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 열 살부터 다시 시작하는 엄마 노릇 - 초등 4학년, 사춘기 아이가 두렵고 불안한 부모들에게
도이 다카노리 지음, 박선영 옮김 / 예문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사춘기 아이가 당신을 아프게 할 때라고....

책 내용이 어수선한 마음을 알고 있었던 것처럼 주제 하나하나에 관심이 쏠린다.

내 문제라고...

내 아이의 문제라고 생각했었기에

자녀와의 갈등상황을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했었다.

아이들이 태어나면 월령에 맞는 단계를 밟으며 자라는 것처럼

사춘기 아이들도 또래의 아이라면 한번쯤 거치는 과정이라고 이해하니

아이를 볼 때마다 클로즈업 되던 문제들이 조금은 가볍게 여겨진다.

 

 

사춘기 아이를 둔 부모들에게 가장 힘든 부분이 바로

분노에 대한 언급이었다.

왜냐하면

부모 역시 아이의 낯선 모습을 보며 당황스럽기는 매 한가지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아이가 망아지처럼 날뛸 때

아이와 적절하게 대화를 이끌수 있는 사람이라면

아이 앞에서 분노 조절의 어려움으로 고통받지 않을 것이다.

 

 

네 아이가 어떤 시기를 보내고 있는지를 바로 이해하고

사춘기 이전과는 구별된 다른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일에 부모가 간섭하는 것을 부담스러워 하는 경우,

부모는 조금 멀찌기 떨어져서 아이가 도움을 요청할 때까기 기다려주는 것도 부모 역할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아이가 충동적으로 잘못 판단하고 오류를 범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부모를 조급하게 만든다.

어차피 피할수 없다면

부모나 자녀 둘 다 다치지 않고 대화로써 갈등상황을 헤쳐나가는 일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네 아이가 어떤 시기를 보내고 있는지를 바로 이해하고
사춘기 이전과는 구별된 다른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일에 부모가 간섭하는 것을 부담스러워 하는 경우,
부모는 조금 멀찌기 떨어져서 아이가 도움을 요청할 때까기 기다려주는 것도 부모 역할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아이가 충동적으로 잘못 판단하고 오류를 범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부모를 조급하게 만든다.
어차피 피할수 없다면
부모나 자녀 둘 다 다치지 않고 대화로써 갈등상황을 헤쳐나가는 일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자녀는 부모의 뒷모습을 보고도 닮는다고 했다.

역시 부모는 자녀에게 본이 되는 삶을 살아야 하며

아이에게 무리한 요구는 하지 않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자녀와의 가장 크게 대립되는 문제란 ?

역시 주위를 살펴봐도 성적에 대한 부분이 크다.

부모는 자신이 이루지 못한 꿈을 자녀가 이루어주길 바라는 경우가 많다.

부모의 유년시절은 경제적인 어려움이 있다거나,

공부하라는 부모님의 뜻을 따르지 않고 놀기에만 힘쓴 부모라면 후회감 때문에라도

자신의 아이에게 공부를 강요하는 경우가 있다.

아무리 큰 목소리를 낸다고 해도

아이가 공부하기로 마음을  작심하지 않는 한

부모의 애타는 애원은 아이에게 바로 전달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

부모로써 자녀의 성공을 기원하며 다만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는 사실만 기억하자.

그리고 결과의 여하에 따른 결정을 수용하는 것은 아이의 몫임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사춘기 자녀를 둔 부모는 아이와의 문제 상황을 바로 이해하고

적절한 대처를 할 줄 알아야 한다. 

 

아이가 목표를 달성했을 땐

자녀에게 적절한 칭찬과 보상은 중요하다.

자녀문제에 관한 한 큰 소리로 자신있다고 말 할 수 있는 부모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이를 위한다고 했던 부모역할이 때로는 아이에게 도움이 되지 못했던 때가 있음을 기억하자.

혹시 부모도 모르는 사이에 아동학대에 해당하는 행동을 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와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들 말을 한다.

그렇다면 적절한 거리는 어떻게 알 수 있는 것일까?

 

 

언제든지 기억해야 할 내용이 바로 위급 상황에 처했을 때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대처방안을 마련해 두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 내아이 열살부터 다시 시작하는 엄마노릇에서는

사춘기 나녀를 둔 엄마르 위한 처방전을 마련해 두었다.

펄펄 끓는 마음을 진정시킬 방법?

사람이 내는 '화'에 대해

화를 내는 일은 자기 스스로도 다치는 일이라고 화는 내지 말아야 할 것을 강조했었다.

호흡을 가다듬거나...

그릇에 물을 한 그릇 떠 놓고 마음이 차분해질때까지 그릇을 응시하라는 조언도 들었었다.

각자 자신이 마음을 가라앉힐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감정적으로 치우치지 않고 이성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사람.... 

 

 중학생 딸아이가 있다.

부모는 아이를 열심히 애틋하게 챙긴다고 생각하는데

간혹 아이는 부모를 부답스럽게 여기는 것 같다.

외출 전후에도 꼬박꼬박 인사를 잘 하던 아이가 인사를 생략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가장 기본적인 생활습관 마저도 생략하고 싶어하는 아이의 심리는 뭘까?

 

아이의 돌발 행동으로 말미암아

항상 급한 마음으로 분을 발하게 되는 내 모습을 반성하게 된다.

자초지종은 차분히 들으라는 것인데

성격이 급하다보니 버럭~ 하고 큰 소리부터 나오는 이상한 습관에 스스로도 놀라는 경우가 있다.

이제부터라도 아이와 스스럼 없이 대화하는 엄마와  딸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어느 때부터인가 아이의 기호나 성향을 놓치게 되었다.

아이가 원하는 것은 어려운 것이 아님에도 들어주지 못했던 행동...

바쁜일 수습하고 아이의 말을 들어주겠다는 것이 그만 아이와의 막힌 담을 만들게 되었던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을 해본다.

 

 

다시 기초부터 시작하려고 한다.

대화를 나눌땐 언제나 상대방의 눈을 바라보고 할 것...

어떤일에 몰두하고 있능 때 대화할 수 있는지 먼저 의향을 물어볼 것.. 등등

너무 쉬웠다고 생각하는 일들인데...

 실상 생활에서는 생략했던 일들이 불협화음을 만들어 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현서야 네가 스스로 자신을 일을 알아서 척척 해주는 것, 엄마는 고맙게 생각한다.

이따금씩 네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좋아하는 노래는 무엇인지..

어떤 스타일의 옷을 입고 싶은지 소소한 이야기를 나눌수 있었으면 좋겠다.

앞으로 엄마랑 눈높이 맞추며 재미있게 지내자. "라고 말 해 주고 싶다.

 

(본 포스팅은 예문에서 교재와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한 콘텐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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