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의 단톡방 - 미디어 윤리 인성학교 마음교과서 6
방미진 지음, 국민지 그림, 신나민 감수 / 상상의집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5 아이는 남자 아이라 그런지, 혹은 친하게 어울리는 아이들이 없어서 그런지 아직까지 sns로 힘들어 보이는 모습은 보지 못했어요. 다만 예전에 무슨 게임을 하다가 익명의 어떤 사용자가 갑자기 욕을 한다면서 놀라서 그 게임방을 나와서는 저에게 울먹이며 이야기 하던 모습이 생각나네요~

그래서 사실 sns 때문에 아이들끼리 실랑이 하는 이야기는 들어봤지만 실제로 어떤 모습인지 상상이 가지 않았어요. 그래서 이 책이 더욱 궁금했답니다.

등을 보이는 아이 그리고 핸드폰을 손에 꼭 쥔 소녀.. 그리고 피라니아들..

요즘은 많이 익명의 게시글이 없어졌지만 여전히 익명만 아니지 현실 공간이 아닌 사이버 공간은 더욱 확장되어 가는게 사실이죠. 그런 사이버공간에서 벌어지는 수 많은 일들.. 그곳에서,, 과연 우리 아이들은 어떻게 자신의 중심을 잡고 그 생활을 잘 할 수 있을까요?

이 책은 우리 아이들이 사이버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알고 해법을 찾아갈수 있는 길을 안내고 있답니다. 물론 어른도 함께 읽어야겠죠~ 아직은 어른들의 보호가 필요한 아이들이니까요!

등장인물 부터 살펴 볼수 있네요!

이야기의 키를 쥐고있는 루킹, 그리고 민서가 이야기의 중심이고, 은표라는 6학년 친구는 해결의 키를 쥐고있고, 민서와 단짝 친구들인 서현,미래, 하늘이 등장합니다.

이 이야기는 4학년 아이들의 단톡방에서 시작해서 교실에서까지 한 아이를 무참히 괴롭히는 이야기예요. 순간순간 울컥거리기도 하고, 4학년 아이들인데 무섭구나란 생각도 들더라구요.

하지만 이게 현실이라죠. ! 책을 읽으면서 어른인 내가 배울점은 무엇인지 생각하게 읽게 되었답니다.

책은 많은 부분이 이런 대화창으로 이루어져있어요. 그래서 책을 좋아하는 아이는 물론이고 책을 많이 좋아하지 않아도 충분히 아이들이 즐기면서 읽을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이 책은 분명한 교훈을 담고 있는 책이기 때문에 가독성 좋은게 아무 마음에 쏙 들었습니다.

저희집 아이도 읽으면서 정말 빠르게 읽고, 두번 더 읽더라구요.

민서가 아이들에게 따돌림을 받습니다. 처음은 단톡방에서 시작되지요. 그런데 중요한건 본인이 왜 아이들로 부터 따돌림을 받아야 하는지 이야기를 아무도 해주지 않아요. 그러다,, 평소 sns에 등장해서 아이들 사이를 이간질 하거나, 거짓 정보를 흘린다는 루킹이 분명 자신을 아이들로 부터 따돌림을 당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렇게 루킹과 민서는 울퉁불퉁 첫 만남을 사이버공간에서 갖게 되었습니다.

민서는 점점 더 궁지에 몰리게 됩니다. 반이 모여 하는 단톡방이 아닌 익명채팅방에서도 민서를 열심히 아이들은 험담을 이어가고 있었던 거예요.

『익명이라는 가면 뒤에 있어서일까? 말은 점점 더 심한 폭력으로 변해갔고, 폭력이 주는 쾌감은 아이들을 점점 더 흥분 시켰다._p.87』

요즘 네이버연예면 기사는 댓글을 달수 없게 만들어 놓았더라구요. 그것만 봐도 알수 있는것같아요. 얼마나 익명이라는 가면 뒤에숨어서 잔인해 질수 있는지... 그래서 극한까지 몰고 갈수 있는지..

벼랑끝으로 떨어지는 민서의 손을 꼭 잡고 있는 루킹입니다.

와~ 전 이 삽화가 정말 마음에 들었어요. 단 한명만이라도 올곧은 신념을 갖고 구원해 줄수 있다면... 그 사람이 내가,, 혹은 내 자녀가 되길 진심으로 바라봅니다.

익명 공간에서 벌어지는 무차별한 공격.. 공격하는 사람들은 짜릿한 쾌감(?)을 얻을지 모르지만,, 공격대상은 물러설 곳이 없는거죠...

이런 부분이 있었어요. 루킹과 민서의 대화였습니다.

『루킹 : 어른들한테 말해 보는 건 어떨까? 선생님한테..

민서 : 선생님한테 말하면? 뭐가 달라지는데? 사이 좋게 지내라고? 그럼 개들이 나하고 사이좋게 지내? 너는? 너는 말할 수 있어? 남의 일이니까 쉬워 보이는 거지..

루킹 : 맞아.. 아마 나도... 말할 수 없었을 거야.. _p98』

혹시 나는 그런 어른이었을까? 나는 아이에게 기댈수 없는 부모였을까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저는 아이 일이라면 너무 많이 흥분하는 바람에.. 아이들이 자기들의 고민이나 근심을 툭 터 놓지 못하는건 아닐까 란 생각을 해봤어요. 이런 부분도 반성해야 하는 부분이란 생각을 해 봅니다.

참.. 엄마 하기 힘든것 같아요. 친구 같으면서도 어른의 무게를 갖고 있어야 하는.. ^^;;;

중간중간 삽화가 아이들의 감정을 정말 잘 표현해 주신거 같아요. 글도 술술 읽히는데 그림마저도 생생히 전달되어지니 책의 속도가 불타오릅니다~!

루킹이 은따를 당하고 있는 민서보다 더 분노하고 있네요!

루킹과 민서는 복수를 할까요? ! 복수의 칼 끝은 누굴 향하게 될까요?

아이들이 반 전체에서 따돌림을 받게 만드는 주동자가 있을거가 생각하면 한명 한명 대상자를 찾아 좁혀 가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하늘과의 대화를 하게 되는데...

정말 이게 현실이겠구나란 생각에 너무 속상하더라구요.

『하늘 : 이번에도 내가 민서를 용서해 주고 같이 놀면, 애들이 그럴거아냐. 또 착한 척 한다고.

루킹 : 그건 친절이지! 배려고!

하늘 : 몰라. 애들은 그걸 착한척이라고 생각하는데 난들 어떡해

루킹 : 착한 척? 착한 척 좋아하네. 개들한테가서 마해. 너희야말로 착한 척이라도 좀 하고 살라고! 착한 척이라도 하는게 만날 못된 인간으로 사는것보다 낫다고!_p135 』

가끔 아이들에게 하는 말이 있어요. 너무 배려하지마.. 네. 제가 그런 어른이었습니다. 착한건 바보랑 같은거라고 아이들은 생각할꺼야~ 이렇게 말한것도 저였습니다. ㅠㅠ

정말 손들고 반성해야 할것 같아요.

과연 우리 민서는 13일의 악몽같은 시간에서 탈출할수 있을까요?

마음속의 지옥은 끝이 날까요?

과연 루킹은 누구였을까요? 은따를 못이기고 전학을 간 친구였을까요?

아니면 6학년 언니오빠였을까요? 혹은 같은반 친구였을까요?

루킹이 떠나며.... 민서에게 마지막 꼭 전하고픈 말을 합니다!

아이가 5학년이 되면서 항상 알림장에 적혀오는 내용이.. [온라인 대화 예절 지키기]입니다. 그만큼 미디어윤리가 많이 필요한 초등고학년이 되었다는 뜻이기도 하겠지요.
미디어란 무엇인지 부터, 미디어윤리가 왜필요한지, 그리고 고통에 대한 공감능력을 길려보자는 좋은 토론 주제가 제시되어 있습니다. 충분히 아이들과 나눠볼수 있을법한 이야기들입니다.

그리고 가장 마지막!스마트 미디어를 사용하는 우리들의 원칙에 다섯가지를 안내하고 있네요~!

이 다섯가지만 잘 지키고 사용한다면 스마트미디어는 우리 일상에 매우 훌륭한 동반자로 함께 할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아들이 꼭 지키고, 항상 머릿속에 간직했으면 하는 내용이네요! 아들과 종종 이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고,, 언제나 너의 근심과 고민을 함께 나눌 준비가 되어 있음을 알려야겠다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