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시작하는 나의 환경수업 - 환경교육 9원리와 주제별 과목별 통합 환경활동 가이드
홍세영 지음 / 테크빌교육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요리를 할 때 참고할 책을 고른다. 어떤 책은 메뉴마다 그 책을 찾아보아야만 요리를 할 수 있는 방법서, 도구서로써의 역할만 한다. 또 어떤 책은 한번만 읽어도 요리의 원리를 이해하기 쉽게 되어있고, 요리가 그저 입에 넣는 음식이 아닌 함께 하는 시간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준다는 가치까지 전해주기도 한다. 둘 다 요리를 알려주는 점에서는 같지만 독자가 받아들이는 느낌은 확연히 다르다.

홍세영 선생님의 <지금 시작하는 나의 환경수업> 책이 그랬다. 지금 당장 나의 환경수업을 어디선가 시작하고 싶다는 마음이 움트기 시작했다.

「 환경교육은 환경운동과는 대상도 목적도 달라야 옳다. 국가나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게 아니라 개인 한 사람 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활동이며, 각자가 가지고 있는 환경에 관한 생각과 감정, 태도를 돌아보게 하고 변화시키고 성장하도록 하는 것이 환경교육이다. 그렇다면 환경과 관계 맺고 있는 '나'를 환경교육의 중심축으로 삼는 게 타당하다. 」

Part 1. 환경수업의 힘에서 저자가 소개하는 환경수업의 목적이다. 생각과 감정, 태도를 돌아보게 함으로써 자신을 더욱 가치롭게 여기고 다른 생물들과 연관 짓고 이 세상에 나 하나만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는 연대감을 갖게 하는 것. 환경교육은 해결책을 찾는 교육이 아니라 환경감수성을 길러주는 교육이라는 점에서 무언가 안도감을 갖게 한다.

적절한 예시와 풍부한 자료들이 수록되어 있다. 중요한 것은 교사의 마음, 수업을 어떤 식으로 꾸려나가며 이 수업을 통해 아이들이 무엇을 얻어가길 원하는가이다. 저자가 10년 동안 환경수업을 통해 깨달은 바를 알기 쉽게 설명해 놓았다. 환경수업을 하며 고민했던 점, 힘들었던 점, 갈등했던 순간도 쓰여있기 때문에 통독하시면 큰 도움이 되실것 같다. 환경을 사랑하는 모든 분들에게 추천해드리고 싶다.

🌞 홍세영 지음 l <지금 시작하는 나의 환경수업> l 테크빌교육

▷ 이 책은 서평단 이벤트로 선물받아 한 장 한 장 꼼꼼하게 읽고 진심을 담아 쓴 서평입니다. 좋은 책을 읽게 되어 기쁩니다. 고맙습니다. ◁

🌱홍세영 선생님 (@with.greenedu )
🌱저에게도 식물 관찰 일기를 쓰게 해주셨던 3학년 담임 선생님이 계셨지요. 몰랐는데 참 신기하게도 제가 지금 식물 관찰 사진을 찍고 다니네요. 🙂 선생님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과 노력은 이렇게 어른이 될 때까지 계속 영향을 끼치는 것 같아요.

#햇빛의책추천 #홍세영 #홍세영선생님 #테크빌교육
#지금시작하는나의환경수업 #환경도서 #환경교육 #환경수업 #도서리뷰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