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오판토스가 들려주는 방정식 이야기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18
정완상 지음 / 자음과모음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아이가 공부하고 있는 수학 단원이 일차방정식입니다.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게 되고 읽게 되었어요.

디오판토스는 수학 문제집을 풀다 보면 묘비로 알려져 있지요.

[여기에 디오판토스의 일생의 기록이 있다. 그의 인생의 6분의 1은 소년으로 보냈다. 그 뒤 인생의 12분의 1을 더 산 후 수염이 자라기 시작했다...... 중략]

디오판토스가 들려주는 방정식 이야기 .. 어떤 이야기가 있을지 리뷰해 볼게요.

초등과학 수학 영재 아이들이 읽어봤으면 정말 좋을 것 같았어요.

중등 수학 시작하기 전에 읽어 보면 방정식 전체를 한번 쭉 훑어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 같더라고요.

등교 준비하고 가볍게 읽기 시작한 아들이 이걸 일차방정식 배우기 전에 봤어야 했어!라고 하더라고요.

그랬으면 훨씬 쉽게 배웠을 거라고 하는데, 제가 읽어 보니 배우고 읽어도 충분히 좋은 내용들.. 특히, 일차방정식에서 멈추지 않고 이차방정식까지 등장하므로 고등 수학까지 어느 정도 이어진다고 볼 수 있더라고요.

디오판토스가 들려주는 방정식 이야기 차례

등식의 성질

일차방정식이란 무엇일까요?/ 일차방정식을 이용하는 문제

연립 일차방정식 푸는 방법 / 연립방정식을 이용하는 문제

이차방정식 풀어보기 / 이차방정식의 근의 공식 / 이차방정식을 사용하는 문제

황금비

등식 성질부터 일차방정식(중1) 연립 일차방정식 (중2) 이차방정식(중3, 고등)까지 이어지는 내용을 유기적으로 잘 묶어서 설명해 주고,

정말 기본부터 개념 이해까지 이 한 권으로 가능하다는 사실에 무척 놀랐습니다.

교과연계

초등 6학년 마지막 부분부터 시작해서 고등 수학까지 교과연계가 되어 있어서

초등 과학, 수학 영재 친구들이 무척 흥미롭게 읽어 갈수 있을 것 같더라고요.

등호가 있는 식을 등식이라고 합니다.

등식이 뭐야?라고 묻는다면 등식의 성질은 뭐가 있지?라고 한다면 대답할 수 있겠더라고요.

많은 그림과 예를 통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미지수의 일차 항만을 포함하는 방정식을 일차방정식이라고 합니다.

아이가 요즘 계속 실수하는 부분이 일차방정식과 일차식이랍니다. 자주 이야기해주고 있는데 그 내용 역시 담고 있더라고요. 부디 이제 실수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중간중간 수학자의 비밀노트가 있는데

분배법칙에 대한 설명, 동류항 정리에 대한 설명, 계수에 대한 설명 등 방정식에서 자주 사용하는 수학 개념에 대해 따로 정리를 해주고 있어서 확실히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더라고요.

앞서 언급한 일차식과 일차방정식에 대한 내용이 만화로도 정리되어 있었습니다.

일차식, 이차식 어떻게 구분되는지 확실히 알 수 있었답니다.

일차방정식에서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인 일차방정식의 활용 부분!

특히 거리, 속력, 시간에 관한 문제, 소금물의 농도에 관한 문제를 힘들어하는데 정확히 짚어서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여러 번 읽다 보면 앞으로 활용 문제들은 쉽게 풀어 내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해봐요~



미지수가 2개 나타나는 문제는 연립방정식을 이용합니다.

만화로 본문 읽기를 통하면 긴 줄글에서 요약정리가 되지 않았던 부분이 자연스럽게 되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되더라고요. ^^

연립방정식은 중2에 본격적으로 등장하지만 이렇게 가벼운 마음으로 책으로 미리 익혀두는 것도 수학 공부에 앞서 만만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인수분해 되지 않는 이차방정식은 근의 공식으로 풀어봐요.

일차방정식, 연립방정식을 공부하는 건 이차방정식을 풀기 위해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이차방정식을 푸는 방법에 대해 여러 가지 제시해 줍니다. 인수분해까지 설명해 주고요~ 그렇게도 안되는 경우는 근의 공식을 활용하는데 근의 공식을 유도하는 내용까지 정리해 주고 있더라고요.

이차방정식 활용하는 부분도 놓치지 않고 설명되어 있어요.

또 이차방정식을 사용하는 문제를 배우면서 닮음비까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수학 개념 방정식 하나를 배우고자 읽는 책에서 참 많은 개념들을 숙지하게 되네요.


황금비 _ 1.6 : 1

복사지에서 작은 변의 길이가 되는 정사각형 부분을 잘라내고 남은 부분은 잘라내기 전의 복사지의 가로와 세로의 비율과 항상 같아지는데 이를 황금비라고 한다네요.

분명 어렴풋하게 배웠던 기억이 있는데 책을 통해 제대로 배웠답니다.

황금비를 알아내는데 이차방정식을 활용하더라고요.

실생활에 이렇게 알게 모르게 쓰이고 있는 방정식입니다.

책의 마지막엔 재미있는 방정식에 관한 창작동화가 숨겨있는데 정말 흥미롭게 읽어 볼 수 있었어요.

수사반장 에쿠스라는 동화는 앞의 방정식에 관한 내용을 총정리하는 느낌으로 읽어 가면서 추리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초등 고학년이 되면 추리소설 참 좋아하잖아요. 이 동화는 방정식을 활용해서 사건을 해결할 수 있는 내용이라 더욱 흥미진진한듯해요.

대수학의 아버지 디오판토스!


대수학의 아버지 디오판토스는 방정식을 정립하였고, 페르마에게 큰 영향을 끼쳐 페르마의 정리를 탄생시키기도 했다고 합니다.

수학에 기호가 존재하지 않았으나 방정식에 쓰이는 문자를 최초로 사용한 사람이라고 하네요.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시리즈는 인물을 배우기도 하고, 과학이나 수학을 배울 수 있어서 두 배로 고마운 책이랍니다.

방정식을 배우고 싶어 하는 초등 수학 영재들에게 이 책을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