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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프힐 사람들 - 아름다운 동행, 발도르프 특수교육의 장애인복지 철학과 실천
로빈 잭슨 엮음, 김은영.나수현 옮김 / 지와사랑 / 2011년 3월
평점 :
[서평] 아름다운 동행, 캠프힐 사람들
이 책은 장애인 학교 운동이라고 할 수 있는 캠프힐(Camphill) 운동을 소개하고 홍보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첫 장에는 캠프힐 운동의 역사와 장애인 교육에 대해 소개하고 있으며, 두 번째 장에서는 캠프힐의 교육 방법에 대해 그리고 마지막 장에서는 교사 양성 과정, 학부모들의 이야기, 캠프힐의 미래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장애인 교육’, 낯설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익숙한 단어도 아니다. 장애인을 함께 살아가야할 동반자가 아닌 귀찮은 짐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한국 사회에서 ‘장애인 교육’이라는 것이 제대로 정립될 수 있을지 의문이 들기도 한다. 단지 장애인 시설에서 오갈 데 없는 아이들을 위해 헌신하는 일부 봉사자들에게만 짐을 떠맡기는 상황에서 기숙형 장애인 학교의 모범 사례를 소개해 주는 이 책에 흥미와 관심이 갔다.
책을 읽으면서 먼저 느낀 점은 내용이 너무 낯설어 책의 내용이 잘 전달되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분명 책의 내용 자체가 크게 어렵지는 않았는데 마치 뜬 구름 잡는 듯한 느낌으로 책을 읽는 느낌이었다. 물론 이 책이 일반인이 아닌 특수교육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전문적 내용이 포함되었기에 약간 부담은 있었다. 하지만 그보다는 장애인 교육이라는 주제 자체가 너무 낯설었다는 점이 첫 번째 이유였을 것 같다. 그리고 장애인 학생들을 마치 평범한 학생들처럼 이야기하는 것이 나를 다소 당황스럽게 만들었다는 점도 있었다. 그렇지 않은 분들이 더 많이 계시겠지만 나 같은 일반인들에게 장애인 학생들은 ‘장애인’ 학생일 뿐이지 길을 가다 마주치는 교복을 입은 ‘일반’ 학생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장애인 학생들은 뭔가 특별하고 더 많은 보살핌이 필요하기 때문에 짐이 될 수밖에 없는 존재라는 느낌을 은연 중 가질 수밖에 없는 것 같았다.
그런데 책에서는 장애인 아이들을 단지 다른 아이들과 똑같은 아이들로 보고 있으며, 그들에게 적절한 교육이 필요할 뿐이라고 말하는 것이 머리에 잘 들어오지 않았다. 그리고 장애인 교육을 몇몇 사람의 헌신에만 책임을 돌리는 상황에서 장애인 교육도 체계화된 시스템 속에서 다양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 놀랍게 느껴진다. (물론 우리나라에 체계화된 장애인 교육이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다른 장애인 교육 방법에 대해 모르는 관계로 캠프힐 운동이 다른 장애인 교육 방법과는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는 모르겠다. 그래도 책을 읽은 소감은 장애인을 동반자로 보면서 함께 생활해 가야하는 사회적 문화적 바탕이 속히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또한 단순히 몇몇 사람에게 떠맡겨진 장애인교육이 체계화되고 다양화되어 아이들이 일반 사회에 쉽게 동화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장애인 복지에 있어서 핵심이 됨을 이해했다.
책을 읽기는 읽었지만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고 읽은 느낌이다. 영국의 장애인 학교 이야기를 한 번에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그래도 장애인에 대한 나의 무지와 무관심이 더 큰 원인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그리고 이것이 한국의 일반적 사람들의 태도일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그리고 특수교육 교사들에게 우리 사회의 큰 짐을 떠맡겨 버렸다는 미안한 마음이 든다. 그들의 노력과 노고가 언젠가는 큰 결실을 이룰 때가 오리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