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마쿰라우데 신경향 비문학 워크북 - 긴지문 고난도 35회 숨마 고등 국어/영어
김철주 외 지음 / 이룸이앤비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능국어비문학 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지요? 영어, 수학은 사교육과 미리 미리 학습하는 선행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의 변별력이 생기는곳이 국어영역, 그 중에서도 #국어비문학 부분이 도드라 지고 있는것 같아요.

저희집 큰아이는 다행히도 비문학을 읽는걸 무척 좋아합니다. 그래서인지 비문학 문제집을 빨리 접했고 제 기준으로 잘 풀고 있는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에 아이와 함께 풀어본 교재는 #긴지문고난도35회 #신경향 #비문학 #워크북 입니다.

수능국어는 시간 싸움이고 그 시간 싸움의 중심은 지문을 잘 읽어내는 능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죠~ #수능국어비문학 고난도 문제를 잘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을 교재에서 찾아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책의 표지에 교재의 간단 설명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신경향 지문 구성: 20000~2400자 이내, 긴지문 +융합 지문

-직독직해 지문 분석 시스템 : 지문 분석 NOTE

-상황별 독해법 안내 : 선생님의 팁, 꿀정보

교재에서 제공해주는 꿀팁만 잘 활용해도 반은 성공 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교재의 차례와 학습 계획표

교재는 인문 > 사회 > 과학 > 기술 > 예술 차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영역마다7개의 지문이고 5개 영역이기 때문에 35개의 지문 구성으로 되어 있네요.

중고등학생들 학습 플래너 참 성실하게 작성하더라구요. 이렇게 학습 계획표가 제공되고 있다면 하루 공부 할 양을 잘 설정해서 학습 하는데 효과적이란 생각이 듭니다.

지문 2개씩~ 총 18일이면 해결이 되는 교재량입니다. 쭉~ 차례대로 학습해도 되고, 제재별로 섞어서 학습해도 되고~ 그런 계획표까지 제공해주고 있으니 너무 좋죠?

특히 저희 아이처럼 계획 세우는걸 너무나 어려워 하는 아들에게 이렇게 제공해주는 계획표가 유용하게 잘 쓰이더라구요.

본책 :: 기본에 충실, 과정의 반복

인문 분야로 시작합니다.

인문분야인 논리학,철학,역사 그리고 융합 지문인 인문+과학 / 인문+사회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지요.

처음 지문인 유비 논증의 이해 지문입니다.

신경향 비문학 워크북의 가장 큰 장점은 제가 볼때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구성이라고 생각해요.

굿비로 독서입문을 하고 숨마쿰라우데로 독서강화편까지 학습한 후라면 이젠 완전 실전에 가까운 구성,편집 방향이 도움이 될거란 생각이 들어요.

지문 서두에

제재, 난이도, 제한시간, 지문독해 전략에 대해 소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1,2,3회독을 하면서 날짜와 시간을 적어두는 부분이 있는데 이 내용을 기록 함으로서 자신의 실력향상을 확인할 수 있고, 혹시 발전이 없다면 그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이런 많은 장치들이 있는데.. 잘 활용해서 높은 고지까지 안착하길 바라봅니다.

지문이 2천자 이상이 되기 때문에 길어요. 지문 전체를 한 호흡에 읽고 독해 하고 문제를 풀어 나갈수 있다면 완벽하지만 그 과정은 힘들죠. 그래서 지문분석 노트즉, 각 문단 마다 내용을 정리할 수 있게 준비되어 있네요~

이런 연습들을 계속 하다보면 실제 모의고사나 수능에서도 이런 긴 지문이 나왔을때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연습하던것을 적용할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또 하나의 구성인 약점 찾는 체크리스트가 있습니다.

문제마다 문제 유형을 안내해주고 있어요.

위의 1회차 지문의 문제 유형은,

논지 전개방식의 파악

추론의 적절성판단

핵심정보의파악

구체적상황에 적용

구체적사례에적용

어휘와 문맥적의미파악 입니다.

정답체크를 하고 오답일 경우 개념이해부족, 유형 이해부족, 내용이해부족, 헷갈림을 표시하고 나의오답노트를 작성하는 표가 제시되고 있습니다.

교재를 풀면서 교재를 푸는건 진정한 공부가 아니죠~ 교재를 풀고 틀린 문제를 왜 틀렸는지, 이유와 나의 약점을 파악하고 수정해 나가는것이 진정한 공부로 나를 발전 시킬 수 있는거 아닐까요?

오답이 그래서 중요하고, 오답 정리가 필요하다는거겠죠. 이 교재를 이렇게 표시 함으로서 한번더 틀린 문제 뿐만 아니라 맞은 문제도 다시 볼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다음 지문인 '동양에서 천개념의 변천과정'에 관련된 문제입니다.

문제들중에 난이도가 있는 문제는 고난도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지문 하나에 1~2개의 고난도 문제가 있는것 같아요. 유의해서 풀어보면 더 좋겠죠?

그리고 날개부분에 문제 가이드가 제시되고 있습니다.

일단은 안 보고 풀어보는 연습을 하는것이 중요하겠죠~ 그리고 처음 채점에 틀렸을 경우 보고 다시 풀어보고, 그리고 정답과 해설 책을 보면서 제대로 공부하는 방향으로 학습을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사실 중고등 학생이라면 이젠 자신의 공부 방향을 스스로 설정해야 할 시기이기 때문에 아마도 스스로 결정한 방향대로 학습하는것이 필요하겠지만요... ^^

서브노트:: 혼공 하는 친구들에게 최고!

고등 교재는 본책만큼 중요한게 정답책인것 같아요. 특히 학원 도움을 받지 않고 혼공하는 친구들에게 더더욱 그러하겠죠?

이룸이앤비의 교재 특히 숨마쿰라우데 교재는 이 서브노트가 너무 좋아요.

일단 정답책이 더 두껍습니다. ^^;; 그렇다면 이 서브노트를 얼마나 잘 활요하느냐가 관건이되겠죠?

수능비문학은 점점 중요해져가는데 그렇다고 영어 수학 학원도 버거운데 국어까지?

서브노트를 학원선생님 삼아 공부하면 열학원 부럽지 않습니다!

지문을 다뤄놓은 페이지가 한장입니다.

이 페이지만 제대로 학습한다면 아무런 걱정이 없을것 같아요~

공부환경 탓할 시대는 지난거 맞죠? ^^ 교재 활용을 어떻게 하느냐~ 문제만 쓱 풀고 끝! 하는 친구들과 서브노트까지 학습한 친구들과.. 과연 누가 더 수능국어비문학 에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까요?

구절풀이,어휘풀이,지문구조도,지문해제,출제의도,주제.. 그리고 선생님 Tip이있습니다.

지문을 파헤쳐보는거겠죠. 그리고 더해서 과외선생님처럼 옆에 앉아 조근조근 설명해주는 느낌의 선생님Tip까지.. 충분한 학습이 가능해집니다.

지문 설명을 잘 읽어보았다면 다음은 문제 풀이입니다.

문제 하나에.. 발문분석 > 정답품이 > 오답풀이 >선생님의 꿀정보 까지. 문제 하나에 해설이 거의 한 페이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틀린 문제만 보지 말고 맞춘 문제까지 서브노트를 공부하는걸 추천해요.

특히 선생님의꿀정보는 놓치지 않았으면 합니다.

저희집도 분명 그냥 스킵했을텐데.. 2회독때는 문제풀지말고 서브노트 공부하라고 해야 할까봐요~ 문제집을 보면 문제만 푸는 단순한 아들에게.. 이런 팁을 열심히 전수하고 있는데.. 부디 아들에게 잔소리가 아니길 바라 봅니다.

긴 지문을 만나면 미리 긴장하는 친구들에게 이 교재를 추천합니다.

긴 지문이 나왔을때,

긴장해서 지문을 정확히 읽지 못하는 경우,

지문을 빠르게 읽지못하는 경우,

지문을 잘 읽으나 문제풀이를 잘못하는 경우

모두 긴지문고난도 신경향 비문학 워크북을 추천합니다.

문제를 잘 풀어보겠다 덤비는것보다는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찾아서 수정하고 반복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지문분석을 충실히 하는 연습과 제한시간에 문제 풀이 하기등 그리고 서브노트를 통해 많은 팁등을 전수 받아 더이상 긴지문에 고난도 문제에 미리 겁 먹지 않길 바라요.

그 길에 이 교재가 좋은 발판이 될것 같습니다.


:: 교재를 제공 받았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