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공비 일일과학 초등 6-2 우공비 일일과학
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공비 일일 과학이 출간된 이후로 언제나 방학중 다음 학기 예습은 우공비일일과학이 책임지고 있습니다.

방학 예습 뿐만 아니라 학기 중에서도 우공비 일일과학을 복습하면서 단원평가 준비도 하고, 필요에 따라 복습도 진행하고 있지요.

우공비 일일과학은 저도 좋아하지만 아이가 최고로 꼽는 교재다 보니 이번 여름 방학도 당연히 우공비일일과학으로 과학 예습을 시작했어요. 과학과 사회는 학기중에 공부 시간을 많이 할애하지 못하는 과목이기도 하고 고학년이 될수록 예습을 하고 학기를 맞이하는것과 안하고 시작하는건 분명한 차이가 있기에 방학중에 가볍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우공비 일일과학을 찾게 되는거 같아요.

제가 왜 우공비 일일과학을 예습교재에 이어 복습까지 일일과학을 추천하는지 확인해 보실께요!

일일과학도 그렇고 일일사회 역시 그렇습니다! 두 교재 모두 같은 장점을 갖고 있는데

저희는 예습으로 본 교재를 풀고 학기 중에는 일주일이나 이주일에 한번 정도 풀었던 내용들을 점검 하고, 단원평가가 예고되거나 단원이 마무리 되면 성취도평가를 풀면서 우공비 일일과학 한 권으로 학기의 과학 공부 교재로 활용중이예요. 교재가 얇고 30일 완성 이지만 전혀 부족함 없이 충분히 초등 과학공부 커버가 된답니다.

제가 너무나 애정하는 우공비 일일과학 교재 자세히 소개합니다. 매력 속으로~ GOGO!

1일 4쪽 30일 완성

① 보는개념 → ② 개념정리 → ③ 문제확인

하루에 4쪽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부담 없이 공부 할 수 있는 양이예요. 더구나 그렇게 30일이면 한 권이 완성됩니다. 그때 이런 생각이 들지요. 그 적은 양으로 어떻게 한 학기 배울 내용을 모조리 배울수 있을까?

초등 과학에 많은 내용을 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분명 중요한 부분을 담고 있지요. 그 중요한 부분을 보는 개념, 개념정리, 문제확인을 통해 3~4번 반복되어 진행됩니다.(위 사진 참고 해볼께요) 그렇기 때문에 가볍게 학습하는듯 해 보이지만 사실은 point만을 여러 단계를 통해 학습 하고 있습니다.

보는 개념, 개념정리, 문제 확인을 자세히 다시 확인해 보기로 해요.

보는개념

자료를 눈으로 보면서 카카오프렌즈의 설명을 읽으면 개념을 쉽고 재미잇있게 이해 할수 있어요

대부분 그림과 사진으로 구성되어 있는 보는 개념입니다. 그 자료들 사이에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카카오프렌즈들의 대화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아이들 학습만화를 무척 좋아하잖아요~ 보는 개념이 학습만화 보듯이 즐기면서 학습하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또 하나!

과학하면 저는 실험, 관찰이 가장 먼저 생각나요. 일일과학의 또 하나의 장점은 영상으로 확인하면 더욱 이해가 쉽고 익히기 쉬운 내용은 실험동영상을 통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용하기도 편리하게 스마트폰만 있으면 가능한 QR코드 입니다.

QR코드 딱 찍어서 강의 동영상 보면서 실험 과정과 결과를 영상으로 확인 할 수 있어요. 직접 실험해보고 탐구해보고 관찰해보는것이 가장 좋지만 그럴수 없으니 차선으로 영상으로 공부하는거죠.

짧은 동영상라 아이들도 집중해서 열심히 보는것 같아요.

개념정리

보는개념의 내용을 알차게 정리하고, 부가설명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볍게 읽으면서 개념을 탄탄하게 익힙니다.

가볍게 암기까지 하면 좋겠다 싶은 내용은 노란 상자에 담아 두고 있습니다. 예습하면서 암기까지는 어려우니 예습에서는 이해까지 하는걸로! 그리고 2학기 수업중에 선생님께 배우고 복습하는 과정에서 암기까지 한다면 완벽한 공부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그리고 또하나!

과학과 사회! 두 과목 모두 용어 정리가 정말 중요하죠. 과학용어들을 <용어 돋보기>를 통해 정리해 주었습니다. 용어 정리로만 끝나는것이 아니라 이어지는 문제확인에서 용어확인 유형이 자주 보이고 있네요. 문제까지 풀고 나면 문제가 머릿속에 쏙쏙 정리가 될듯 하죠?

개념정리에는 부가 설명이 제공되기도 하고, 동영상으로 봤던 실험들을 실험과정에서 결과까지 보기 좋게 정리를 해주고 있습니다. 이런 부부들을 꼼꼼히 읽으면서 과학의 흥미와 깊이를 더 할 수 있다고 믿어요.

이런 부분들은 학기 중의 수행평가로도 자주 등장 할수 있는 내용들이기 때문에 일련의 과정을 익혀 보는것도 좋을것 같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문제확인

용어확인/탐구이해/개념이해/실생활적용

문제들을 풀면서 개념 완성을 합니다.

앞의 보는개념, 개념정리까지 정독 한 후에 문제를 풀면 오답은 거의 없는것 같더라구요. 즉, 문제가 난이도가 높지 않다는 뜻이되겠죠! 그래서 특히 예습용 교재로 좋은것 같아요. 이미 아이들이 어려운 교재를 풀면서 과학은 어렵다라는 인식이 생겨버리면 항상 과학이라는 과목이 발목을 잡을 수 있거든요!

공부하면서 걸린시간과 문제 맞은 개수까지 체크하면서 공부하면 좀더 시간을 잘 활용하고, 앞으로 공부하면서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올라갈것 같아요. 어릴적부터 습관을 생성해 놓으면 참 좋겠죠.

문제마다 용어확인, 탐구이해, 개념이해, 실생활적용이라는 단계가 적혀있습니다. 실험이 중요한날은 탐구이해 영역의 문제들이 많지만 대부분 비슷하게 분배 되어 있답니다.

이렇게 하루 공부가 마무리 됩니다. 보통은 10~15분 정도의 시간을 할애하는것 같아요. 가벼워 보이고 짧은 시간이지만 탄탄한 개념이 잡히는 우공비일일과학 공부네요.

하루 공부를 마쳤다면? 우리 아이들이 좋아하는 일일공부습관표에 스티커 붙이기 시간입니다. ^^

일일공부습관표

즐거운 캠핑을 꿈꾸며

즐거운캠핑장면을 아이 마음대로 꾸밀수 있어요.

작년부터 아이가 캠핑카를 경험해보고 싶다는 이야기를 하더라구요. 공교롭게도 코로나19가 밀고 들어오던 그 해부터..ㅠㅠ 오늘도 아이는 공부습관표에 스티커를 붙이며 캠핑카를 타고 캠핑하고 싶음 염원을 담아 봅니다. 부디 아이가 사춘기가 시작되서 여행 생각이 없어지기 전에 한 번 쯤은 놀러가야 할텐데요.. ^^:;;

초6 어린이지만 여전히 스티커 너무좋아하고 특히 카카오프렌즈들을 맘대로 꾸밀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매력적인가 봐요. 가장 즐거워 하는 시간입니다. 초등 저학년 아이들에겐 정말 공부습관 잡는데 최고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루 공부가 끝나네요! 아이들 부담 없이 공부하기 딱 좋죠?

우공비 일일과학은 한번도 안 풀어본 친구들은 있을지 몰라도 한 번 풀었다면 꼭 다음 학기에도 찾는 교재가 되는것 같아요. ^^

성취도평가

주제별로 묶어 성취도평가가 구성되어 있어요.

단원평가 대비로 활용하면 좋아요.

저희는 이 부분은 예습으로 활용하지 않고 단원평가가 예고 되거나 혹은 단원평가 없이 단원이 마무리 될때 정말 성취도평가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초등 6학년 과학이 중학과학의 기초다 싶을 정도로 중요한 내용들이 많더라구요. 꼭 성취도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한것 같아요.

본책 학습 끝났다고 교재 정리하지 말고 복습과 단원평가대비, 단원마무리까지 알차게 활용하는게 중요합니다. 얇고 30일 완성 책이지만 활용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교재의 진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액기스만 담은 책이라고 생각하면 좋은것 같네요. ^^

정답 및 풀이

빠른정답 & 자세한 풀이

채점만 해주는 엄마에게 필요한건 빠른 정답이고, 혼공을 하는 아이에게 필요한건 자세한 풀이라네요.

아이가 특히 어려워 하는 단원이 있다면 그 부분은 꼭 자세한 풀이도 정독해 보는 습관을 갖는것이 좋은것 같아요. 저희집도 문제 풀이에만 급급해서 동그라미면 절대 해설을 보지 않는데 지금 부터라도 헷갈렸던 문제 혹은 어려워 하는 단원 만큼이라도 자세한 풀이도 읽어볼수 있게 하려구요.

우공비일일과학 교재를 보니 더욱 그런 생각이들어요. 문제가 쉽기때문에 얼마나 자세한 풀이가 있을까 의심했었는데 자세하고 그림과 사진을 풍부하게 실어서 설명하고 있어서 더욱 좋네요. 중학교 진학하기 전에 습관형성에 꼭 성공했으면 좋겠어요. 일일과학이 그 어려운걸 해 내주길..ㅋㅋㅋ


우공비 일일과학 6학년2학기 과학교재로 선택한 이유는!


-한 권이면 2학기 과학공부 충분히 예습하고 학기중에 도움받고, 마무리 단원 정리까지 가능하답니다.

-보는개념, 개념정리, 문제풀이를 통해 중요 포인트를 반복해서 개념을 탄탄히 하며 예습 합니다.

-방학중에 하루하루 스티커를 붙이며 공부 습관을 만들어 봅니다.

-문제풀이중 이해가 어려운 부분은 걱정하지 않고 스스로 자세한 풀이로 난관을 해결할수 있습니다.

-학기중에는 일주일에 한번 정도로 배운 내용을 복습하며 개념정리의 노란상자 부분은 암기까지도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원이 마무리 되면 성취도평가를 풀면서 제대로 공부가 되었는지 확인 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