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마쿰라우데 중학 수학 개념기본서 1-하 (2024년용) 중학 숨마 개념 수학 (2024년)
강순모 외 지음 / 이룸이앤비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의 아들이 앞선 공부를 하면서 학습서로 선택한 숨마쿰라우데 중학수학입니다. 보통 남자 아이들은 도형에 강하다고 하잖아요? 그런데 저희집의 둘째 아들은 예외인것 같습니다. ^^ 1학기 수학보다 훨씬 어려워 하고 연산교재를 풀면서도 어려워 했으며.. 이 전에 한권의 개념서를 했는데도 똑같이 어려워 합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개념기본서를 한권 더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답니다. 그래서 형아 1학년 수학 할때 도움이 되었던 숨마쿰라우데 중학수학 개념기본서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과연 잘 할 수 있을까요?

 

 

본격적인 학습전에 엄마인 제가먼저 살펴봅니다. 어떻게 아이와 이 교재르 잘 활용할수 있을까 고민(?)하는 시간이라죠~ 소개글을 쓰면서 저 또한 정리해 봅니다.

 

 

 

 

 

마쿰라우데 중학수학 개념 기본서는 생각보다 매우 두꺼운 책입니다. 그냥 본책만으로도 두툼한데 테스트BOOk이 있고, 해설책이 있고.. 해서 총 3권으로 분권이 됩니다.

 

 

테스트북의 활용은 아이의 성향과 실력에 맞춰 활용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개념북 진도에 맞게 테스트북을 함께 하는 경우, 개념북 진도 쭉 나아가고 테스트북 완성하는 방법, 개념북 진도를 나아가면서 기준을 정하고 어려워 하는부분만 풀어보는 방법! 이 부분은 활요하기 나름일것 같아요.

 

 

저는 일단은 개념북을 진행하고 테스트북을 하려고 하는데 개념북의 오답이 많을때는 테스트북도 함께 진행하는걸로 일단 생각중입니다.

 

숨마쿰라우데 중학수학은 튼튼한 개념으로 매우 유명한 책이랍니다.

그 중에서도 스토리텔링수학부분은 단연 으뜸이지 않을까 싶어요.

그 중심엔 묻고 답하면서 개념 정리하는 페이지가 따로 있어서 매우 활용도가 높다는 사실!

 

질문을 대단원별로 읽어보고, 단원의 흐름을 파악해보는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중요한 내용부분은 색깔이 칠해져있으니 주의깊게 보는연습도 필요하구요. 질문을 쭉 따라 공부하다 보면 흐름이 있기 때문에 이해력과 기억력이 높아져서 공부의 효율또한 높아 지는것을 경험할수 있을것 같아요.

이 페이지 하나로 예습도 할 수 있고, 복습도 할수 있고, 시험대비하면서 중요질문을 관심있게 볼수도 있고~ 여러가지 쓸모가 있을듯 합니다.

 

대단원 intro 입니다.

기본도형은 기하학이 발전되는 과정, 도형의 기본방향등이 적혀있습니다. 대단원의 전체 흐름을 확인 할수 있을것 같아요. 이번 단원에서 어떤갈래로 학습을 하게 되는지까지 확인가능한 페이지입니다.

중학생이 되어서 처음으로 배우는 도형은 점, 선, 면입니다.

첫 장을 열어보면, 딱! summa note 가 있습니다.

이 부분이 가장 포인트기 때문에 당연히 꼭 기억해 두어야 합니다.

물론 이 다음으로 스토리텔링강의가 계속되겠지만 요약한 이 부분에서 가지치기를 하면 매우 공부하는데 보템이 될것 같아요.

상세한 스토리텔링 강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학에서 점,선,면이란?

빠른A : 도형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 ! 점이 모이면 선이 되고, 선이 모이면 면이 된다.

친절한 A : 수학에서 크기 없이 위치만 나타내는것을 점이라하고, 두께없이 길이만 나타내는것은 선이가고한다. 크기가 없는 점은.........

이처럼 빠른 A로 짧고 확신한 답을 친절한 A로 친절하고 자세한 답을 해주니 자신의 수준에 맞는 학습 자료를 활용하면 되지 않을까 싶어요.

묻고 답하는 다음 예제문제가 있습니다. 설명을 이해했는지 적용해보면서 확인하는 시간을 가지면 됩니다. 바로 정답이 적혀있어서 확인용도라고 생각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있는 math story가 있어요. 네~ 짐작하는대로 역사적인 일화나 수학자 이야기등 본문과 관련된 흥미 있는 이야기가 담겨있답니다. 처음 등장한 이야기는 점, 선, 면에 대한 약속에 관한 유클리드와 힐베르트가 등장하네요~ ^^ 그냥 읽어보면서 그렇구나~ 하면 되는 좋은 이야기랍니다.

 

 

 

 

그리고 think math! 딱 봐도 생각하는 수학~ 느낌이 물씬 나지요? 가끔 아이가 물어요.. 왜 이렇게 어려운 수학을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이미 계산기가 있고, 슈퍼에서 물건 사면 되는거 아니냐고! ㅎㅎㅎ 그럴땐 솔직히 좀 난감하죠. 그럴아이일수록 이 think math를 읽어보면 좋을것 같아요. 수학이 얼마나 생활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지... 좀더 수학적인 사고를 확장시켜보는것도 좋을것 같지 않는지에 대해 스스로 생각 할 수 있을것 같아요~

 

개념설명이 정리가 되면 개념 check 진행합니다.

중학수학의기본서! 숨마쿰라우데 중학수학 개념기본서인 이 책은 개념설명과 개념 체크와,유형 exercises 가 주 내용이라고 볼수 있을것 같아요.

개념 학습을 충실히 잘 했다면 개념 check가 어렵지 않을꺼예요. 개념 체크정도는 그냥 쓱 풀어 주길... 바라봅니다. 왼쪽 날개에 개념확인과 자기진단이 있어요. 꼭꼭 확인 해보기로!

 

숨마쿰라우데 중학수학에서 유형연습은 꼭 해결해야 하는과제입니다. 일단 저희집 목표는 유형문제들은 무조건 알때까지로 정했습니다. 유형문제가 있고 아래쪽으로 2~3개의 문제가 있는데 문제이해도를 표시하는것이 있어서 제대로 활용할 예정이네요!

 

유형 exercises를 잘 풀어내면 중단원도 잘 해결 해주지 않을까 기대해봐요~ 유형 exercises마다 중단원문제가 있는게 아니고 여러개의 소 단원이 묶여 중단원이 됩니다. 유형문제들을 제대로 잘 풀어냈다면, 문제이해도에서 모두 활짝웃는 모습에 표시가 되었따면 문제없이 풀수 있겠죠? 스텝이 1,2로 되어 있어서 쉬운 문제부터 조금 난이도 있는 문제까지 풀수 있습니다.

 

대단원 마무리 들어갑니다.

대단원 review는 앞서 개념설명에 나와있는 Q&A를 정리해준 페이지입니다. 연결연결되어 있어서 정리하기에 정말 좋은 페이지입니다. 복습할수도 있고 필요하다면 예습으로 볼수도 있을것 같아요!

대단원 연습문제 풀어야겠죠? 단원을 마무리 하는것이니까 문제들이 깔끔하게 풀려야 할텐데요! ^^ 전체 내용을 되짚어 푸는 문제들이기때문에 그 전에 대단원 리뷰할때 좀더 꼼꼼히 살펴보고 잘 모르는 부분은 다시 확인하고 풀어본다면 좀더 좋은 성적이 예상됩니다.

문제마다 각 문제의 난이도가 표기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실력을 확실히 체크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번엔 테스트BOOK 살짝 엿볼께요~

유형test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 테스트북은 다양한 실전문제들을 통해 학교 시험을 준비 할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형문제-실전문제-대단원문제-창의사고력문제 로 구성되어 있어요!

100% 홈스쿨링 학습을 이어가는 우리집은 해설book이 정말 중요해요!

상세하고 친절한 해설이 정말 필요하거든요~ 그런데 숨마쿰라우데 중학수학은 역시 개념공부를 하는 아이들을 위한 교재 답게 고맙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른풀이가 있어서 다양한 풀이방법을 배울수 있는것도 큰 장점이 될것 같습니다.

바로 오늘부터 아들과 시작하기로 했어요!

엄마의 준비는 끝! 아들과 함께 시작해보는 숨마쿰라우데 중학수학입니다.

흔들리지 않는 실력이 될때까지.. !

숨마쿰라우데 중학수학을 뽀개려고 합니다. 파이팅!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