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스 있는 직장인의 대화법은 1%가 다르다 - 긍정 마인드를 만드는 말투의 힘, 삶을 성공으로 이끄는 공감의 힘
김다솔 지음 / 모모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런 생각을 한다. 어떤 방법에 대해 알고 싶지만 해당 방법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없고, 무분별한 정보들이 검증되지 않고 많이 돌아다닐 때 정보를 어떻게 선별해야 할 것인지. 선별의 기준은 어떻게 정하고, 그 기준을 신뢰할 수 있을 지 말이다.

본인에게는 말투, 대화법이 그런 주제였는데, 좋은 대화법에 대한 책을 50권 이상 읽고 분석을 통해 책을 펴냈다는 작가 소개를 보고 책을 접하게 되었다.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챕터별로 상황이 있다. 큰 챕터는 다음과 같다.


1장 인생은 말투로 결정된다
2장 호감 가는 사람의 말투
3장 진심을 100% 표현하는 말투
4장 돈독하게 만드는 갈등 해결 말투


좋은 대화주제, 좋은 대화로 만드는 좋은 질문들, 무례하지 않게 팩폭하는 방법, 품격있게 화내는 방법 등 다양한 주제가 있었고, 가장 관심있었던 챕터는 칭찬을 하는 법과 칭찬을 잘 받는 방법에 대한 주제였다. 책의 내용을 인용하자면 칭찬은 크게 행동, 외모, 물건 3가지로 칭찬하는 대상을 나눌 수 있으며, 차례로 잔상이 오래 남는다고 한다. 본인은 혹시라도 실수할까봐 외모에 대한 칭찬을 피하는 편이었는데, 이 책에서 말하는 외모는 눈에 쉽게 들어오는 부분을 외모로 분류했다. 잘생겼다, 이쁘다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눈빛이 초롱초롱하다, 머릿결이 좋다와 같은 부분을 말하는 것이다. 


최근에 나의 의도와 다르게 전달되어서 오해를 불러일으켰던 적이 있는데 이 책을 읽는다고 해서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비슷한 일이 발생했을 때 조금 더 침착하게 대응할 수는 있을 것 같다. 오해가 더 커지기전에 빠르게 해소하면 해프닝으로 끝나는데, 이 골든타임에서 감정이 격해지는 경우가 많고, 감정이 격해지면 안할말을 하기도 하니까말이다.


이 책은 직장인이 아니더라도 사소한 대화법을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특히 진짜 주변에서 하는 말들을 학습해서 사회화를 하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다. 본인의 경우에 해당하는 사례로 주변에서 들었던 위로하는 말들이나 칭찬같은 경우, 듣고 오 좋다 싶은 말들은 기억해 두었다가 다시 써먹는..편인데 그런 예시들이 실려있어 좋았다. 모든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지만 불현듯 생각나면 대인관계에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