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네의 일기
안네 프랑크 지음, 데이비드 폴론스키 그림, 박미경 옮김, 아리 폴먼 각색 / 흐름출판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검은색 테두리가 많은 것을 담고 있는거 같다.

나치 치하에 살아가야 하는 유대인 가족의 침울함, 어둠의 테두리 안에 안네가 응시하고 있다. 똑부러지고 분명한 어조로 그 당시의 삶을 우리에게 전해 준다. 끔찍한 홀로코스트 시기지만 그 삶 속에 감정이 있고 다양한 마음들이 요동치는 시기였음을 보여 준다. 그녀의 뒤편의 부모, 같이 함께한 사람들 불안하고 힘든 기색의 표정들이 서려 있다.

그녀는 너무나 유명하다. 그녀 덕분에 나치 하의 지독한 삶이 조명되고 끔찍한 일상이 그녀의 눈으로 그려졌다. 어렴풋이 청소년 시기에 읽었던 안네 프랑크 그녀가 그 지옥 같은 전쟁에서 나오지 못했던 마음 아픈 이야기만 생각난다.

그래픽 노블로 만나는 안네의 일기 내가 기억하고 있는 안네가 맞는지 나름 의심스러웠다. 그래픽이 주는 힘이었을까 안네라는 인물이 더 친근하게 다가오고 그녀의 어휘가 깊게 들어오게 된다.

만화책은 어려서부터 즐겨서 읽기도 하고 한때 푹 빠져 헤어나지 못할 만큼 좋아했던 기억이 있다. 근데 엄마가 되어 보니 아직 좋은 책들을 접하기도 전에 손쉬운 만화의 마력에 빠질까 약간은 걱정이 되는 마음이 들었다. Graphic Novel VS  Cartoon은 좀 다름 의미를 부여하는 것 같다. 나름 학습만화라 일컬어지는 그래픽 노블의 위력을 느끼게 하는 책이었다.

왜 그래픽 노블로 안네의 일기를 새롭게 리뉴얼 에디션을 내놓았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안네의 일기는 고전이고 또한 우리에게 반드시 읽혀야 하는 책이다. 전쟁의 참혹함에 대한 고발 속에 들어가기가 때로는 피하고 싶기도 하다. 너무 고통스러우면 외면하고 싶은 내면 기제가 발휘된다. 세상은 재밌는 것에파묻혀 가혹한 현실에 대해서 외면하고 싶은 마음 그래서 이런 책이 잊혀 질수도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며 나는 슬프지 않았다. 안네라는 소녀를 더 잘 알게 되었고 꿈 많고 나름 행복한 아이, 자신의 생각을 거침없이 표현할 수 있는 내면을 가진 아이 그래서 그 힘든 상황에서 기성세대 부모, 어른들에게 고분고분하지 않고 되바라진 아이로 비춰지는 고집쟁이 안네 말이다. 80여 년 전 이야기가 현 지금까지 그녀의 이야기가 다시 생동감 있게 살아 숨 쉬도록 비극적이지만 그 당시의 삶으로 우리를 다시금 들어가 볼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멋진 책이다.

인기 많은 안네, 부러울 것 없는 가정 환경, 그녀의 생일로 시작하는 도입부, 사랑받는 안네 하지만 속마음을 털어놓을 있는 친구가 한 명도 없다며 일기장 안에 친구 ‘키티’를 만들어 낸다. 키티에게 무슨 말이든 말할 수 있다. 너는 언제든지 내 이야기를 들어주는 소중한 친구로 안네의 일기는 시작한다. 감수성 예민한 소녀의 감성을 물씬 느낄 수 있었다. 어릴 적 자물쇠 열쇠가 있는 비밀 일기장에 좋아하는 연예인, 사람들을 적어 놓고, 끄적끄적 했던 나의 사춘기 시절을 떠오르게 했던 대목이다.

1942년 생각보다 멀지 않은 이야기다 우리나라가 일본에서 해방이후의 혼란기 시기에 서양은 나치 통치로 특히 유대인들은 그들의 자유를 하나하나 빼앗기게 되어 간다. 처음에 당황하던 유대인들 나치 점령하에 가슴엔 유대인의 별을 달고 독일에서, 네덜란드, 독일이 점령하는 어느 나라이든 반 유대 정책으로 그들은 점점 끔찍한 현실에 부딪치게 된다, 회사를 운영하는 아버지, 부유하고 꿈 많고 당찬 소녀에게 매일매일 금지 금지의 것들이 늘어간다. 결국 아버지의 회사는 다른 사람에게 넘어간다. 다행히 그 회사 안에 안전한 은신처를 마련하고 아버지의 회사 조력자들이 식량과 여러 가지를 도움을 역할을 하게 된다.

은신처의 삶은 그들의 편안한 안락한 자유를 빼앗긴다. 안네의 가족 외에 페터네 가족과 함께 살게 되고 나중에는 치과 의사인 뒤실 씨가 함께 살게 된다. 회사가 운영 중인 시간에는 침묵으로 유령 같은 삶을 살아야 한다. 그리고 회사 사람들이 다 퇴근한 이후부터 나름 공간의 자유함을 누리게 된다. 숨죽이고 살아야 한다는 것은 온통 긴장감의 연속이다.

안네와 그녀의 언니 마르고의 성격은 나름 대조적이다. 특히 은신처의 삶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드러내는 것이 주변을 불편하게 한다. 안네는 그런 부분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언니 마르고는 칭찬과 본을 보이는 모습을 보이며 자매의 대조를 이루고 있다. 우리 집의 두 자매들의 일상 같기도 해서 웃음이 지어지는 대목이었다.

삶의 패턴이 다른 가정들이 은신처에서 숨 죽으며 자신의 캐릭터를 나름 고수하며 살아감이 짠하다. 그 시간을 견뎌내는 방법도 제각기이다. 안네의 엄마는 다른 유대인들이 죽음의 수용소를 끌려가는 상황 속에 우리는 감사한 거야! 위안하며 시간을 견딘다. 하지만 안네는 그 방법에 동조하지 않는다. 우리가 그들은 도울 수도 없는데 생각하면 더 우울하기만 하다 좀 더 희망적인 생각을 품고 하루하루 살아가는 게 좋다고 맘먹는다. 나라면 어떠했을까? 안네의 엄마의 심정이 아니었을까!고통스럽고 어려운 순간 희망을 바라보는 안네를 배우고 싶다.



안네는 13살에서 15살 정도의 시기를 은신처에서 보낸듯하다. 사춘기의 예민한 감성이 일기장 구석구석 드러난다. 부모를 포함한 기성세대에 대한 껄끄러움, 특히 엄마에 대해 불편한 감정을 토로하는 일기에는 엄마는 나와 정반대이고 냉소적이고 비난적이며 엄마로서 본받을 구석이 없다고 말한다. 그러다가 다른 일기에서는 엄마에게 너무 심하게 이야기했다고 자조한다. 은신처가 아니었다면 그렇게까지 무례하게 쓰지 않았을 텐데라며 일기장 키티에게 자신의 속마음을 가감 없이 말할 수 있어 다행이라 여긴다. 후반부로 가면서 자신의 자의식이 강하며 작가로서의 꿈을 가진 소녀의 사색적이도 통찰력있는 글, 상상력이 가미된 그림과 글도 만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안네 프랑크 일기를 각색한 아리 폴만의 글이 있다.이 책이 나오기까지 원작을 충실하게 구현하려는 고민과 노력이 느껴진다.

그래픽노블로 만나는 안네 프랑크는 정말 새로웠다. 우리의 역사는 재생산되어 계속해서 전해져야 한다. 현대의 감각을 입고 원작에 충실한 책을 만나서 읽는 내내 감동의 연속이었다.

작가는 그림으로 구현하기 어려운 안네의 작가적 관점을 드러내는 생각들은 그대로 글로 실었다고 한다.

많은 어린이들에게 좋은 선물이 될 거 같다. 그래픽 노블의 진가를 볼 수 있은 책이란 생각이 든다. 역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 이책은 미자모 서평단을 통해 출판서로부터 기증을 받아 솔직한 리뷰를 남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