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 1 - 글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숨마 주니어 중학 국어
김영신 외 지음 / 이룸이앤비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큰 아이가 중학생이 되면서 #중학독해문제집 을 풀려야겠다 그제서야 생각을 했답니다. 그땐 독서만 하면 다 한길로 통할꺼라는 안일한 생각을 했던것 같아요. 물론 독서를 통해서 지문 해석 능력도, 속독이나 비문학을 즐기는 아이로 성장한건 사실이지만 독해문제를 해결하는 부분은 약간 성격이 다르다는걸 알게되었습니다.

그래서 엄청난 써치를 통해서 선택했던 #이룸이앤비 #숨마주니어 #중학국어비문학독해연습 을 처음으로 아이에게 풀어보라고 권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 아이는 지금 중2가 되어 비문학 독해교재는 중학교 대부분 출판사의 교재 3단계 풀이까지 한 후에 고등 교재에 살포시 발을 담그고 있답니다! 고등 비문학 역시 시작은? 이룸이앤비의 굿비~ 죠! ^^

그래서 둘째 #중학교국어독해 교재를 크게 고민하지 않고 처음으로 시작한 것이 바로 중학국어 비문학독해연습 1권입니다. 형과는 다르게 비문학 자체를 어려워 하고, 독서도 즐기지 않는 아이라 사실 조금 초등 과정을 더 다져야 하나 하는 생각도 들지만 일단 부딪혀 보고, 튕겨 나오면 다시 초등 교재를 더 다져보기로.. 중학교재 진행해봤습니다.

우선 숨마주니어 중학국어 시리즈는 어휘력, 비문학독해, 문법연습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휘력과 비문학 문법 교재까지 세권을 함께 학습 하면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데, 일단 초등학생인 아들은 비문학독해연습 1권으로 간(?) 맛보기를 하고 있습니다. 진행이 매끄러워 지면 어휘력 시리즈와 함께 진행하려고 합니다. ^^현재까지는 가능성을 보이고 있네요.. ㅎㅎ

문법연습 시리즈는 중2인 아이가 시작했는데 예비 중등부터 활용하면 충분히 좋을 교재더라구요! 비문학독해 2권과 어휘력 2권과 함께 문법은 기본 시작하려 계획중입니다.

이렇게 국어 시리즈 진행하면 #중학국어문제집 걱정하지 않아도 될것 같습니다.

각 분야별로 10개의 지문 두개의 어휘 학습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여타 교재는 기술이나 예술 분야는 조금 적은 비율로 구성되어 있는것에 반해 이 교재는 모두 같은 10개 구성이네요~ 아직 초기 단계기 때문에 빈출이나 중요도에 따른 부분이 아닌 모두 경험해 볼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서 좋아요. 어느부분이 아이가 어려워 하는지 부족한것은 무엇인지 차근차근 알아갈 수 있는 기초 단계가 매우 중요하니까요.

총 50개 지문이니 25일 완성 하면 딱 좋을것 같죠? ^^ (물론 이건 엄마만의 계획입니다. !)

이룸이앤비 교재의 큰 장점중 하나는 학습계획표의 제시입니다. 표준 학습량을 제안하고 있어서 그 계획표에 따라 학습하면서 자신의 역량을 확인 할 수 있고, 혹은 그 부분에 미치지 못한다면 부족함을 깨닫고 부지런히 나아가면 되는것 같아요.

특히 이 비문학연습교재는 학습계획표가 두개가 제시되고 있습니다.

차례대로 학습하는 방법과 제재별로 섞어서 학습하는 방법이죠~ 저희집 아들은 역시 단순합니다. 차례대로 학습 하겠다고 하네요~ ^^ 저는 제재별로 섞어서 학습하는걸 추천했는데 말이예요. 아무래도 앞쪽 지문이 난이도가 낮을것 같아서 그렇게 했으면 했거든요! 하지만 이것 만큼은 학습자 선택에 맞추기로 합니다.

아이가 처음 푼 내용은 인문 분야입니다. 시작전에 인문 제제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인문분야의 글을 폭넓게 읽어 두길 권장한다는 내용이 있네요~ 독서와 담을 하나씩 쌓고있는 아들이 비문학교재 만큼은 실력으로 차곡차곡 담을 쌓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ㅎㅎ

인문 분야라고 해도, 국역고전, 철학, 윤리, 전기문, 언어, 사상, 역사,심리, 논리까지 정말 다양한 글감이 지문으로 등장하네요! 사실 사상분야의 공리주의같은 내용은 아이가 과연...? 싶은데! 지문 독해능력은 어느정도일지 조금은 기대도 됩니다.

지문 하나당 문제는 2개에서 3개입니다. 아마 1단계라서 그런것 같기도 하구요.

1권을 풀때 아이와 한 이야기는 빠르게 글을 읽고 주제를 파악하는 연습을 해보자입니다.

물론 글자만 읽으면 안되겠지요? 그래서 지문 날개에 보면 주제쓰기 부분이 있어요. 물론 아들은 쓰지 않아요. ㅠㅠ 제발좀 써보자 하지만 쓰는게 그렇게 싫다 하니, 채점하면서 질문식으로 진행하고 있는지 아직까지 지문 이해는 되더라구요~ 지문의 난이도는 초등고학년(5,6학년)이면 이해가능한 난이도입니다.

교재편집이 무척 깔끔한 편이죠~ 왼쪽은 지문 오른쪽은 문제. 문제 아래쪽은 독해기초tip으로 편집되어 있습니다. 각 날개에는 어휘풀이로 구성되어 있어요~ 아무래도 어휘가 약한 저희집 아들에게는 너무나도 좋은 교재는 확실합니다. ㅎㅎ

지문에 주요내용들을 밑줄도 좀 긋고, 동그라미도 좀 하면서 풀었으면 좋겠는데,,

그게 더 어렵다는 아들이네요! 좋은 교재 최대한 잘 할용했으면 하는건 저만의 욕심인가봐요~ ㅠㅠ

지문어휘부분이나 독해의 기초Tip 자세히 살펴보면, 정말 학습하기 편리하게되었구나 싶어요.

특히 [독해의기초Tip]을 통해 독해 개념 및 효과적이니 독해방법을 익힐 수 있어서 좋습니다.

어떻게 설명해주고 싶은 내용들만 이렇게 쏙쏙 나와 있을까요?!

몰라서 공부를 못하는 경우는 이제 없겠다 싶어요~ 안해서 못할뿐이지 몰라서 못한다는건 옛말이네요!

10개의 지문중 5번째 언어의본질 이라는 지문입니다.

한번 지문 수준과 내용을 살펴보면 도움이 될것 같기도 합니다. 특히 언어의본질은 아이들 국어교과에도 나오는 부분이기 때문에 1석2조의 효과를 볼 수 있을것 같아요.

국어지문분석, 이해는 모든 공부의 근간이 되는건 맞는것 같아요. 요즘 수학이건, 과학이건 문제를 보면 문제를 이해못해서 못 풀지도 모르는 문제들을 많이 접하게 되거든요. 국어, 특히 독해가 잘되면 문제푸는데 큰 보탬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위 지문에 따른 문제입니다.

비문학독해는 지문 그대로의 사실을 받아들이는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것 같아요. 큰아이는 그걸 잘하고 둘째아이는 그걸 잘 못해요~ 그래서 큰아이는 비문학은 강하고 문학은 약하고, 둘째는 반대성향이랍니다. ㅎㅎ 그래서 둘째에겐 비문학교재가 절실히 필요하고, 지문 읽기에 이어 사실적 사고를 하는 연습이 필요하지요. ^^;;

이를 바탕으로 추론,비판, 창의적 사고로 이어 가는것 까지가 아이가 해야 할 일이네요!

천천히 과정을 밟아 가다보면 효과를 볼것 같은 느낌입니다. ^__^

[독해력쑥숙, 어휘테스트]은 지문 5개에 따른 내용을 담고있어요.

단순히 어휘 정리만 하는것이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테스트를 한번더 거침으로서 반복학습으로 어휘를 익힐수 있어요.

국어독해와 어휘는 땔수 없는 관계인것은 확실하죠!

그래서 이렇게 한번씩 정리해주는 페이지가 있을땐 적극적으로 학습하는 자세를 보였으면 좋겠어요~

아래 사진처럼 정답 책이 본책 페이지와 비슷한 수준을 갖고 있어요. 그만큼 정답이 잘되어 있다는 뜻이고, 그 안에서 우리가 취할 수있는 부분이 엄청나다는것을 알고 있을까요?

저희집 아이들만 해도 정답은 말 그대로 정답만 맞추는 역할을 하고있더라구요. 이 해설이 값비싼 영역이라는 사실을 잘 모르는거죠! 맞고, 틀린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모르는것을 알아가는것이 공부인데 말이죠!

틀린문제뿐만 아니라 맞은 무제들도 해설을 봤으면 좋겠는데,,그렇지 못한게 현실이네요.

습관을 들인다는것이 참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조금씩 습관을 갖게 해야 할것 같아요.

특히 이룸이앤비 해설은 상세함이 너무 좋아서,,, 그래서 큰 아이에게도 자주 언급해주고 있거든요~ 자기주도학습의 기본이 되는 해설부분을 좀더 설득력있게 아이에게 안내해주고 싶습니다.

지문 분석해 놓은 내용만 한번 더 읽어봐도, 지문 해제와 주제를 한번만 읽어 봐줘도 고마울것 같아요. ㅎㅎ 주제는 지문 읽고 말하는 연습 중인데,, 해제나 문단의 요지 같은 경우도 함께 학습 할 수 있어요!

모든 지문 분석을 통해 글을 읽는 방법을 익혔으면 좋겠어요. 그러다보면 혼자 공부하는것이 어렵지 않다는것을.. 해설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학생이 되지 않을까요?

뿐만 아니라 문제풀이를 봐도정답 풀이 뿐만 아니라 오답풀이도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어요. 이런 학습 과정이 반복되어지면 아이는 문제 분석 능력도 키워질것 같구요. 문제를 대할때 좀더 신중하고, 효과적으로 다가설수 있을것 같은 느낌입니다.
매우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초등독해 교재가 정말 잘 나와있는것 같아요. 이룸이앤비의 독해왕부터 시작해서 여러 출판사의 교재를 접했답니다. 그리고 이제 본격적으로 #중학교국어독해 도 시작해야 겠다 생각하면서 제일 먼저 생각한 교재가 바로 #숨마주니어 #중학국어비문학독해연습 이었구요.

큰아이가 처음 학습할때 그 좋은 느낌이 있어서 바로 시작했어요. 확실히 초등 독해교재를 몇권 접한 아이라 그런지 크게 어려워 하지는 않습니다.

초등독해교재를 어느정도 진행한 초등고학년이라면 충분히 시작해도 좋습니다.

예비 중학생,중1이 가장 추천해주고 싶은 대상이구요.

중2도 늦지 않았습니다. 늦었다 시작할때는 정말 늦었다? 아니죠~ 늦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는것 만으로도 충분한 학습 자세가 갖춰진거라고 생각해요~ 금방 따라잡을수 있습니다.

다른 과목 문제 이해가 잘 안된다고 걱정하는 친구들도 비문학교재 열심히 학습하면 커버가능합니다.

왜냐하면 비문학독해는 이해력, 사고력등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되니까요~

그럴때도 비문학독해연습 시작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모든 비문학독해 교재가 좋냐구요? 문제집이 좋지 않은건 없어요. 하지만 이 교재의 장점은 분명 있습니다.

스스로 학습 할수 있도록 해설편이 매우 알차게 구성되어 있구요, 25일 학습 플래너를 따라 주도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 해 주네요! 뿐만아니라 50개의 다양한 지문이 충분한 독해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 정도의 장점이라면 충분히 학습 해볼만 하겠죠?


크게 어려워 하지 않고 지문 분석 하고 문제 풀이 하고 있습니다. 독서를 즐기는 아이는 아니고 사실추론을 가장 어려워 하는 아이입니다. 교재 선택시 참고해주세요 ^__^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