

 

공자 하면 사람들이 떠올리는 것이 바로 이(仁)이라는 글자이다.
​여기서 인이라 함은 남과 자신을 똑같이 여기는 마음을 말한다.
때문에 공자는 앞서 말한 네 가지를 ​ 내려놓는 삶을 산 것이다.
​우리가 공자님처럼 양심을 온전히 계발하고 싶다면 성인의 삶을 살아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잡념과 기대, 고집이 없는 사람을 살기 위해서 아집이 없어야 함을 강조한다.

 

군자의 문명과 소인의 문명이라니 도대체 어떤 의미를 전달하려는 것일까 궁금했다.

'양심;을 강조하던 공자의 가르침...

현대에 비하면 지금의 시대를 한마디로 말해서 '양심이 떨어진 시대'리고 할 수 있다.

 

전 세계가 근대화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물질문명'에 대해서는 지나 칠 만큼 무관심했기 때문이라고 현대를 설명한다.

반면 인간의 정신문명은 어떠한가?

인간의 '양심'과 '도덕성'을 근간으로 하는 정신문명에 대하여는 지나치게 무관심했기 때문에

현대는 도덕성이라고는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라고 설명한다.

인간의 욕심을 부추기고 이익 창출만을 추구하는 사회....

사람들의 관심은 이익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것에 공감하는 부분이다.

이기심은 멀리해야 할 자세임을 알지만 어쩌다 보니 배려의 미덕을 따르기보다는 경쟁선상에선 모두가 경쟁자로 보이는 이유일 것이다.

 

자신에게 이익이 되면 취하고 이익이 되지 않을 땐 과감하게 버리는 사람들을 향한 경계의 메시지라고 생각한다. 동양에서는 예로부터 이익만 추구하는 인간을 '소인'이라 불렀다.

소인의 경우 모든 사람의 이익에는 관심이 없고 오로지 자신의 이익에만 관심이 있는 상태라고 설명한다.

 

 

사람들은 말한다. 현대를 가리켜 물질문명이 만연한 시대라고.
도덕성 함양을 위해 우리는 학교에서 도덕이란 과목을 정해놓고 학습을 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친다.
그런데 도덕성은 좀처럼 찾아보기가 어렵다.
학교 운동장에서 물건이나 돈을 습득해도 주인을 찾아주려거나 하지 않고 또한 찾으려고도 하지 않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물질을 추구하지만 어떻게 관리해야 함은 미처 생각하지 못 했던 부분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본다.
안전을 위해 법규나 질서를 정해 놓고도 누군가 보는 사람이 없으면 신호를 무시하거나 실수로 남의 차를 들이받고도 모른척하면 그만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짙다.

 

 

보편적인 도덕률이 요청되는 시기라고 오늘날을 표현한 저자의 마음을 엿볼 수 있다.
한쪽으로만 너무 치우질 때 균형이 깨지는 사태....
극도의 어려움과 고난을 경험했던 과거로 말미암아 무언가 남들보다 더 뛰어나야 하고,
남들보다 더 노력하며 뛰어다녀야만 생존할 수 있는 현대이기에 물질을 따라다니다 보니 도덕성은 상실된 것이 오늘날이다. 

이것이 바로 '양심의 소리'이며 모든 설정 법의 근거인 '자연법'이다.
자연법은 언제나 우리의 내면에서 "자신이 당하기 싫은 것을 남에게 가하지 말라."라고 명령한다.
-p. 5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말이 '좋은 게 좋다'라는 표현이다.
공자는 군자라면 좋은 게 좋은 거라는 식으로 흐리멍덩하게  살면 안 된다고 지적한다.
군자는 선을 좋아하고 악을 미워하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이제부터는 공자라는 이름만 들어도 맑은 가을 하늘을 떠올릴 수 있을 것 같다.
아집이 내려놓고 나와 남을 구별하지 않았던 공자님처럼 우리도 그렇게 살아갔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다.
사랑, 사랑하지만 온전한 사랑이 바로 아집이 없이 구별 없는 삶을 살아가는 것임을 이 책을 통해 깨닫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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