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영어 문장 해석 연습 2 - 중등 대표 문장 패턴 60개 30일 완성 숨마 주니어 영어
김지영 외 지음 / 이룸이앤비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의 영어 실력을 가늠해 보면 중1~2 수준인듯해 보여요. 학교 교과 과정은 잘 따라가고 있지만 살짝 걱정이 되는 건 아무래도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학제가 바뀌면 영어의 수준이 학년 올라갈 때와는 확연한 차이가 있으니까요.

 

중학교 영어 문제집은 참 많이 학습하고 있어요. 학원을 다니지 않고 오로지 혼자 문제집으로 독학하는 경우의 아이라 아무래도 문제집을 많이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영어 독해 문제집도 비슷한 수준의 교재로 여러 권 돌아가면서 풀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끔 아이가 문장의 정확한 해석이 아닌 문제를 풀기 위한 영어 해석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물론 그 부분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긴 하지만 그 기술은 수능을 앞둔 고2,3 아이들이 보여야 할 공부 방법이지요.

 

그래서 기본에 충실한 영어 문장 해석 연습이 필요 하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숨마주니어 중학 영어 문장 해석 연습 교재로 독해의 기본을 잡아 보기로 합니다.

 

교재 리뷰 전에 숨마주니어 중학 영어 시리즈에 대해 살짝 언급해 볼게요.

숨마주니어 중학 영어 시리즈에는 WORD MANUAL, 중학 영문법 MANUAL 119, 중학 영어 문장 해석 연습, 중학 영어 문법 연습으로 네 개의 시리즈가 있습니다. 모두 기본에 충실한 교재들이라 기본기를 탄탄하게 하고 싶다면 적극 추천드려요.


중학 영어 교과서에 뽑은 핵심 60개 구문으로 학습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고,

워크북은 짧은 문장으로 반복 훈련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글씨 쓰는 거 무척 싫어하는 저희 집 중학생 아들도 휘갈겨 쓰고는 있지만 그래도 쓸만하다고 합니다)

 

교재의 자세한 리뷰 시작하겠습니다.

중학 영어 문장 해석 연습 2권의 차례를 보면 엇? 이건 문법 교재? 란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문법을 학습하는 이유가 쓰기와 정확한 읽기를 위함이라고 생각하면 아하! 하게 되겠네요.

영어 문장 해석을 문법적인 부분을 첨가해서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렇게 영어 문장을 해석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문법도 익혀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되더라고요.

 

중학생 아들은 여전히 학습 계획을 짜 줘야 합니다. 하지만 숨마주니어 교재들은 대부분 STUDY PLAN이 교재에 함께 하고 있어서 딱 이만큼씩! 하고 양을 정해 주고 있지요~

STUDY PLAN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학습을 할 때 본문과 워크북을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매일 학습량이 정해집니다. 교재 페이지로는 4쪽 분량이라 무척 적은 양이지만 그만큼 정확하고 의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질 거라고 믿습니다.

스터디 플랜대로 학습한다면 30일이면 교재를 완벽하게 마무리할 수 있으니 정말 효율적인 교재란 생각이 들지요?

 

총 10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고, 각 챕터에는 많게는 9개에서 적게는 4개의 SKILL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교재가 영어 해석의 기본을 탄탄하게 하고 있다는 생각이 도입부만 봐도 와닿습니다.

영어 독해 교재를 풀면서 지문의 구문 독해라고 신경 써서 하게 되잖아요. 이 책은 전체가 그런 교재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교재를 학습하는 순서는 SKILL- 워크북 PRACTICE-EXERCISE-워크북 단어 REVIEW-워크북 개념 REVIEW -홈페이지 부가 서비스의 단어 테스트지와 본문 해석 연습지를 다운로드해 학습한다면 중학 영어 해석은 완벽할 거라고 생각해요.

중학 영어 독해의 기본기를 잡는 대표 구문 학습 skill 부분부터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중학교 2학년 영어 교과서의 대표 문장 패턴 60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표 문장을 보고 문장 구조에 따른 해석법을 핵심만 설명해 주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문장 이해를 돕는 필수 어법에 대한 설명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설명을 잘 읽고, 최대한 이해하고 암기해야 문제를 풀며 반복학습의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문장 패턴과 해석 skill까지 공부가 되었으면 해석 연습 문제를 풀어 봅니다.

특히 노란 표시가 된 부분은 해석의 key가 제공되고 있는데 보다 정확한 문장 해석에 필요한 추가 설명이 있답니다.

위에서 학습한 무장 해석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으니 확실한 반복학습이 되겠네요.

그리고 위에서 언급된 필수 어법에 대한 설명에 따른 문제가 두 개씩 제공되고 있어요.

학습한 필수 어법에 대한 이해도를 점검하면서 문장을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어휘 때문에 해석이 어려움이 생기면 안 되기 때문에 날개에는 어휘가 있고요. 잘 모르겠는 어휘는 체크박스에 체크해 두고 암기하는 방향의 학습을 할 수 있네요.

 

하루에 이렇게 두 개의 skill을 학습하고 워크북으로 복습하면 끝입니다. (워크북 소개는 아래쪽에!)

 

하나의 챕터에 4개에서 9개의 skill 학습이 있고, 챕터의 마지막은 exercise로 구성되어 있어요.

총 4개의 유형으로 되어 있고 유형은 모두 같습니다.

두 개는 선택형, 두 개는 서술형으로 이어지는 단계별 문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챕터에서 학습한 내용을 총정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요.

특히 내신 문법과 독해에 대비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답니다.

해석 완성이나 어순 배열 같은 경우는 서술형 대비도 되네요.


본책과 워크북으로 충분한 해석 연습을 한 후 2-~25개 정도의 문제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테스트해보고, 틀린 문제의 경우, 문제 옆에 표시되어 있는 skill을 다시 복습할 수 있습니다.

 

워크북이 본책 뒷부분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단어와 개념 review, 해석 practice로 구성되어 있네요.

단어와 개념 review 같은 경우는 챕터의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본책의 exercise 마친 후에 학습을 권장하고요, 해석 practice는 본책 skill 부분과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바로바로 학습을 추천합니다.

영어 독해에서 가장 기본이 되고 필요한 것 딱! 하나를 꼽으라면 저는 어휘라고 하겠습니다.

그만큼 어휘는 아무리 바쁘다고 그냥 스킵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닌 거겠죠.

워크북에서도 그래서 단어 review를 빼놓지 않았나 봅니다.

영어를 우리말로, 우리말을 영어로 바꿔쓰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념 review 같은 경우는 본문에서 학습한 구문 지식, 해석법, 어법을 복습할 수 있는 테스트를 제공하고 있어요. 본 책의 exercise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복습했다면 다시 한번 워크북의 개념 review 부분으로 체크해 볼 수 있어서 좋네요.

쓰기 싫어하는 아들이지만 그래서 글씨는 못 볼 꼴이지만 이렇게라도 쓰면서 정확한 해석 연습을 할 수 있는 것에 의의를 둡니다.

한 단원 내에서 연관성 높은 skill을 서로 묶어 해석 연습 문제를 제공하고 있어요.

본문의 문장과 유사한 문장으로 구성하여 본문에서 학습한 내용을 완벽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게 반복학습할 수 있답니다.

반복학습을 하다 보면 취약한 부분이 보일 것이고 그렇게 학습이 이어지면 촘촘한 영어 해석 연습이 가능할 거라고 보네요.

문장 해석과 어법에 대한 설명이 수록되어 있어 혼자 공부하는 저희 아이도 어려움 없이 할 수 있더라고요.

 

60개 패턴으로 독해의 기본을 잡을 수 있는 중학 영어 문장 해석 연습 교재는

중학 영어 공부의 베이스라고 생각하며 공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중학교 영어 교과서의 대표 문장 패턴 60개에 워크북 포함 1200여 개의 문장 반복 해석 연습을 할 수 있어요.

문장 단위의 해석 연습으로 중학 영어 독해의 기본기를 완성하고자 하는 친구들에게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