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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브루타 미술 교과서 - 창의적인 생각을 열어주는 행복한 시간
권태남 지음 / 라온북 / 2020년 12월
평점 :

현대 손꼽히는 교육법으로 주목받는 하브르타 교육법은 질문과 대답으로 이루어지는 유대인 교육법으로 알려져 있다. 생각의 힘을 기를 수 있어 창의적 교육을 도모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하브루타 교육법이 이번엔 미술교육에 접목, 진행방법과 활용했을 때, 얻게 될 긍정적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 반갑기도 하다. 요즘처럼 집안에 있는 시간이 많아진 때, 정해진 교육기관이 아닌 가정에서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활동할 수 있어서 아이들과 긴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할지 고민하는 부모들에게도 이 책 하부르타 미술교과서는 좋은 선물이 될 것 같다.

고집스럽게 따라다니는 정형화된 교육방식은 가라.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100명의 아이가 저마다 각자의 생각으로 표현하는 100가지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특별한 교육법이라니 기대가 크다. 그런데 평소 그림에 소질이 없어 자신감이 없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가지고 활용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을 것 같다. 그렇다면 미술에 재능이 있어야만 이 교육법을 시도해 볼 수 있을까? 라는 생각에 선뜻 실행하기를 망설일 수 있을 것 같다. 생각이 생각을 부르며 이어지는 ‘왜?’ 질문에 대답하는 진행방식은 아이들의 느낌을 따라가더니 결국 어느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던 멋진 결과물을 탄생시킨다.

하부르타 미술교과서 이 책이 어쩌면 주입방식의 교육법에 훈련된 부모세대에게는 부담일 수 있을지 모르겠다. 그러나 실생활에서 아이와 주제를 탐색하며 자연스럽게 대화하며 서로를 알아가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바빠서 그동안 소홀했던 아이와의 시간을 하부르타 교육법을 활용하며 즐거움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사랑하는 우리 아이들의 창의적인 생각에 활동하는 시간이 더욱 소중해질 하부르타 교육법은 우리 모두에게 주제에 대한 획일성이 아닌 서로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알아가는 과정이 될 것이다. 사랑하는 내 아이의 렌즈를 통해 펼쳐질 멋진 작품의 세계, 생각의 힘이 기대되는 이보다 멋진 일이기 때문이다.

지금 당장 아이와 동화를 읽고 시도해 볼 수도 있고, 자연경관을 보고 아이가 경험하고 느꼈을 그 감상을 표현해 보는 등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은 무궁무진하다. 아이가 시작하는 ‘왜?’로 시작할 수 있어 더 친근한 하부르타 교육법을 미술로 연계해보는 시간이 바로 흥미로운 체험학습이라고 생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