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내신 잡고 수능 국어 실력 다지는 개념어·어휘력 1 : 시 문학 개념어·어휘력 1
꿈씨앗연구소 지음 / 성안당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생이 된 아이의 국어 실력을 보면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도대체 어디서부터 어떻게 국어 공부는 시켜야 하는 건지? 국어 공부를 어떻게 시작해야 하지? 고민이 돼서 이런저런 정보를 모으다 보니 개념어 공부에 대한 중요성이 자주 보이더라고요.

중1이 되면서 가장 어려워하는 과목이 국어로 고착되기 직전입니다. 비문학, 문학 독해 교재 번갈아 가며 풀려보지만 풀 때마다 아이의 컨디션에 따라 지문에 따라 정답률이 천차만별.

오답을 자세히 살펴보다 보니 이건 아이의 기본 컨디션뿐만 아니라 개념어와 어휘력의 수준으로도 실력이 가늠이 되네요.

개념어를 제대로 시켜보자 싶어 요즘 아침 시간에 풀리고 있는 개념어 어휘력 교재를 소개해 봅니다.

교과서 필수 어휘, 한자성어, 실전문제, 기출 작품 예시

바로 이것들이 국어 성적을 결정짓는 요인이라고 하네요.

시 문학 개념어 정복! 이 교재로 가능할 것 같기도 해요~

우선 개념어·어휘력 ① 시 문학 교재는 중등 전 학년 대상으로 만들어진 교재입니다.

이 부분에서 1학년인 아이라 살짝 망설이긴 했었으나 오히려 초반에 제대로 개념어 정리를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되는 부분도 있었어요.

기회가 된다면 1학년 때 개념어·어휘력 시리즈 전권을 공부하고, 고등 입학 전에 다시 한번 공부해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고등 가서 국어 공부 좀 해보자 하면 이젠 늦는다는 걸 잘 알고 있으니까요.

개념어·어휘력 시리즈의 시 문학 편은 출간되었고, 소설과 비문학은 올해 하반기 출간 예정이라고 하네요.

2학기에도 역시 개념어 공부는 계속됩니다. 너무 서두르지 않고 아침 시간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개념어·어휘력>_① 시문학 편 구성

앞서 언급한 것처럼 중등 내신 잡고 수능 국어 실력 다지는 <개념어·어휘력> 시리즈는 학년 구분 없이 중등 과정 전체를 시문학, 소설, 비문학 세 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 문학 편은 총 30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고,

하나의 챕터는 5step으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30개의 챕터가 동일한 구성으로 6쪽 3장입니다.

제일 중요한 각 step마다 어떤 특징이 있는지 리뷰해 볼게요~

STEP1 기본 실력 점검하기

1단계는 현재 실력 확인입니다.

제일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공부란 내가 모르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을 공부라고 항상 아이에게 말하는 저의 말에 무척 설득력 있는 구성이었어요.

1회차 푸는 걸 보면서.. '우리 아들 어쩌지..'라는 말이 목구멍까지.. ㅋ

한편으론 참 다행이다 싶었어요. 아예 기본이 없기 때문에 이제 백지에 써넣기만 하면 되는 거니까요. ^^

이 페이지를 학습하면서 아이들은 스스로의 실력도 점검했을 뿐만 아니라 찍어 맞춘 문제들까지도 확실히 각인시킬 수 있는 상황이 된 것 같아요.

STEP2. 시험 빈출 어휘로 국어 개념 잡기

우선 step1의 실력 확인 문제들 중에 개념어를 묻는 부분은 바로 step2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을 문제로 제시한 거네요. 채점을 정답을 보고 하지 않아도 step2학습을 마치고 나면 스스로 오답을 고칠 수 있을 것 같아요.

국어 공부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국어 개념어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라죠. 저도 이 말을 정말 자주 들었기도 하고, 아이가 국어 교재 풀 때 보면 틀린 문제들의 대부분이 개념어를 정확히 알지 못하고 두루뭉술한 상태에서 문제를 풀어 틀리는 경우가 허다하더라고요.

이 교재의 가장 좋았던 부분이 바로 STEP2였어요.

설명이 이렇게 친절하게 중등 전 학년이 보는 교재임에도 눈높이는 낮춰 개념 설명을 해주고 내용은 전체가 볼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게 쉽지 않은 일이었을 텐데요.

특히 예시 부분이 있어서 이해가 좀 어려운 저학년 친구들도 쉽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더라고요.

STEP 3 교과서 필수 단어로 어휘력 키우기

중학교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6종 국어 교과서에서 엄선한 필수 단어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네요.

역시 국어사전뿐만 아니라 예문이 포함되어 있어요.

한자어 같은 경우는 한 글자 한 글자 음과 뜻을 알려주고 있어서 기억하기 더욱 쉬울 것 같더라고요.

예문을 읽어 보기만 해도 좋은데 한번 써보면서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효율 두 배!

STEP 4 사자성어로 어휘력 확장하기

사자성어는 두루두루 사용하는 용도가 많아서 기억해 두면 장점이 매우 많죠. 당연히 국어 실력 향상은 기본값이고요~

보통 기본 뜻풀이 정도로 나오는데 본책은 그 유래에 맞게 설명이 되어 있어서 오랜 시간 기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TEP 5 실전 문제로 어휘력 완성하기

step5는 setp2,3,4를 확인하는 단계라고 보면 됩니다.

보통 어휘력 교재의 단점은 대충 알아도 맞출 수 있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는 부분이었는데 개념어·어휘력 교재는 확실히 알아야 풀 수 있는 수준의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념어로 어휘력 향상과 국어력을 동시에 업그레이드!

아이가 국어 공부를 할 때 제일 답답했던 부분이 지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를 풀어야 하는 데 주관적으로 답을 쓰는 경우가 정말 많았어요. 비문학이던 문학이던 반드시 제시문을 바탕으로 객관적으로 답을 써야 한다는 사실을 인지 시켜주는 것이 1번,

국어의 개념어를 정확히 알지 못하니 문제 의도 파악뿐만 아니라 선지 해석도 되지 않는다는 점을 깨닫고,

개념어 학습을 정확히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2번,

충분한 독서 시간 확보가 중요하겠지만 독서를 즐기지 않는다면 많은 지문을 읽고 이해하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3번인 것 같아요.

특히 2번 제대로 된 어휘 공부, 특히 개념어 같은 경우는 이제 걱정하지 않아도 될듯합니다.

<개념어·어휘력>_① 시문학 편 앞으로 출간될 소설, 비문학 편을 통해 사전적 뜻뿐만 아니라 실제 작품에서 사용되는 예시와 문제들을 살펴보면서 실력 향상을 도모해야겠네요.

국어 개념어 완전히 정복하고 나면 국어가 조금 쉽게 다가올 거라 믿으며!

<개념어·어휘력>_① 시문학 편 저희 아이처럼 시 문학만 나오면 뒷걸음질하는 친구들에게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