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겠지만, 돌아오는 길에는 아주 많은 게 달라져 있으기이다. 그리고 이 루틴이 습관으로 자리잡으면, 힘들 때마다.
망설이고 고민하기보다는 일단 움직이게 될 것이다.
루틴의 힘은 복잡한 생각이 머리를 잠식하거나 의지력이약해질 때, 우선 행동하게 하는 데 있다. 내 삶에 결정적인문제가 닥친 때일수록 생각의 덩치를 키우지 말고 멈출 줄알아야 한다. 살다보면 그냥 놔둬야 풀리는 문제들이 있다.
어쩌면 인생에는 내가 굳이 휘젓지 말고 가만 두고 봐야 할문제가 80퍼센트 이상인지도 모른다. 조바심이 나더라도참아야 한다.
 나는 생각들을 이어가다가 지금 당장 답이 없다는 결론에 이르면, 그냥 운동화를 신고 밖으로 나가는 편이다. 살다보면 답이 없다는 말을 중얼거리게 만드는 문제들을 수없이 만난다. 시간이 필요한 문제라는 것을 알면서도, 지금 당장 해결하고 싶은 조급함 때문에 좀처럼 생각을 멈출 수가없다. 어쩌면 그 순간 우리는 답을 찾고 있는 것이 아니다.
문제에 질질 끌려가고 있는 상태인지도 모른다.
 답이 없을 때마다 나는 그저 걸었다. 생각이 똑같은 22맴돌 때는 두 다리로 직접 걸어나가는 것만큼 좋은 게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