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좌파 - 민주화 이후의 엘리트주의 강남 좌파 1
강준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다가 잠시 중단 한 '논객시대'를 통해 알게 된 강준만씨의 책을 처음 읽는다.

사실 그가 쓴 '한국 근대사 산책'을 빌렸었다가 읽지 않아서 이 책이 내가 읽은 그의 첫 책이 되었다.

 

나는 과거의 역사보다는 현재 우리 사회의 정치에 대한 책에 관심이 간다.

사실 그런 쪽으로 관심을 처음 갖게 된 것은 몇 년 전 '닥치고 정치'를 읽게 된 순간 부터였을 것이다. 뉴스를 보든 신문을 보든 사회, 정치 쪽은 가장 관심 밖으로 두었던 나였는데,

지승호씨가 김어준씨를 인터뷰한 내용으로 만들어진 그 책은 정치에 완전히 문외한인 나에게도

흥미진진하게 읽혀질 정도였고 그 이후로 '좀 제대로 알고 나 스스로 나의 의견을 갖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근데 우리나라 정치사에 대해서 단순하게라도 제대로 파악하려면 얼마 동안의 시간이 걸릴까

싶을 정도로 복잡하고 다사다난하다. 그래서 아직도 나는 아는 것이 없고, 이 책을 읽을 때에도

내 주관을 갖고 주체적으로 읽기 보다는 내용을 따라가느라 급급했던 것 같다.

그런데도 지루하지 않았고 저자가 언급하는 사건, 저자의 견해에 대해서 더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 신기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