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공화국 지구법정 5 - 지질시대, 과학공화국 법정 시리즈 24
정완상 지음 / 자음과모음 / 200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과학, 특히 5,6학년때 배우는 과학은 중학과학과 바로 연계되는 부분이라서 좀더 깊고 넓게 공부해 두면 좋은거 같아요. 그 내용을 독서를 통해서 습득한다면 최고의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희 아이는 이제 중학생이 되었는데 사실 책을 좋아하던 아이가 아니었기 때문에 하지 못했었는데, 이번 겨울방학때 과학공화국 법정시리즈를 만나면서 이 과학전집을 너무 좋아해서 벌써 두번을 읽었네요.

읽으면서 이거 지금 우리 배우고 있는 내용인데.. 하면서 보는 부분도 참 많고요..

초등과학 전집으로 꼭 추천하고싶은 시리즈랍니다. 비문학과는 담 쌓았다 하는 친구들도 재미있게 보는 몇 안되는 시리즈중 하나가 될꺼예요~ ^^


아침에도 퉁퉁부운 얼굴을 하고 몇장 읽고 등교를 했답니다. 먼저 찾아 읽는 책이 거의 없는데 요즘 과학을 즐겨 보고 있어요. 좋아서 읽기 시작하는 책도 있지만 읽다보니 좋아지는 책도 있는데 바로 이 책이 그런것 같아요.


위쪽은 과학공화국 지국법정 5지질시대 고 아래쪽은 아이 과학교재네요.

계란, 복숭아 등으로 수업시간에 과학선생님께서 말씀하셨는데 책에도 그런 내용이 나온다고 한번 또 짚어 주는 아들입니다.

가능하면 교과와 연계되는 내용이 많은 책을 읽어주면 더욱 좋겠죠~!

과학공화국 지구법정 지질시대 편에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간단히 소개해 볼께요~

저희 아이는 특히 지구과학분야 중에 지질시대를 좋아해요.

아무래도 공룡에 대한 이야기가 빠지지 않기 때문인거 같아요. 역시 이 책에서도 고생대 이야기를 빼놓지 않았습니다.

대륙이동, 동식물의 기원, 지진과 화산활동, 지구의 자전과 공전, 지질시대와 생물에 관한 이야기 그리고 바다에 관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이 생각보다 지진에 대해 많이 관심을 갖고 있는것 같아요. 특히 저희 지역은 지진이 발생했던 지역이었기 때문에 더욱 민감한거 같기도 하고요. 제일 인상 깊었던 챕터부터 소개 해봅니다.

동물들이 지진에 먼저 반응한다는 이야기는 자주 했던것 같아요.

동물들의 떼죽음이나 이상 이동현상 같은 경우를 아이는 흥미롭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 내용을 다루었더라고요.


동물들이 지진이 일어날 것을 사전에 아는것은 아니고, 이미 지진이 시작되었을때 나타난 미세한 진동을 느끼거나 작은 균열에서 나는 소리를 듣게 되는거라고 합니다.

인간보다 훨씬 뛰어난 청각, 후각등을 가진 동물들이 많으니까요.

메기와 금붕어는 펄떡거리며 물위로 뛰어오르고 쥐들은 겁에 질려서 우왕좌왕하고 호랑이와 같은 야수는 고양이 처럼 행동 하고 꿀벌들은 집을 버리고 이사가고, 땅솔 벌레들은 표면으로 기어나오는등 많은 동물들이 지진을 먼저 알아차리고 행동한다는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책을 읽고 지진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지진이 발생했을때 우리가 할 수 있는 대처방안을 잘 기억해 두는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을수 있었네요. 책은 과학뿐만이 아니라 생활의 전반적인 지혜를 주는것 같아서 적극 권장 할 수 밖에 없지 않나 싶습니다.

6학년 과학에 자전과 공전에 대한 내용이 나오지요~

아이들이 생각보다 이 두가지를 헷갈려 하더라고요.

계절의 변화가 자전축이 기울어져있기 때문이라는 말을 잘 이해 못하는 부분도 있는것 같고요.

그 내용을 잘 다뤄주고 있습니다.

자전과 공전이 과학으로 끝나는것이 아니라 중학교 사회 처음 내용이 날짜변경선등에 대한 세계의 시계를 읽는것인데 6학년 과학이 탄탄히 다져진 후에 배우면 훨씬 쉽게 공부할수 있지 않을까란 생각을 해봤어요.


자전축이 기울어져 있어서 계절의 변화가 생긴다는 사실은 아이들이 선뜻 이해가 어려울수도 있을것 같아요. 그 부분을 한 장에 걸쳐 친절히 설명해주고 있네요.

초등아이들의 눈높이로 고급 내용을 전달하는 책이라 좋습니다.

지구의 자전과 공전은 지구과학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과학성적 끌어올리기 부분에서 다시 다뤄주고 있습니다.

과학공화국 지국법정의 지질시댁을 읽고 나면 적어도 지구의 자전과 공전에 대한 지식은 최고 수준까지 오를수 있을것 같아요. 좀 어려운 내용을 다루는 과학성적 끌어올리기 부분은 스킵해도 괜찮은 부분이기 때문에 초등고학년 뿐만 아니라 책을 좋아하는 초등아이들에게도 추천 할 수 있습니다.

초등과학을 탄탄히 잘 다지고 중학과학을 접하면 무척 쉽고 재미있게 받아 들일수 있을것 같아요. 저희 아이가 늦었지 않았나 싶었는데 지금 읽으면서 바로 배운것들에 대해 확장된 지식을 받아 들이고 있어서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