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3년의 진실 - 록다운에서 백신까지 코로나19 팩트체크
조지프 머콜라.로니 커민스 지음, 이원기 옮김 / 에디터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스크 쓰기, 백신 접종하기, 사람들과 거리두기.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당연히 해야하는 일이었다.
미국에서 자유를 존중해 달라며 마스크 쓰기를 거부한다는 기사를 잡했을 때 이해하지 못했다. "아... 이 책을 읽으면서 이런 이유로 거부했겠구나." 다른 식으로 접근하게 되었다.

코로나 3년의 진실을 읽으면서 이 책에 나온 모든 주장을 믿고, 모든 근거를 이해한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그동안 정부 정책과 뉴슬 당연한 진실로 받아들인 것에 대해서도 근거가 없다."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제약회사의 이익을 위한 백신접종과 실리콘밸리 IT기업들이 사람들의 데이터 주권을 침해한다는 이야기도 낯선 이야기가 아니었다.

역사적으로 공포정치는 사람들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어 왔다고 한다. 나의 주권을 지키기 위해 진실을 알고, 스스로 생각하여 판단할 수 있는 건강함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언론도 sns도 통제되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쉽지 않겠다. 그렇더라도 공포에 쉽게 휘둘리기보다 내 몸과 마음부터 먼저 건강해지고자 결심히는 것부터 시작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