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DNA 깨우기 1 기본 개념 (2024년용) - 해법 중학 국어 중학 국어 DNA 깨우기 (2024년)
신장우 외 지음 / 천재교육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교 국어부터가 진짜 시작인 거 같아요. 초등학교 때까지는 그래 책 많이 읽자! 였다면 중학교 국어는 마냥 독서에만 맡겨 놓을 수가 없더라고요. 중학교 국어 문제집 중에 비문학 DNA 깨우기 시리즈를 너무 좋아하거든요. 큰아이도 풀었던 교재고, 지금 중1 아이는 0, 1 단계를 마친 상태고요. 문학도 같은 시리즈로 나온다는 소식이 있었는데 드디어 저희도 이 교재를 시작했습니다.

 

초등 문학 교재에서 아직 중등 문학 교재는 제대로 경험하지 못하고 어떤 교재로 시작할까 망설이고 있었는데 믿고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 중학생이라 문제만 풀려고 하는 공부 태도가 베여있지만 이번 기회에 제대로 개념 학습부터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문학의 기본 개념을 익힐 뿐만 아니라 필수 문학 작품 감상에 어휘력까지 챙길 수 있는

해법 중학 국어 문학 DNA 깨우기 1 기본 개념 리뷰 시작할게요.

문학 DNA 깨우기 시리즈

문학 DNA 깨우기는 총 3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기본 개념

개념 +실전 편

갈래별 기본 개념 익히기

중1~2 교과서 수록 작품 중심

2. 감상 원리

원리 + 실전 편

작품 감상에 필요한 감상 원리와 방법 익히기

중2~3 교과서 수록 작품 중심

3. 기출 유형

유형 + 실전 편

기출문제의 유형과 풀이 방법 안내

중3~고1 학평 수준의 작품과 문제로 구성

참고해서 학습자에 맞는 교재를 선택하면 될 것 같아요. 개인적인 생각엔 중학생이라면 1권부터 모두 해보는 것도 추천해 봐요. ^^ 공부는 좀 멀리 숲을 보면서 학습하는 게 유리하더라고요.

 

책의 차례 (feat. 플래너)

책의 차례와 함께 학습 점검을 할 수 있어요. 공부한 날을 기록하면서 꾸준히 학습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도 있고 계획을 수립할 수도 있겠네요.

시-소설-수필, 극 순서대로 진행되고, 각 갈래별 개념-실전 순서대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기본 개념을 정확히 알면 실전은 쉽게 갈 수 있을 거라 믿어봅니다.

작품 소개


문학 DNA 깨우기 1 기본 개념에 등장하는 작품들을 미리 볼 수 있기도 하고,

교과서에 나오는 지문들만 표시 해놓고 내신시험 볼 때 참고해서 그 부분만 따로 또 공부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개념 : 갈래별로 기본 개념 익히기

시와 소설 갈래에서는 각 7가지의 개념을 다루고 있고요

수필, 극 갈래에서는 3가지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념 학습 + 바로 확인

개념을 공부할 때는 어떤 과목이던 바로 확인을 하면서 학습하는 것이 이상적이더라고요.

역시 문학 DNA 깨우기 교재가 이렇게 구성되어 있네요.

[개념학습]

개념학습을 보면 군더더기 없는 설명이 나오네요. 그리고 파란 상자 안에 그 내용을 명확한 예시와 빈칸 문제를 통해 확실히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개념만을 읽고 이해하기는 사실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 이렇게 친절한 예시가 바로 있어서 어렵지 않게 학습 이어 갈수 있어요.

 

[바로 확인]

개념에서 배운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지요.

어려우면 도움말을 참고해서 풀어 볼 수도 있네요. 바로 직전에 나왔던 개념들이기 때문에 그쪽에서 찾아서 풀어 볼 수 있고, 혹시 오답이더라도 개념 이해가 부족한 거니 다시 보고 확실히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전 : 필수 작품 23편 감상, 실전 문제, 어휘 다지기까지

시 작품 8개, 소설 작품 9개, 수필, 글 5개로 총 23편이 중요 부분이 발췌되어 수록되어 있습니다. 작품 감상, 실전 문제, 그리고 어휘 학습까지 하루에 한 작품씩 꼼꼼히 학습할 수 있을 것 같더라고요.

작품 감상 & 핵심 짚기 & 실전 문제

한 작품은 두 장으로 되어 있어요.

첫 장의 첫 페이지는 작품과 그 작품의 핵심을 짚어 주는 것 그리고 작품 속 어휘를 다루고 있어요.

두 번째 페이지는 실전 문제로 구성되어 있네요.

[작품 감상 + 핵심 짚기]

작품의 왼쪽엔 작품의 핵심 짚기가 제공되고 있어요.

핵심 짚기는 작품을 분석하여 중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빈칸을 생각하면서 공부하다 보면 더 핵심 파악하는데 용이할듯합니다.

[실전 문제]

실전문제를 자세히 살펴볼게요.

문제마다 어떤 유형의 문제인지 표시되어 있고요, 주관식, 고난도 문제는 따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특히 문제안에 꼭 알아 둬야 할 내용이나, 어려운 어휘도 왼쪽 날개 쪽에 안내해 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정말 친절한 문제집이구나 했네요.

작품 정리하기 & 어휘 다지기

한 작품당 총 두 장으로 구성되었는데,

첫 장은 작품과 실전 문제

두 번째 장의 첫 페이지는 작품 정리하기로 도식화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공부하기 참 편리하게 되어 있더라고요. 오른쪽 페이지는 어휘 다지기입니다. 국어도 영어도 어휘는 정말 중요합니다.

[작품 정리하기]

저희 집의 중학생은 안 읽으려고 하는 경우인데 문학 DNA 깨우기 작품 정리하기 보면 도식화되어 있습니다. 또 중간중간 빈칸 채우기 문제가 있어서 겅중겅중 공부하는 저희 아이에게 딱인 교재인 거 같더라고요.

작품의 구성, 해제, 주제,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제시하고 있어 작품을 종합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아이들이 앞으로 수능까지 생각해 본다면 어떤 작품이든 학습하는 작품들을 제대로 학습하고 넘어가는 게 중요하더라고요.

이 교재는 교과서에 있는 작품들이다 보니 꼭 알아 둬야 할 작품이란 생각이 들어요.

작품 정리하기 정말 좋네요!

 

[어휘 다지기]

그리고 오른쪽 페이지의 어휘 다지기가 있습니다.

어휘는 작품 어휘뿐만 아니라 개념어까지 또 어휘의 뜻과 쓰임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저는 특히 개념어 어휘가 함께 하고 있어서 좋더라고요.

국어에서 어려워하는 부분 중 하나가 개념어 아닐까 싶어요. 그래서 개념어를 잘 잡아 놓으면 공부하기 훨씬 수월해지는 것 같습니다.

 

테마 특강 : 갈래별 제공

앞에서 학습한 작품과 함께 보면 좋은 작품들을 소개하여 작품 감상의 폭을 넓게 할 수 있습니다.

문천재 가 설명해 주는 부분을 읽고 되새기면서 작품을 감상하면 효과적일 것 같아요.

특히 문제들이 하나의 작품만을 묻지 않고 소재나 주제가 비슷한 작품들을 묶어서 시험에 출제되는데 이렇게 연습해 보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될듯해요.

그리고 주어지는 생각할 거리가 있어요.

작품 내용과 관련하여 생각할 거리를 제시하여 사고력을 기를 수 있게 되어 있더라고요.

말해보자, 생각해 보자! 아이들이 가장 어려워하잖아요.

그런데 천재의 힌트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구어체로 되어 있어 아이들이 가볍게 생각하고 생각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해 봅니다.

문제의 해설도 친절하지만 저는 지문을 분석해 놓은 게 이 정도로 자세한 해설을 제시하다니! 하고 깜짝 놀랐어요. 꼭 해설을 봐야 하는 교재 더라고요. 문제를 다 맞더라도 한 번쯤은 읽어 봤으면 싶은 해설이었습니다.

 

문학은 작품 수가 워낙 방대하기 때문에 그 작품을 다 알겠다는 생각보다는 작품 속에 등장하는 개념을 제대로 알고 다른 작품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실력을 길러야 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낯선 작품에 움츠려 들지 않도록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 보는 것도 필요하고요.

 

중학생이지만 고등 내신을 넘어서 수능까지 생각하면서 문학 공부를 원한다면,

문학 DNA 깨우기 기본 개념부터 시작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