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루스트를 좋아하세요
알랭 드 보통 지음, 지주형 옮김 / 생각의나무 / 200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래 전 또 다른 알랭드보통의 책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를 인상깊게 읽었던 기억이 있다.

안타깝게도 나의 좋지 않은 기억력은 책의 내용은 모두 잊어버렸지만..

이 책은 내가 읽은 그의 두 번째 책이다.

'행복의 건축'이 인기를 끌었을 때, 읽어봐야지 생각만 하고선 여태까지 읽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은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로 유명한 마르셀 프루스트에 관한 저자의 분석에 가까운 글들로 이루어져있다. 아니, 단지 프루스트에 관한 이야기라기 보다 그의 삶을 통해 인생에 대해 이야기

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을까.

사실 이 책은 그가 바탕으로 한 유명한 소설 '잃어저린 시간을 찾아서'를 먼저 읽어봐야 할 것

같은데, 알랭드보통의 그 소설에 대한 설명을 듣고 나니 읽을 마음이 별로 들지 않는다.

정확히는 기억이 안나지만, 특이할 것 없는 일상적인 한 장면에 대해서 수 페이지에 걸쳐서

아주 길고도 길게 심각한 디테일로 묘사를 했다는 언급에 약간 겁을 먹었다.

단지 그 뿐이 아니고도 알랭드보통의 프루스트 자체에 대한 설명들을 통해서도 그 소설이

난해하고 평범하지 않을 것이란 유추를 하기에 충분했다.

그렇지만 알랭드보통의 이 책은 바탕이 된 그 소설을 읽지 않고도 충분히 즐겁게 읽혀졌고,

알랭드보통의 통찰력과 위트있는 필력을 느끼게 해주었다.

 

3개 국어에 능통한 유능한 글쟁이 알랭 드 보통, 다음 번에 읽게 될 그의 책이 기대된다.

"우리가 방문해야 할 것은 일리에 콩브레가 아니다.

프루스트에 대한 참된 경의란 그의 눈을 통해서 우리의 세계를 바라보는 것이지,

우리의 눈을 통해서 그의 세계를 보는 것이 아닐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