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마쿰라우데 라이트 수학 고등 수학 (상) (2024년용) - 2015 개정 교육과정 숨마 고등 라이트 수학 (2024년) 1
천태선 외 지음 / 이룸이앤비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등수학을 선행하고 있는 아들이 숨마쿰라우데 개념 기본서 학습을 하면서 어려워하는 부분도 있고, 더 많이 다져서 탄탄히 하고 싶은 마음에 숨마쿰라우데 라이트 수학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등학교 수학을 시작하면서 중학 수학을 대할 때와 다르게 유형을 깨우쳐 가면서 많이 어려워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가볍지만 반드시 알아야 할 개념과 대표 유형을 터득할 수 있는 교재를 찾고 있었는데 마음에 쏙 드는 교재를 찾게 되었네요.

이룸이앤비 고등수학 교재는

숨마쿰라우데 스타트업 / 숨마쿰라우데 라이트 수학 /

숨마쿰라우데 수학 기본서 / 굿비/미래로, 실시간 기출문제집

가장 잘 알려진 교재는 숨마쿰라우데 수학 기본서네요. 상위권 학생들이 선호하지만 처음 고등 수학을 접하는 아이가 혼공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교재인 것은 사실이더라고요.

그래서 개념 반복 학습서인 스타트업을 먼저 풀어 나가며 수학 기본서와 라이트 수학을 함께 진행하면 실력이 쌓이는 수학 공부를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숨마쿰라우데 라이트 수학 고등수학 (상) 리뷰 해 볼게요.

 

라이트 수학 차례

라이트 수학은 여느 교재와 마찬가지로 아래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항식 : 다항식의 연산, 항등식과 나머지정리, 인수분해

방정식과 부등식 : 복소수, 이차방정식, 이차방정식과 이차함수, 삼차방정식과 사차방정식, 연립방정식, 일차부등식, 이차부등식

도형의 방정식 : 평면좌표, 직성의 방정식, 원의 방정식, 도형의 이동

아이가 요즘 학습하고 있는 이차방정식 부분을 중심으로 리뷰해 봅니다.

 

단원 구성 소개

대단원이 시작될 때 각 중단원에서 배우는 부분의 큰 틀을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가의 중단원 시작에서는 어떤 개념에 대한 공부를 하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도식 화가 잘 되어 있네요.

특히 이 단원에서 어떤 과정을 학습했고,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학습해야 하는지 학습 목표,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잘 안되는 부분은 따로 표시해 두고 다시 학습할 수 있도록 활용해도 좋을 것 같네요.

교재는 핵심 개념을 우선 설명하고, 대표 유형을 학습하게 한 후 중단원 연습 문제로 이어지는 구성을 갖추고 있어요. 제일 먼저 핵심 개념이 등장합니다.

 

핵심 개념

 

단원에 제시된 필수적인 개념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요.

특히 숨마 TIP은 꼭 기억해야 할 개념이나 플러스 개념 등을 담아 완벽히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물론 위의 개념들을 읽으며 이해하는 것이 1번 그리고 숨만 팁으로 암기해야 할 부분을 잘 정리해서 암기까지.

개념 정리가 이루어졌다면 개념 CHECK를 통해서 간단한 문제로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네요.

개념 체크를 하면서 이해가 잘 되었는지 다시 한번 체크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꼭 필요하더라고요.

각 강에서 배운 개념을 확인하고 쉬운 문제로 바로 적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개념 익히기는 사실 어려운 문제는 없어요. 응용을 요구하는 문제도 없고요. 반복 개념 학습이라고 생각하며 손으로 풀어 보며 눈으로 익히는 과정을 반복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술술 풀리는 문제들로 구성되어서 개념에 대한 감을 확실히 잡을 수 있는 문제들의 구성입니다.

교재를 풀어가는 방법은 개인적으로 다르게 해도 좋을 것 같아요.

개념 익히기를 마치고 해당 대표 유형 페이지로 넘어가서 학습해도 되고,

쭉 핵심 개념을 학습하고 대표 유형을 쭉~ 학습하는 방법이 있고요. 저희는 후자 학습을 하고 있는데 아직은 많은 복습이 필요한 시기인듯해서 그렇게 진행하는데, 현행 교재로 사용한다면 개념과 유형을 묶어서 학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듯합니다. 시기에 맞게 학습할 수 있도록 페이지 링크가 되어 있는 부분이 저는 좋았습니다.

 

대표 유형

 

시험에 꼭 나오는 문제들을 유형별로 소개되어 있는 대표 유형입니다.

대표 유형의 예제 문제가 먼저 나오고, 유제 문제 두개로 구성되어 있어요.

 

대표 유형 예제 문제를 자세히 살펴볼게요.

해결 단계 → 핵심 KEY → 바탕 개념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단계적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요.

문제를 보고 바로 풀 수 있더라도 단계적 해결 방법을 읽어 보면 서술형 문제나 문제 파악하는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고등수학은 그냥 딱 보고, 딱하고 답이 나오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아요. 체계적으로 문제를 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도 하나의 과제인듯합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정말 자세히 제시하고 있는 SOLUTION

문제를 풀 때 알아두면 좋은 내용인 ADVICE까지 대표 유형을 아주 자세하고, 친절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고등수학 처음 문제 유형서로 추천하고 싶네요.

대표 유형 예제를 확인했으면 적용하는 유제를 풀어 볼 수 있습니다. 보통 2~3문제로 구성되어 있고요,

대표 유형과 유사한 문제들을 제시하여 유형을 완벽하게 숙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단원별로 핵심 개념 완벽 숙지 후, 대표 유형 통해 실력을 다졌다면 중단원 정리하는 단계로 진행합니다.

 

REVIEW QUIZ

고등수학뿐만 아니라 수학을 공부하면서 개념을 설명할 수 있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더라고요. 그 부분을 두루뭉술하게 알고 있으면 꼭 구멍이 생기는 것 같아요.

숨마쿰라우데 라이트 수학에서는 REVIEW QUIZ 페이지를 통해 첫 번째 문항은 개념의 이해, 두 번째 문항은 참, 거짓을 판단하는 형태의 문제 구성을 이루고 있어서 개념에 대한 올바르고 정확한 이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단원 연습문제 A LEVEL

교과와 관련된 핵심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념이 완벽 숙지가 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지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겠네요. 교과 수준의 문제들이라고 생각하고 반드시 쉽게 풀릴 수 있을 때까지 연습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중단원 연습문제 B LEVEL

저희 집은 아직은 어려운 레벨이더라고요. 교과서에서 난이도 있는 문제들 및 심화 문제 난이도 정도로 구성되어 있고요, 일등급 기출이라고 해서 매우 어려운 문제들도 함께 하고 있네요.

정답 및 해설

친절한 해설, 다른 해설 &참고까지

고등수학은 해설집이 정말 중요하더라고요. 적절한 생략과 가끔은 자세한 설명, 그 적정선을 잘 오가는 해설이 필요하지요. 아직까지 큰 어려움 없이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저희 집은 숨마쿰라우데 라이트 수학을 처음 문제 유형 기본서로 선택했습니다. 개념 설명을 먼저 해주고, 유형 문제를 풀어 가며 실력을 다져 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마냥 어렵다는 생각을 하지 않아서 좋더라고요.

핵심 개념, 대표 유형, 연습문제까지 체계적인 정리로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노려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