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4.19 혁명이 일어났을까? - 장면 vs 이승만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 57
박은화 지음, 이남고 그림 / 자음과모음 / 201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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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6 아이가 현대사를 이해 못하고 있더라고요. 아무래도 현대사는 비슷한 사건들이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정확한 이해와 암기가 함께 동반돼야 하는데 이해가 안 되니 암기가 안되는 악순환이 되었던 것 같아요.

초등 역사 공부 시작하는 경우라면 초등 한국사 전집 자음과 모음 한국사 법정 강력 추천합니다.

만화책으로 그리고 유아동 전집으로 한국사를 익힌 수준이라면 아마 조선 전기까지는 무난히 학습할 수 있고 이해하고 있을 거라 생각해요. 굵직굵직한 사건들을 중심으로..

그러나 조선 후기부터 시작하는 역사는 만만치 않다는 걸 아마 잘 알고 계실 거예요.

그때부터 한국사가 싫어지는 경우가 있으니..

세계사도 함께 배워 나가는 중학교 역사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한번 탄탄히 다져 놓을 필요가 있는 것 같네요.

저희는 이번에 역사 전집 한국사법정이 톡톡히 제 역할을 잘 하고 있는 것 같아요.

어려워 했던 한국 현대사 부분을 조리 있게 익히고 있답니다.

다만 시대를 거꾸로 읽었더니 흐름이 끊어지는 느낌이 들어서 겨울방학을 이용해서 조선 후기부터 차례대로 다시 읽어 보려고 해요.

이번에 읽은 책은 이승만 정권 때의 사건인 4·19혁명에 관련된 이야기랍니다.

이 책의 장점은 딱 하나의 사건만을 다루지 않고, 그 사건을 바탕으로 전후 이야기가 함께 하고 있기 때문에 이해하기에 아주 좋아요.

저 역시 읽으면서 잘 몰랐던 내용들을 흥미롭게 읽게 되었답니다. 역시 현대사는 무조건 책으로 먼저~라는 말이 나오네요.. ^^

이야기 속으로 진행해 볼게요~

왜 4·19 혁명이 일어났을까? 차례

역사 공화국의 장점 중 하나가 한국사 연표와 미리 알아두기 페이지인 것 같아요.

어느 시기에 이 사건이 일어났고, 세계 연표가 함께 있어서 그때 국제정세를 살펴볼 수 있지요.

또한 미리 알아두기를 통해 전체적인 사건 맥락을 파악하고 책 읽기를 하면 훨씬 이해하기가 쉽더라고요.

차례를 먼저 살펴볼게요.

첫째 날

이승만의 장기 집권 의도로 인한 정치 왜곡

1. 발췌 개헌은 왜 이루어졌으며 그 결과는 무엇인가?

2. 사사오입 개헌은 어떻게 이루어졌나?

3. 진보당 사건과 조봉암 처형의 진자 의도는 무엇일까?

둘째 날

3·15 부정 선거와 4·19 혁명의 발생

1.3·15부정 선거는 어떻게 이루어졌나?

2. 마산 의거와 김주열 학생의 죽음

3. 시민들은 왜 4월 19일, 거리로 나왔을까?

셋째 날

4·19 혁명의 결과와 그 이후 정치 상황

1. 이기붕 일가의 자살과 이승만 정권의 붕괴

2. 제2공화국 출범으로 성립한 장면 정부

3.4·19 혁명의 의의와 한계

차례만 봐도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기대가 됩니다!

이승만의 장기 집권 의도로 인한 정치 왜곡

이승만 대통령은 초대, 2대, 3대까지 12년 장기 집권을 한 대통령이죠.

장기 집권을 위해 행했던 일들과 그것들로 인해 국민들의 시위를 통해 이뤄낸 혁명까지.

그가 한 일들을 이 책을 통해 낱낱이 알게 되었습니다.

발췌 개헌이라는 말을 저는 사실 잘 몰랐어요. 발췌 와 개헌의 뜻은 알고 있었지만, 이승만 정권이 발췌개헌을 해서 정권을 이어갔다는 역사용어를 몰랐던 거죠~ 얼마만큼의 정권에 관한 욕망이 있으면 잘못되었음을 알고서도 그렇게 진행할 수 있는 것인지 참으로 놀라운 것 같아요.

아이가 하는 말이

"반장도 하기 싫은데 대통령은 얼마나 힘들까?" 순수한 아이의 시선이겠지만요!

발췌개헌을 통해 사사오입개헌을 통해 그는 12년 장기 집권을 하고, 드디어 3·15 부정선거를 통해 집권을 연장하려 하자 결국은 국민들은 참지 못하고 4·19혁명을 통해 새로운 제2공화국을 세웠다는 이야기가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 후 장면 내각의 제2공화국이 시작되지만 박정희의 군사 정변으로 인해 1년도 안 돼 무너지게 되네요.

그 정치적 불신과 혼란은 민주 주로 발돋움하는데 큰 장벽이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휴정 인터뷰 _ 김구 & 신채호

책을 읽으면서 왜 이승만이 초대 대통령이 될 수밖에 없었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교과서에서는 볼 수 없는 이야기들 아니었을까 생각돼요.

그 당시 김구와 신채호 등 많은 독립운동가들이 있었지요. 그분들의 입장에서 다뤄준 인터뷰 속에 그 답이 있답니다. ^^ 꼭 책을 통해서 이유를 알아갔으면 좋겠네요. ^^

3·15 부정선거와 4·19 혁명의 발생

3·15 부정선거가 왜 일어났는지에 대해 그리고 어떻게 이루어졌는지에 대해 글과 삽화로 자세히 서술되어 있어요. 라이벌이었던 후보는 선거 한 달 전에 사망하게 되자 이승만의 대통령 연임은 가능했으나 고령의 이승만은 자신이 혹시라도 사망하게 되면 부통령이 대신 정치를 해야 하기에 자유당의 여당 지위를 유지케 하기 위해 부정선거를 자행하고,

그 부정선거는 만천하에 드러났음에도 단순 사과에만 그치고 연임하려는 의지를 보이자

반대 시위가 시작되었답니다.

그 과정에서 마산 시위에 참여했던 고등학생 김주열 군이 실종된 지 한 달 만에 마산 앞바다에서 시체로 떠오르고 서울에서 시위를 마치고 돌아가던 대학생들이 정치 깡패에게 폭행 당하자 결국 4월 19일 대학생을 비롯 수많은 시민이 거로 쏟아져 나오게 되었네요.

책을 읽다 보면 내용이 정리가 된다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날개 부분에 노란 상자 안에 교과서에는이라는 코너가 있는데 그 부분이 긴 이야기를 짧고 굵게 요약해 주고 있어요. 그 내용에 살을 붙여 이해하면 좋답니다.

특히 왜 4.19혁명이 일어났을까? 책의 삽화는 너무 좋더라고요.

이야기에 맞춘 그림의 역할뿐만 아니라 내용 정리까지 해주고 있어요!

4.19 혁명의 전개 삽화만 봐도 금방 알 수 있겠지요? 아마 4.19 혁명하면 이 그림 하나만 떠올려도 충분할 것 같아요. 그 사이사이 이야기로 살을 붙이면 되니까요!

열려라, 지식 창고 _ 우리나라 공화 체제의 변화 과정

현대사 공부를 하다 보면 제 몇 공화국 이란 말이 자주 등장하지요. 그 내용을 담아 주었네요.

제1공화국부터 현재의 제6공화국까지

현재의 6공화국은 6월 항쟁의 결과 개정된 민주적 헌법에 의해 성립되어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는 공화국이고, 대통령 직선제를 핵심으로 하며, 대통령 임기는 5년에 한 번만 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지식이 업그레이드되는 소리가 들리죠? ^^

역사 유물 돋보기 _1960년대 학생들은 어떤 교과서를 보았을까요?

다루고 있는 내용에 그 시대에 맞는 유물을 소개해 주고 있어요.

책으로 만나는 박물관이네요~

이런 교과서를 사용했다니 너무 신기합니다. ^^ 제가 더 재미있게 본 부분인 거 같아요~ ㅎ

4·19 혁명의 결과와 그 이후 정치 상황

4.19 혁명으로 제2공화국이 출범합니다.

제2공화국의 의원내각제는 우리나라 역사상 유일하답니다.

의원내각제에 대해서도 글로 한번 삽화로 한번 설명해 주고 있네요!

그 기간이 워낙 짧았기 때문에 이 정치 방법이 시험대에 오르지 못 했던 건 조금 아쉬움이 있죠?

아이도 의원내각제가 뭔지 이 책을 통해 처음으로 알게 되었답니다. 어려운 부분이기에 가볍게 읽고 넘어갔어요~

그럼 장면 총리는 대통령 윤보선과 함께 정국을 잘 헤쳐 나갔을까요?

안타깝게도 그러지 못했던것 같아요. 많은 이유가 있었겠지만 혼란스러웠던 그 시기를 극복하지 못하는 지도력이었겠지요. 그 와중에 박정희의 5·16군사 정변이 일어났다는걸 알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4·19 혁명의 의의를 되 짚어 볼수 있는 시간을 가질수 있었어요. 물론 초등 학생들은 이 부분까지 캐치해 내기가 어렵겠지요. 그래서 이 책은 너무도 친절하게 각자의 입장에서 의의를 정리하고 있답니다.

분명한것은 4·19 혁명은 시민들 스스로 독재 정치를 마감했다는 사실입니다.

이 부분만 봐도 아이가 자라서 정치에 참여 할 수 있을때 바르고 곧은 길을 배울수 있다고 생각해요.

현대사를 마냥 어려운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역사공화국 한국사 법정 시리즈 중 선택해서 읽어보는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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