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나간 책 - 오염된 세상에 맞서는 독서 생존기
서민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생충 박사라는 그의 별명은 익히 들어왔고,

일간지 하단 광고면에서도 그의 얼굴을 수차례 보았었기에

그의 글을 읽어 본 적이 없었음에도 낯설지 않은 느낌으로 이 책을 집어들었다.

 

긴 글을 읽는 것이 부담스러운 나는..

짧은 여러개의 글들이 묶여있거나,

최소한 테마별로 나누어 놓은 책을 주로 골라 읽는다.

(이 것은 분명히 개선해야 할 점이다.)

 

사실 서평집을 읽는 것이 얼마나 유의미한 독서인지 조금은 의심이 들기도 한다.

특히 서평집을 읽은 뒤 정작 거기에서 소개 된 책을 읽지 않는다면,

서평집을 읽는 것 만이 얼만큼의 의미가 있는 걸까. 하는 생각..

(매사에 발전적인 무언가를 해야만 한다는 나의 강박관념이 또 이렇게 드러나는 걸까.)

 

하지만 아무튼 어쨌든 이 서평집은 독서 초보자인 나에게 무척이나 흡인력 강한 책이었다. 

기본적으로 그가 읽었던 책에 대한 소개와 자신의 소감이 뼈대를 이루지만,

그의 글을 특별하게 만드는 점은, 그 내용을 본인의 경험뿐 아니라

오늘날 우리 사회 모습과 연결 시켜 공감을 불러 일으키거나 시원한 곳을 긁어 준다는 데 있다.

 

서민 교수의 글빨에 매료되어 그가 쓴 책을 더 찾아보았지만, 

기생충 박사라는 그의 본업 답게 모두 기생충에 관련된 서적.. 혹은 기생충을 소재로 한 소설..

등 도통 관심이 가지 않는 책들 뿐이라... 아직 시도하지 않았지만, 

그의 다른 책이 무척이나 기다려진다. 

"이 책 다 읽는데 7시간 정도면 충분합니다. 아무리 바빠도 국가와 국민을 위해 그 정도 시간도 못 내십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