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 2 - 글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숨마 주니어 중학 국어
김영신 외 지음 / 이룸이앤비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1인 아이는 이번에 중간고사를 봤어요. 확실히 아이의 강점과 약점이 파악되는 시간이었고요, 열심히 국어 과목에 투자를 해야 하는 아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숨마주니어 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연습 교재는 워낙 유명한 중학 독해 문제집이기 때문에 선택에 있어 고민은 없었어요. 과연 우리 아이가 어떻게 활용을 해야 국어 실력이 향상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지금 당장 눈앞의 점수에 몰입하지는 않되 그것을 자양분 삼아서 나아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텐데요. ^^

멀리 수능, 고등 국어를 바라보며 매일 꾸준히 중학 독해 문제집을 풀어 가봅니다.

모든 공부의 기본이 되는 국어, 그리고 독해입니다.

숨마주니어 중학 국어 시리즈를 우선 살펴볼게요.

어휘력 시리즈, 비문학 독해 연습 시리즈, 그리고 문법 연습 시리즈가 있습니다.

특히 비문학 독해 연습 시리즈는 중학 프리미엄 EBS 인터넷 강의 교재로도 쓰이고 있고요, 학부모 사이에서의 숨마주니어 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연습은 압도적인 인지도를 선보이고 있더라고요.

지금부터 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 ② 리뷰 해 볼게요.

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 ②는 중2~3 대상의 추천 교재로서

이 시리즈는 중1,2,3학년에 따른 수준별,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1권부터 차례대로 풀어 보는 것을 추천하지만 3학년이라면 1단계를 제외하고 2, 3 단계를 풀어 보는 것이 좋겠죠?

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은 지문을 읽고, 문제를 풀고 해설을 통해 다시 한번 학습을 하는 공부 방법을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뒷부분에 다시 언급하겠지만 워낙 해설이 잘되어 있어서 혼공을 하고 있는 친구들에게 너무 훌륭하더라고요.

이 책의 차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예술 분야를 차례대로 10개씩 제공되고 있고요,

매일 2개의 지문 학습을 하면 25일 완성이 되는 교재입니다.

5개 지문마다 <독해력 쑥쑥, 어휘 테스트>가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중간중간 어휘가 잘 학습되고 있는지도 체크하면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이룸이앤비에서 출간되는 교재에는 학습 계획표가 제공되고 있어 저희는 학습양 조율할때 유용하게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저희 아이는 차례대로 학습하는 것을 선호하지만 제재별로 섞어서 학습하고 싶은 경우는 두 번째 학습 계획표대로 실행하면 될 것 같아요. 아이들마다 선호하는 학습 방법이 있으니까요!

수학, 영어 학습에 투자하는 시간 대비 국어는 정말 부족한데 고등학교에 입학하면 모의고사부터 낯선 유형, 낯선 지문들을 마주하게 되고.. 특히 단기간 공부해서 되는 과목이 아니기에 미리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한듯해요.

다만 너무 많은 학습 양보다는 꾸준히 학습하는 공부 방향이 더욱 효과적일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숨마주니어 중학 국어 시리즈를 꾸준히 제대로 학습하다 보면 좋은 결과 기대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본격적으로 내용 리뷰 해볼게요!

제재별로 처음 들어가는 부분에 출제 경향이나 학습방향성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인문 제재에 관한 예를 옮겨 봅니다.

인문 제재는 글 읽기의 범위가 다른 제재보다 넓고 다양하다. 특히 철학에서는 철학자의 대표적인 이론이나 견해가 중심을 이루는 글이 출제되기도 한다. 또 어떤 시대를 대표하는 사상을 자세하게 다루거나 특정 논제나 현상에 대한 여러 철학적 견해를 비교, 대조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평소에 도덕, 윤리, 한국사, 사회 수업 등에서 배운 개념을 잘 익혀 두면 많은 도움이 된다.

중학생 아이들은 사실 비문학이 무엇인지도 정확히 인지하지 못한 경우도 있을 거예요.

그런 아이들에게 정말 주옥같은 안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은 인문 제재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인문이라는 제재에 도덕, 철학, 문명 비판, 심리, 논리학, 인지 심리, 국역 고전, 전통문화, 한국 문화, 언어까지 다양한 분야의 글이 제공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이 책은 한 장에 왼쪽은 지문 오른쪽은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문을 읽으며 이해력과 사고력을 키워가고, 문제를 풀면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되어 있네요.

왼쪽의 본문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날개 부분에 선생님 캐릭터가 지문을 읽을 때는 중심 화제나 핵심 내용 등에 표시를 하면서 읽어 볼 수 있도록 가이드 해주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비문학을 특히 어려워하는 이유는 어휘 때문이란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됩니다.

저희 아이도 마찬가지거든요. 하지만 날개 부분에 어휘를 제공해 주고 있어서 그냥 쓱 하고 넘어가는 일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 주제를 써 볼 수 있도록 안내해 주고 있기도 하고요.

제공되고 있는 글은 중2 아이들 수준에 맞춤으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이 글을 기준 삼아 어려워한다면 중1 수준의 교재부터 차곡차곡 쌓아 올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고등 국어 지문 난도가 높다고 생각해야 하거든요. 그러니 늦었다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거라 생각하고 차곡차곡 단계를 밟아 진행하는 것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제대로 된 글 읽기 능력이 있어야만 이해력도 향상되고 사고력도 확장되는 거니까요. 천천히 차곡차곡..

오른쪽에 제공되고 있는 문제입니다.

수준별, 단계별로 문제가 제공되고 있다고 합니다.

문제들을 보면 사실을 묻는 질문도 있지만 추록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 유형을 종합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문제들이 구성되어 있어요.

문제에서 묻고 있는 내용을 정확히 파악해서 문제를 푸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그리고 답지 분석 연습을 해야 합니다.

저희 집은 이게 잘 안되고 있어서 이번에 반드시 이 부분을 숙지 시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정답과 해설 부분에 다시 이야기해볼게요.

그리고 <독해의 기초 Tip>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는 독해 개념 및 효과적인 독해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돕고 있는데요,

매 지문마다 제공되는 것은 아니고 3~4개 지문에 하나 정도 제공되고 있는 것 같아요.

중간중간 환기 시기면서 받아들이면 좋을 내용들이 가득 담고 있습니다.

제재별로 자주 나오는 어휘를 정리해 놓고, TEST를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각 제재별 2회씩 제공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한자어라 각각의 한자와 한자의 뜻 그리고, 사전 풀이. 예문까지 있네요.

앞에서 공부한 지문에서 어휘를 선별했기 때문에 한번 읽고 끝내면 많이 잊히기 쉬운데 어려운 어휘들은 이렇게 다시 정리해서 학습하게 되면 장기 기억으로 가기 쉽겠죠!

간단하지만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이 제공되고 있어요.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부담 없이 쉬어가는 페이지로 활용하면서 어휘는 어휘대로 챙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겠네요.

어휘는 반드시 예문과 학습하면서 익히는 것을 추천하고요, 모르는 어휘 같은 경우는 반드시 확실히 정리하고 의미를 파악해야 하는 것 같아요. 특히 비문학 독해 연습 교재처럼 이렇게 쉬운 형태의 문제를 통해 반복학습을 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학습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숨마주니어 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인 정답 책입니다.

본책이 140페이지 정도이고 해설책이 100페이지 분량입니다.

고등 기출 교재에서나 볼법한 해설책의 두께죠!

이 정도면 선생님 강의 자료로도 손색이 없을 만큼의 해설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든 지문과 문제가 분석되어 있습니다.

혼자 공부하더라도 어렵지 않도록 수록된 지문을 행간주를 통해 분석하여 구성되어 있네요.

각 문단별로 요약해 놓았고요, 주제도 안내해 주고 있고요.

모든 지문을 익숙하도록 기억할 수는 없지만 꾸준히 지문 학습을 하다 보면 어떤 지문을 만나더라도 지문의 행간을 읽으려는 자세가 자동으로 만들어질 수 있다고 믿습니다.

특히 지문 해제, 문단 요지, 주제를 노란 박스에 담아 주었습니다.

이를 통해 글을 읽는 방법을 익히는데 사용하면 정말 효과적이겠죠?

그리고 문제에 따른 정답풀이, 오답 풀이를 한번 살펴볼게요.

1번 문제에 정답과 오답 풀이입니다.

정답만 확인하는 공부 방법은 이제 지양해야 할 때입니다.

문제 풀이 과정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정답과 같이 문제를 풀 수는 없지만 이런 방법으로 문제 풀이를 연습하다 보면 분명 정답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정답뿐만 아니라 오답은 왜 오답이 되었는지

실수라면 실수를 줄여야 하고, 부족한 부분이라면 빨리 보안하는 방법을 찾아 학습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제시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을 추천하는 이유는

가장 주된 이유는 사실적 이해와 어휘력에 주안점을 두고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2단계에서는 거기에 추론, 비판적 이해를 도와줄 수 있는 문제들이 제시되고 있어요.

업그레이드된 거죠?

마지막 3단계에서는 고1 전국연합 학력평가 수준으로 교재 수준에 맞춰 고등 국어, 나아가 수능 국어까지 준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중학교 아이들이 국어 학원을 다니는 경우는 흔하지는 않죠! (저희 동네는 그렇습니다~)

국어 공부를 제대로 하고 싶은데 여의치 않다는 핑계는 이제 안될 것 같아요.

상세한 지문 분석과 문제 해설이 완벽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