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나의 발견 - 내 삶의 주인이 되기 위해 지금 던져야 할 6가지 질문
윤주옥 외 5인 지음 / 글담출판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10살이 되던 그 해. 나는 내가 10대가 되었다는 사실에 너무도 기뻐했다. 나는 위로 언니들만 쭉 있었기 때문에 항상 어린아이 대접을 받았더랬다. 그래서 그런지.. 나의 10대가 되던 그 날 아침이 아직도 생생하다.
그런 10대의 시작을 우리 큰아들은 이미 시작하고 달리고 있다. 우리집 큰 아들은 애 늙은이 같은 말을 가끔한다. 가령 적자생존에 관련된 다큐를 보면서 초식 동물이 쫒기고 있는 장면에서 '참.. 너희들도 치열하게 하루하루를 살아가는구나!'라는 말을 아무렇지 않게 하는 녀석이다. 그런데 또 한편으로는 아주 유치하고 아직도 어린아이처럼 오구오구 해주는걸 무척 좋아하는 아직은 여린 초등5학년.. 12살이다.
그런 아들이 읽었으면 했던 이 책을 내가 먼저 봤다. 결론은 아직은 조금 이르구나 했다. 중학교 진짜 내 마음을 나도 몰랐던 그때... 기억을 더듬어보면 중학교3학년쯤이였던것 같다. 아마 요즘 애들은 좀더 빠르니 중학교 입학하고 보면 참 좋을것 같단 생각이 든다. 그렇다고 미리 읽는게 나쁜건 아니다. 적기를 굳이 따지자면!! 30대 후반인 내가 읽어도 분명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다.

내 삶의 주인 되기!
나는 아들에게 가장 많이 하는 말이 꿈을 가졌으면 좋겠어였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이런 말 조차 하지 않기로 했다. 아들의 삶의 주인은 아들인것을 왜 나는 녀석에게 가지라고 강요아닌 강요를 했을까 싶다. 너의 꿈을 응원하고 네가 원하는것이 있을때 분명 도와줄꺼라고 그렇게 관찰자가 되기로 오늘 결심한다.

이 책은 여섯개의 챕터로 각기 다른 선생님들의 조언이 담겨있다. 인문학, 심리학 문화학 언어학 등등.. 그러나 괜히 심리학이라고 인문학이라고 하면 어렵고 딱딱한것이라고 여기게 되는게 그렇게 생각하지말고 그냥 선생님께서 우리에게 좋은 말씀 해주신다 생각하고 읽어보면 될것같다.
거창하게 나를 꼭 찾아보겠다는 그런 다짐보다는 가볍게 나를 발견하고자 문을 두드리는 기분이면 충분하다.

책을 읽으면서...
이런 말이 있었다. 자신감 넘치고, 성공적이고, 자랑스러운 모습만 '나'로 인정하고 어둡고, 두렵고, 부끄럽고, 실수투성이인 모습은 '나'로 인정하지 않는 다면 사는것이 얼마나 편할까요? 하지만 완벽한 인간은 없습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숨기고 싶은 결점이 있기 마련이에요.성자 조차 자신들의 어두운 면을 마주할 때에는 힘들다고 고백합니다.
부정적인 내 모습은 인정하고 싶지 않아 부딪혀보려고 하지 않는 아들에게 꼭 해주고 싶었던 말이다. 어떻게 말을 해줘야 하나 고민이 있었는데 잠들기 전에 조용히 이야기 나눠봐야겠다.

아들들은 집을 무척 좋아한다. 마음이 편하니까 좋을꺼라는건 나도 알지만 오늘같은 월요일은 더욱 심한 날.. " 학교가기 싫다!!" 그런 아들에게 전해주면 좋을 이야기가 나온다. 말의 힘. "오늘 학교에 가면 무슨 재미난 일이 있을까?"하고 스스로에게 물어보면 더 기분이 좋아질 수도 있을것 같다라고 전해야겠다. 말은 힘이 세니까!!

큰 아들에게 채찍이 되라 하고 했던 말들 중 하나가 영어학원 다니는 애들은 이렇게 공부를 하는데 우린 집에서 하니까 더 열심히 해야지. 이건 잘 하는게 아니야~  이렇게 말한 내 입을 때리고 싶을 만큼 후회를 하고 있다. 이게 채찍이 아닌 자존감을 낮추고 결코 성장할수 없게 만들었다는 생각이 든다. 녀석이 타인의 평가에 눈치를 보고 있는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스스로는 못한다 생각하지 않았던것 같은데 내가 그런 녀석으로 만든건 아닐까? 있는 그대로의 본인의 모습을 인정하는것부터 시작하자고 해야겠다. 너 만큼은 너 스스로를 제대로 돌아보고 보듬고 사랑해주자고! 아~ 쬐끔 어렵겠다. 얼른 커서 요부분은 읽고 이해했음 좋겠다.
나도 내가 불안하고 불만이 쌓이고 돌아보고 싶을때는 낙서 혹은 일기를 쓴다. 이것이 나를 발견할 수 있는 좋은방법인줄도 모르고 행했었는데... 녀석에게도 알려줘야지!

이 책을 읽고 나를 찾는 방법이 어려운것이 아니라는거.
최소한 날 가장 많이 알고 사랑해 줄 수 있는 사람은 바로 나라는것!
부정적인 모습도 내 모습이라는것을 인정하는것!
말 한마디의 힘이 크다는것을 깨닫는것!
진실한 마음이 향하는대로 움직여 보는데 용기를 내보자는것!

나를 발견하는 일은 끊임없이 이어져야겠다.10대뿐 아니라 현재의 나도... 나 자신을 가장 사랑하면서..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