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마쿰라우데 중학 수학 개념기본서 2-상 (2024년용) 중학 숨마 개념 수학 (2024년)
강순모 외 지음 / 이룸이앤비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교수학문제집 선택은 참 어렵습니다. 다 좋아요. ㅋ 안 좋은 게 없는 것 같아서요.

중2수학문제집 선택할 땐 아무래도 본격적인 지필 고사(1학년 2학기도 시험은 봤지만 ^^;;) 가 있기도 하고, 이미 예습을 한번 했던 아이라 어떤 교재를 선택해야 하나 고민을 좀 했어요.

아이의 성향을 고려해야 하고, 실력을 가늠해야 했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했습니다.

중2 수학은 숨마쿰라우데 개념 기본서와 실전문제집 그리고 심화해서 한 권으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개념 기본서는 우선 학기 시작하면 일주일 단위로 예습하는 교재로 활용하려고 해요.

워낙 개념을 잘 다뤄주고 있고, 문제도 개념 체크 문제부터 난도가 있는 문제까지 두루 갖추고 있어서 활용폭이 넓더라고요.

교재 천천히 들여다보며 리뷰해 볼게요!

 

중학교수학문제집 선택할 때 숨마쿰라우데 중학수학 개념 기본서를 한 번은 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큰아이가 고등학생이 되고 보니 문답 학습이 정말 좋은 학습법이고, 개념을 익히는데 그리고 끄집어 내서 활용하는데 매우 유용하더라고요.

숨마쿰라우데 중학수학 개념 기본서 같은 경우는 전체적인 큰 틀이 Q&A를 통한 스토리텔링 수학 학습입니다.

 

교재는 세 권으로 분권됩니다.

개념을 묻고 답하면서 이해하고 학습하는 개념북

기본에서 심화까지 내신대비에 필요한 문제만으로 구성된 테스트 북

친절한 해설이 있는 해설 북이네요.

중학교 2학년 1학기 수학 차례를 살펴볼까요?

대단원이 네 개로 되어 있고요.

유리수와 순환소수, 식의 계산, 부등식과 방정식, 일차함수가 등장하네요.

드디어 함수가 등장하는 2학년 수학이 되겠습니다.

1학기는 대수 파트라 저희 아이는 좀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요. 하지만 지금부터 하나라도 개념을 놓치면 안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확실히 밟아가면서 학습해야겠습니다.

Q&A를 통한 스토리텔링이 이 책의 특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질문 85문항을 미리 안내해 주고 있습니다.

학습 순서에 따라 제시되는 핵심 주제이기 대문에 단원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고,

흐름에 따라 학습하다 보면 이해력과 기억력이 높아지므로 공부의 효율 또한 높아질 거라고 생각해요.

단원이 끝나고 질문에 대한 답을 혼자 대뇌이면서 복습하면 아주 훌륭한 학습 마무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교재로 학습하고 나면 공식 위주의 학습에서 개념 위주의 학습으로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을 것 같아 무척 기대됩니다.

단원의 감을 잡을 수 있는 intro to chapter입니다.

대단원 아래 중단원 소단원까지 흐름을 우선 안내해 주고,

대단원의 배경, 학습 목표 등을 안내해 주면서 단원을 학습해야 하는 의미를 파악하면서 즐겁게 시작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중단원 시작하면서 핵심 개념을 모은 summa note가 주황색 박스 안에 담겨있어요.

전체적으로는 QA를 통한 스토리텔링 강의로 구성되어 있지만 중간중간 꼭 필요한 내용이 보충 설명되어 있습니다.

숨마 노트에 공부할 내용 중 핵심적인 개념을 모아 정리해 두었고요,

QA를 통해 자세한 설명 강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질문을 하면 짧고 확실한 답인 빠른 A, 친절하고 자세한 친절한 A로 답이 되어 있습니다.

친절한 A에 중요한 개념, 주의할 점, 기억해야 할 점 등 모든 것을 설명함에 따라 충분한 이해가 될 것 같더라고요. 이 정도 친절한 내용 설명을 보고 예제 문제를 풀어보면서 확실히 개념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중간중간 math story, think math 등 읽을거리가 많아요.

수학을 정말 좋아하고 사랑하는 아이들은 이 교재 사랑할 것 같아요. 과고나 영재교를 희망하는 아이들이라면 이 책으로 선행하는 거 정말 강추해요.


think math는 사고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아 수학을 생각하게 하고 있고요,

math story는 역사적인 일화, 수학자 이야기 등 본문과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를 담고 있더라고요.

수학 좋아하는 친구들이 좋아할 수밖에 없는 교재 같네요.

개념을 이해했는데 학인 할 수 있는 개념 check입니다.

개념 확인으로 새로 배운 용어 또는 학습 원리를 간단히 네모 안에 넣기로 확인할 수 있고요.

개념 check는 앞에 배운 개념들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틀리면 안 되는데 틀린다면 본문을 다시 한번 읽어 보는 여유를 가져야 합니다.

유형 교재를 따로 풀리는 경우도 있지요. 하지만 중학교 수학 같은 경우는 유형이 많지 않기도 하고, 유형 연습을 통해서 어려운 부분이 생기면 바로 개념 QA를 읽어 볼 수 있도록 링크가 되어 있습니다.

문제 이해도를 표시해 놓으며 조금이라도 의심이 되거나 어렵다 느껴지는 것들은 정답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해설을 참고할 수 있도록 표시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 주었네요.

공부 환경은 정말 좋은데,,,, 실천은 오롯이 아이들 몫이니... ^^

중단원 연습문제입니다.

유형에서 벗어나 문제 유형을 스스로 파악하며 풀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step1,2로 난이도가 다른 문제들이 구성되어 있어요. 시험에 출제되는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 볼 수 있는 거죠!

특히 창의융합이라는 문제들도 보이는데, 이는 수학적 창의력 신장 문제라고 합니다.

대단원 리뷰를 보면 확실히 QA의 흐름을 따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본문 속 질문을 따라 학습의 흐름을 정리하는 시간입니다. 이렇게 말로 풀어 내면서 정리하다 보면 확실히 개념을 이해하고 기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응용해서 문제를 풀 땐 공식을 암기해서 풀어가는 방향은 큰 도움이 되지 않아요. 중학교 수학부터 천천히 연습하고 준비해 가는 게 좋더라고요.

마지막 단원을 마무리 짓는 대단원 연습문제입니다.

한 단원 전체의 내용을 문제를 통해 확인하는 시간이 되겠네요.

문제마다 난이도가 표기되어 있고요, 서술형 문제도 있답니다.

대단원 문제까지 마무리되면 한 단계 높은 차원의 수학을 만날 수 있는 시간입니다.

advanced lecture와 math essay입니다.

본문 개념을 확장해서 앞으로 배울 내용의 연계뿐만 아니라 교과서가 아닌 곳에서 해결 방법을 찾아보는 진정 수학의 맛을 볼 수 있는 요소가 되네요.

또 흥미로운 수학 이야기, 수학자 이야기가 있어서 술술 읽어 가면서 단원을 마무리 지을 수 있습니다.

중학교수학문제집 중에서 숨마쿰라우데 개념 기본서만큼 특이한(?) 교재는 없다고 생각해요.

특이해서 낯설다는 느낌은 받겠지만 이 교재에서 제공하는 방향으로 학습을 하게 된다면 반드시 고등수학에서 매우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다는 것은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저희도 남은 학기는 이 교재를 적극 활용해야겠습니다.

테스트 북을 잠깐 소개할게요.

이 교재는 개념북을 활용하면서 어려워하는 유형들, 유난히 힘들어하는 단원들을 만날 때 활용할 예정입니다. 물론 교재 한 권만 활용할 예정이라면 시험기간에 활용하면 좋을 것 같고요.

기본에서 심화까지 폭넓은 문제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내신시험에 필요한 구성인 것 같아요.

실력 test가 난이도가 있지만 문제풀이 팁을 제공해 주고 있어서 잘 활용하면 응용, 발전 교재로서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을 것 같아요.

대단원 마무리 문제입니다.

문제마다 난이도가 표시되어 있어요. 서술형 문제들도 많이 보입니다. 학교 시험 준비 충분한 구성이죠?

창의사고력 문제입니다.

공식만 외워서는 절대 풀 수 없는 문제지만, 생각보다 쉽게 풀리기도 하는 형태의 문제들이네요.

마지막 해설 book입니다.

혼자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도 어려움이 없을 정도로 상세한 해설과 다양한 풀이가 실려 있어요.

포인트를 콕 짚어서 안내해 주고 있어서 학생들도 문제의 포인트를 정확히 알 수 있답니다.

수학은 다양한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게 중요하다고 하잖아요.

하지만 그전에 정확한 개념 학습이 이뤄진 후에 문제 풀이가 돼야 진정한 수학 공부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숨마쿰라우데 개념 기본서가 아마도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완벽한 교재가 될 것 같습니다.

문답법으로 개념 학습하는 게 처음엔 낯설고 어렵겠지만 익숙해지기만 한다면 완벽한 공부법일 것 같아요.

중학교수학문제집 선택에 망설이고 있다면 이 책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