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공비 일일어휘 6단계 - 초등 6학년 수준 우공비 일일어휘
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곧 다가오는 여름방학이 살짝 두렵긴 (돌아서면 밥과 사춘기의 초반생활)하지만ㅎㅎ 두려워만 하지 말고 어떻게 잘 보낼지에 대해 고민해봐야 하는 지금인것 같아요. 초6! 이제 초등학생으로서 보내는 마지막 방학이네요~ 겨울방학은 졸업하고 보내는거니까 마지막인걸로.. ㅋ 열심히 아이와 상의해서 교재를 골라보고 있습니다.

국,영,수 그리고 사회와 과학!

그 첫번째 국어과목이네요.

초등국어! 만만하게 생각했던것이 사실입니다. 독서만 잘하면 되는거 아니야? ^^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이란걸 알아야 합니다. 저 반이 맞으려면 독서량이 어마어마 해야 한다는 사실! 만화류만 좋아하는 아이들에게는 해당이 안되는 이야기네요. 그러므로 저희는 만만하게 생각하면 절대로 안된다는 사실을 아이도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방학이니 기본&예습으로 구성해봅니다. 국어의 기본은 어휘라죠!

요즘 사춘기의 시작점에 온건지 아들은 평소의 부드러운 아이가 아니네요. 자기 주장이 강해지고, 아니라고 생각하는건 타협을 안하려고 합니다. 그 시기의 특성이니 받아주려고 노력하지만 쉽지 않은것이 사실.

최대한 부딪히고 싶지 않은 학습.. 그렇다고 안할수도 없는 학습.

아이가 원하는 교재로 슬기롭게 여름방학을 보내야겠다 마음 먹어봅니다.

여러교재를 언급하고 골라라!!! 할래 안할래는 무의미한것이고~

여러가지 교재들중에 선택할수 있는 권리를 줬답니다.

아이가 선택한 교재는 우공비 일일어휘 6단계(초등6학년수준) 입니다.

우공비 일일어휘는 사용해본 교재라 미리 제가 훑어 보지 않아도 되서 좋습니다. ^^ 아이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는 교재이기도 하구요! 편안한 공부 시간이 되길... 꼼꼼한 어휘학습으로 문제적용도 수월하게 진행되길 바라봅니다.

교재의 구성을 살포시 알아보기로 해요!

¶ 교재의 구성 : 본책 + 정답 및 풀이 + 한자어 카드 + 공부습관표

본책과 정답책은 분권이 되어서 채점도 관리도 쉽습니다.

그리고 부록으로 포함되어있는 일일한자어휘카드는 활용하에 따라 매우 훌륭한 보조자료가 되더라구요. 방학중에 일일어휘를 선택해서 더 좋은건 일일한자 어휘카드를 잘 활용할 수 있을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아무래도 시간적 여유가 있는 기간이라서요~ 그리고 아이가 좋아하는 공부습관표입니다. 스티커와 습관표를 먼저 살펴보는 열정을 갖고 있네요. 어떻게 이야기를 꾸며볼까 하고요.. ^^ 아이들에게 소소한 행복이겠죠?

본책의 내용을 확인해 볼께요!

매일 4쪽 30일 완성 교재입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이유 중 제일 중요한 내용이 아닌가 싶습니다.

공부량이 아주 좋아요! 많지도 적지도 않은 분량으로 30일 완성이기 때문에 아이역시 부담스럽지 않고 학습을 지켜보는 엄마 입장에서도 이 정도면 좋은것 같아.. 하는 서로에게 좋은 양이네요. ㅎㅎ 이런 부분으로 실랑이를 좀 자주 하지 않나요? (혹시.. 저희집만?ㅋㅋㅋ)

어떤 요일이라고 양이 많거나 이런 경우 없이 하루 4쪽 30일 완성은 단 한번도 흔들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30일 완성이기 때문에 아이들 성취감에도 아주 효과적이라지요~

¶ 어휘학습 ⇒ 문제적용

우선 어휘학습을 진행합니다. 하루에 진행되는 어휘는 10개입니다. 보면 알수 있듯이 한자 하나하나의 뜻풀이부터 어휘의 뜻 그리고 이미지로 그려줍니다. 아마 셋중에 하나는 기억에 남지 않을까요?

또한 어려운 사자성어나 어휘, 일상에서 많이 쓰이는 어휘들은 카카오프렌즈들이 정말 열심히 설명해주고 있어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카카오프렌즈들이라 더욱 효과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어휘학습에서 기본 어휘의 뜻과 예문을 익히고 참고 사항으로 제공되고 있는 반의,비유, 관용표현은 읽어보면서 기본어휘를 익히는데 보조자료로 활용하면 좋을것 같아요. 여력이 된다면 어휘를 활용하는 예문을 스스로 만들어 보면 오랜시간 어휘를 기억하기도 하더라구요. 저희집 같은 경우는 본인 기분 좋은 날만 그렇게 진행하고 있는데 방학이 시작되면 바로 타이트하게 관리하려구요. ㅎㅎ

저희집은 어휘학습을 스킵하고 처음엔 문제적용부터 덤비더라구요. 그런데 어휘가 확실히 부족한 아이라 스스로 되돌아가 어휘학습 후에 문제적용단계를 진행합니다. ^^

문제적용 페이지를 보면 항상 7단계의 과정으로 문제가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낱말확인 :낱말을 보고 그 뜻 찾기

의미이해 : 낱말 뜻의 일부를 직접쓰기

낱말관계 : 유의어나 반의어 찾기

문장완성 : 알맞은 낱말넣어 문장완성

상황적용 : 상황에 어울리는 낱말찾기

관용표현 : 매일 제공되는 관용표현의 뜻 확인

지문해석 : 공부한 낱말이 포함된 글 읽고 내용 해석

 

어휘공부가 제대로 될것 같죠?!

혹시라도 문제 풀이를 어려워 한다! 어휘는 어차피 반복이잖아요.

걱정하지 말고 다시 어휘학습 부분 확인하고 문제 풀이 하면 된다지요~

오히려 한번 더 확인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보는것도 좋은것 같아요.

이렇게 어휘력은 조금씩 조금씩 완성되어 가는거 아닌가 싶습니다!

우공비 일일어휘의 어휘학습이 항상 한자어만 나오느냐?

한자어 학습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당연히 다른 유형들도 어휘학습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 내용을 살펴 볼께요.

¶우공비 일일어휘 5가지 유형 : 한자어 / 고유어 / 동형어 / 다의어 / 헷갈리가 쉬운 낱말

가장 많은 부분에 할애하고 있는 한자어 입니다.

어휘중에 한자어가 아닌 경우를 찾기가 어렵다 할 정도로 참 많은 어휘들이 한자를 포함하고 있지요.

한자를 많이 알면 매우 쉽겠지만 어휘교재를 통해 차곡차곡 공부해보는것도 좋겠습니다.

이렇게 처음 한자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해서 한자어를 하나하나 한자와 뜻 그리고 예문, 이미지까지 완벽하게 익힐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네요. 저는 특히 이미지가 잊혀지지가 않을것 같단 생각이 들었어요~ ^^ 아이들 눈높이와 딱!

동형어는 형태는 같지만 뜻이 서로 다른 낱말을 뜻하지요. 동형어! 저는 조금 생소했는데 동형어와 동음이의어가 같은 의미로 사용되더라구요. 이제 아이들은 동음이의어라는 말대신 동형어라고 배우고 있네요~ ^^;;;

동형어나 다의어 같은 경우는 우리 카카오프렌즈들이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발전1 : 더 낫고 좋은 상태나 더 높은 단계로 나아감

발전2 : 전기를 일으킴

어피치 : 태풍으로 반전 시설이 망자져서 전기가 끊어졌어.

제이드 : 망가진 도시를 고치고 다시 발전시키기 위해 힘을 모아야겠군!

두 친구의 대화를 통해 정확한 의미와 동형어를 잘 구분지을수 있겠지요?


다의어도 등장합니다.

5학년 과정에 동형어와 다의어의 개념이 나온다고 하니.. 6학년과정을 공부하는 우리 친구들은 반드시 동형어와 다의어를 구분할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저희집도 체크해봐야겠네요. ㅎㅎ

다의어는 두 가지 이상의 뜻을 가진 단어. ‘다리’는 원래 ‘사람이나 짐승의 몸통 아래에 붙어서 몸을 받치며 서거나 걷거나 뛰게 하는 부분’을 가리키지만, ‘책상 다리’, ‘지겟다리’처럼 ‘물건의 하체 부분’을 가리키기도 하는데, 이러한 단어를 이른다.라고 네이버 국어 사전에 나와 있습니다.

헷갈리기 쉬운 낱말은 사실 성인이 되서도 많이 헷갈리는것 같아요.

맞춤법을 잘 모르고 있는 경우도 있고, 어떤때는 쓰임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요.

어휘학습한 후에 문제적용까지 하면 더이상 헷갈리지 않을꺼라고 믿습니다!

마지막 고유어 입니다. 어휘의 앞부분이나 마지막에 붙여서 파생된 낱말을 배울수 있는데

영어 어휘학습할때도 이런 교재 찾아 볼수 있잖아요~ 역시 우리 어휘에도 이런 고유어를 많이 찾아 볼수 있습니다.

-질로 끝나는 낱말

·'-질'은 '무엇을 가지고 하는 일' 또는 '무엇과 관계된 일'을 뜻해요

·'-질'로 끝나는 낱말은 원래의 뜻에서 한발 더 나아가

'그 일과 비슷한 다른 일을 비유하는 말'로 쓰이는 경우가 많아요.

곁눈질 / 저울질 /군것질 / 담근질 / 쐐기질 / 부채질 / 채찍질 / 손가락질 / 곤두박질 / 두방망이질


낱말 앞뒤에 붙는 고유어의 뜻을 알고 나면 파생된 낱말의 뜻은 쉽게 익힐수 있을것 같네요~

본책의 내용은 이 정도로 소개하고~ 정답과 해설편을 살펴 볼께요.

초등 과정까지는 엄마가 오답 부분을 설명해주기도 하고, 5,6학년쯤 되면 오답은 아이 스스로 채크하기도 하잖아요.

그때 중요한거 뭐? 바로 정답과 해설이지요!

¶ 정답과 해설 : 빠른정답과 자세한 풀이

우공비 일일어휘는 빠른정답과 자세한풀이로 구성되어 있어서 정말 편리해요.

특히 빠른 정답이 앞쪽에 한꺼번에 있어서 채점하기에 편리하지요!

빠르정답으로 채점하고 오답, 혹은 헷갈렸던 문제들은 자세한풀이를 활용합니다.

제세한 풀이는 문제풀이뿐만이 아니라 오답인 이유, 그리고 나아가 더 알아보기 코너까지 갖추고 있어서 혼자공부하는 아이들에게도 그리고 엄마가 봐주는 아이들에게도 충분히 학습 가능한 교재랍니다.

¶일일공부습관표 ♥ 일일 한자어카드

우공비 일일교재 시리즈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게 바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와 일일공부 습관표가 아닌가 싶어요. 저희 아이는 스티커를 좋아하는 아이는 아니예요. 그래서 단순히 붙이는건 크게 흥미로워하지 않는데 우공비일일공부의 공부습관표 스티커는 좋아합니다.

배경판에 일정 날짜에 해당하는 스티커를 스스로 스토리를 만들면서 붙힐수 있거든요.

이야기야 완전 판타지 지만 아이는 나름 이야기 꾸미는걸 좋아하더라구요.

이번에도 일단 다 붙이고 시작하면 안되겠냐고~ 하나씩 붙이면서 이야기 만드는것도 즐거울꺼라고 일단 하루에 하나씩 붙이고 있는데 감시한 소홀한 틈을 타 모조리 붙일지도 모르겠네요. ^^;;;

공부의 시작을 알리는 우공비 일일어휘랍니다. 이 일일공부습관표 덕분에요.. ㅎㅎ

일일공부습관표에 진심인 아이랍니다~ ^^

그리고 우공비 일일어휘에 포함되어 있는 일일한자어카드입니다.

앞쪽엔 어휘가 뒷쪽엔 어휘의 뜻 그리고 반의어나 유의어등이 제시되어 있어요.

여러가지 방법으로 활용할수 있지만가장 좋은것은 퀴즈방식이지 않나 싶어요. 저희집은 어휘를 읽어주고~ 단어 뜻 맞추기로 활용중입니다. 틀린경우는 어휘를 이용한 문장 만들기 하면 통과! 물론 아들만 시키면 반항하기 때문에 엄마도 퀴즈를 맞춰야 하네요.. 이건 서로 기분 좋은날만.. ㅎㅎ 요즘은 통 먹구름이라...

우공비 일일어휘는요!

학습을 꾸준히 못하는 친구들이라면 강력추천합니다.

하루 4쪽 30일 완성! 그리고 매일 공부의 습관을 쌓을수 있는 일일공부 습관표가 있으니까요!

문제를 읽어주면 잘 푸는데 혼자 읽고 풀기를 어려워 한다면 추천합니다.

어휘력을 제대로 쌓을수 있는 교재가 확실하니까요!

공부의 재미를 느끼지 못한다면 추천합니다.

카카오프렌즈들의 활약이 있어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여름방학 어휘력 상승시키고, 2학기 준비 해볼까요?

GO~GO!

-교재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