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비 고등 수학 (하) (2022년용) 고등 굿비 수학 (2022년)
이룸E&B 편집부 지음 / 이룸이앤비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등수학을 오로지 아이 혼자 공부하다 보니 어떤 수학 문제집을 선택해야 할지 정말 고민이 많이 되었답니다. 영어보다는 수학을 좋아해서 수학을 좀 더 많이 공부하게 됐고, 초등학교 졸업전에 중등 수학의 심화 교재까지 풀었던 아이인데 고등수학에 입문하면서 속도가 점점 줄어들더니 지금은 허우적대고 있는 느낌이 드네요.

확실히 중등 수학까지는 잘 따라오다가도 고등 수학이 되면 아이의 의지와 아이와 맞는 교재가 만나야 좋은 시너지가 나오는 것 같아요. 아이들마다 이 교재가 딱 좋아하기도 하지만 저희 아이와 맞지 않는 교재도 여럿 되고요.

저희 집에서 큰아이도 작은 아이도 좋아하는 이룸이앤비의 고등수학 문제집 굿비를 소개해 봅니다.

굿비는 수능 입문서, 고등 수학 입문서라고 생각하면 좋은데요

저희는 개념을 다루고 있는 문제집을 풀면서 중단원이 마무리되면 굿비의 해당되는 중단원을 풀게 하고 있습니다.

교재의 추천 학습 시기는 미리 예습이나 선행을 한 경우 바로 학기 시작 전 방학에 학습한 것들을 잘 기억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차원으로 문제를 풀어 보면 좋은 것 같아요.

고등수학은 개념을 이해하고 이해를 바탕으로 응용하고 나아가 심화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스스로 생각하고 풀어내는 능력을 키워야 하는 게 맞는데, 처음부터 너무 어려운 교재로 혹은 너무 쉬운 교재로 시작하거나 문제 수가 많아서 문제에 치이는 교재는 피해야 하는데 굿비는 그런 부분을 모두 커버해 주고 있는 느낌이에요.

11강, 단기간에 끝내는 개념과 실전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수학 문제집이지요.

교재의 구성을 리뷰해 볼게요.

고등수학 (하)는 본격적으로 함수의 시작을 알리는 시기이기도 하고, 집합과 경우의 수도 다루고 있는 쉽다면 쉽고, 어렵게 공부하려면 참 어려운 학기란 생각이 들었어요.

크게 세 단원이고요, 집합-함수-경우의 수차례로 진행됩니다.

고등수학 (상), (하)가 수능에 직접 출제되는 건 아니지만 다음 수 1,2 미적, 확통, 기하까지 모두 베이스가 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더 제대로 학습해야 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굿비는 총 11강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그래서 대단원 문제 포함하면 14일이면 완성할 수도 있지만, 학습 플래너는 복습 시간까지 포함해서 19일 과정으로 플래너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교재의 플래너를 잘 채워 넣으면서 본인의 부족함도 채워 볼 수 있고 계획을 세워서 잘 마무리하는 과정을 통해 성취감도 느낄 수 있는 좋은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핵심 개념 정리하기 - 핵심 유형으로 개념 정복하기 - 기출문제로 내신 대비하기, 각 강 반복 후 대단원 마무리 평가 ( 수능·평가원·교육청 기출문제)-내신·수능 1등급 만들기 구성

핵심 개념 정리하기

전체가 11강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강마다 핵심 개념을 4개에서 6개의 개념이 수록되어 있어요.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면 핵심 개념에 개념α를 통해 확실하고 완벽하게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간단히 확인할 수 있는 확인 문제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는 개념과 공식을 바로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의 기본적인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핵심 유형으로 개념 정복하기

개념 정복하기는 핵심유형 파악하는 문제들과 유사 유형 문제로 구성되어 있어요.

핵심유형 파악은 학교 시험 및 학력평가 문제에 자주 출제되는 핵심 유형들을 모아 놓았다고 합니다.

문제를 풀어 보면서 개념 공부가 좀 더 필요하다 싶을 때는 개념이 링크되어 있으니 바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핵심유형을 파악할 때 가이드가 제공되고 있는데 잘 알고 쉽게 풀어 낼 수 있어도 가이드로 첨삭되어 있는 부분은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추천합니다.

핵심유형에 따른 유사 유형 문제가 아래로 3문제 정도 제공되고 있어요.

핵심유형과 유사한 문제나 변형, 발전된 문제이므로 이를 통해 유형을 익힐 수도 문제 해결력을 키울 수도 있답니다.

본격적인 유형 교재를 풀어보기 전에 개념과 중요 유형들을 익히는데 사용되는 교재라고 생각하면서 문제 풀이에 임해야 하지만 핵심들만 모아 놓았으니 이 유형만큼은 꼭! 자신 있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겠네요.

기출문제로 내신 대비하기

유형으로 개념 정복하기를 마무리하면서 부족한 개념이 없을 정도로 학습을 한 후에 기출문제로 내신 대비하기 페이지를 접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학교 시험에 필수적으로 등장하는 문제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다시 개념이나 유형 부분을 들춰 보지 않고 스스로 문제를 풀어 가며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야겠습니다.

내신 UP 문제가 한두 문제씩 제공되고 있는데 이 문제를 제외하고는 개념과 앞선 핵심 유형 학습이 잘 이루어진 후라면 어렵지 않게 풀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기출문제로 내신 대비하기에 제공되는 문제는 빠르고 정확하게 풀어 내는 연습을 하는 부분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이 부분이 잘 이루어지면서 난이도를 올리고 응용 심화로 나아가면 딱 좋아요.

문제를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푸는 방법을 정리하는 것도 중요하지요.

서술형 문제는 시험에서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만의 풀이법을 완성하는데 활용하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수능·평가원·교육청 기출문제로 대단원 마무리하기

집합과 명제 4강, 함수 4강, 경우의 수는 3강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단원이 마무리되면 대단원 마무리가 제공되고 있어요.

대단원 마무리하기는 22문제, 24문제, 24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출문제는 기본적인 단원의 내용을 묻기도 하지만 수능에서 다루어지는 단원 연계 문제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수능을 대비하기 위해 꼭 풀어 봐야 할 문제이지요.

가능하다면 시간을 재보면서 문제를 풀어 보면서 활용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문제량이 딱 시험 시간 재어 보며 풀기에 적당하더라고요.

내신·수능 1등급 만들기

교재를 풀면서 1등급 문제를 척척 풀어 낼 수는 없어요. 다만 이 부분을 통해 어느정도 수준으로 학습해야 하는지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기출문제 중에 난도가 높은 문제, 수학적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으니 풀지 못하더라도 접근하는 연습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서브노트

정답 및 해설은 언제나 친절합니다.

잘 모르는 문제, 틀린 문제는 꼭 해설집을 통해 체크하고 넘어가야 하지요.

특히 서술형 같은 경우는 나의 답안과 해설을 비교해 보면서 빠진 부분을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고등수학은 중학교 때까지의 수학 공부보다 더 확실한 학습을 기본으로 하고 완전학습을 생각하며 공부하는 게 필요한듯해요. 보통 개념 교재-유형 교재- 심화 교재를 기본으로 중간중간 필요한 교재를 끼워 가며 풀어가는 게 중요합니다.

수학 문제집을 잘 골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기간에 개념과 실전을 끝내는 게 필요할 땐 굿비를 추천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