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반 에이다 우리 반 시리즈 11
전혜진 지음, 안병현 그림 / 리틀씨앤톡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반 에이다> 최초의 컴퓨터 프로그래머인 에이다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1800년대에 살았던 에이다가 죽은 후 현대 초등 5학년 여아가 된답니다.

초등 5학년 박이현이 된 에이다의 모습과 실제 에이다의 일생을 교차해서 들려주고 있는데요.

보통의 위인전이 인물의 출생부터 죽음까지 시간순서대로 나열하는 것과 달리 우리반 에이다는 실제 이야기와 가상의 이야각 함께 등장하면서 사실적인 느낌과 함께 판타지적인 요소들을 함께 가지고 있어서 위인전보다 훨씬 재미있고 에이다의 삶을 통해서 많은 생각들을 할 수 있게 한답니다.

 

 

 

 

에이다는 유명한 시인인 바이런 경과 수학자인 엄머니 사이에서 태어났어요.

에이다의 부모는 에이다를 낳고 얼마 있다가 이혼을 했는데요.

평생을 아버지를 만나지 못하고 사회생활로 바쁜 엄마 때문에 에이다는 외롭다는 생각을 하며 살았어요.

에이다는 1800년데 영국에서 귀족가문에서 태어났는데요.

그 시대에는 여자들은 학교에 가지 못했다고 해요.

수학자였고 학식이 풍부했던 에이다의 엄마는 노예제도 폐지라든지 직업학교을 만드는 등 많은 사회활동을 하신 분인데요.

그만큼 바빴기에 에이다는 엄마보다는 유모와 함께 하는 시간이 더 많았어요.

대신에 에이다의 엄마는 학교에 가지 못하는 에이다에 훌륭한 가정교사를 붙여 주셨답니다.

에이다는 수학에 재능이 있었고 결혼 후 세 아이를 낳았는데요.

자신의 아버지처럼 30대 중반이라는 젊은 나이에 죽게 돼요.

에이다는 죽은 후에 카론이라는 죽음의 신을 만나고 현대의 초등5학년 박이현이 되어 7주 동안 살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돼요.

 

 

 

이현이는 엄마와 함께 살고 있고 게임을 만드는 걸 좋아하는데요.

가정폭력으로 이혼한 아빠가 찾아오고 그 과정에서 에이다는 자신의 아버지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돼요.

늘 그리워 하던 아버지이고 훌륭한 문학 작품을 남긴 사람이지만 평생 딸에게 편지 한통 보내지 않은 나쁜 아버지였던거죠.

에이다는 살아 생전에 한 모임에서 찰스 배배지를 만나 그게 설계한 해석기관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그 해석기관을 작동시킬 프로그램을 짜게 돼요.

그리고 나이팅게일과 친한 친구로 지낸답니다.

 

 

 

 

 

이현이가 된 에이다는 한 학년 위인 희지와 게임을 만들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데요.

게임만드는 일을 하는 희지 엄마를 통해서 최초의 프로그래머인 에이다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돼요.

희지엄마는 에이다 러브레이스가 자신의 영웅이라며 에이다 외에 나사에서 일했던 여성 수학자, 최초의 컴퓨터가 만들어 지고 그 프로그램을 짰던 여섯명의 여성, 그리고 2차 세계대전 탄도각 계산 프로그램을 짰던  그레이스 호퍼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줘요.

그러면서 미국 국방성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의 이름이 에이다라는 걸 알려 준답니다.

평생을 외롭다 느꼈던 에이다는 여전히 사람들이 자신을 기억해 준다는 점과 이현으로 살면서 자산의 엄마를 이해하게 돼요.

에이다를 비롯해서 우리가 알지 못하지만 우리의 삶을 바꾸는 역할을 했던 여성들에 대한 이야기에서 이 책을 읽는 아이들이 많은 것들을 느끼지 않을까 싶네요.

[ 본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