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독해왕 6단계 숨마 초등국어 독해왕
김효진.김영신.안희진 지음 / 이룸이앤비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해왕 5단계를 마치고 어휘왕 5-1 단계를 마치고 독해왕6단계 시작해 봅니다.

아이의 독서 능력, 국어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보자면 독서 수준은 보통 초등 5학년 남자아이들 독서 수준쯤 되고, 어휘력은 살짝 부족하지 않나 싶습니다. ㅠㅠ 그래서 사실 5단계 타 출판사 교재를 몇권 더 해야 하나 하는 고민도 살짝 했으나 평균적으로 5-6 단계는 묶여 있는 느낌이라서 6단계 진행하고 다시 타 출판사 고려해보려고 합니다. 5단계 마지막까지 지문 하나를 제외하고는 크게 어려워 하지 않았기 때문제 자신감을 갖고 시작해봅니다.

독해왕교재로 학습을 하면서 느끼는건 아이가 글 읽기 능력이 많이 향상 되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처음엔 지문을 읽고 문제를 읽고 다시 지문을 읽고 문제를 읽고, 평균적으로 지문을 2회씩 읽는것 같더니 요즘은 문제 스르륵 확인후 지문 읽으면서 바로 문제를 풀더라구요. 문제푸는 스킬이 증가 한걸까요? ㅎㅎ 그것도 없지 않아 있을것 같긴 합니다.

비문학 지문을 특히 과학분야 설명문을 어려워 하던 아이가 지문의 포인트를 잡아 내는걸 보면 분명 읽기능력이 향상이 된건 맞는것 같아요. ^^

독해왕의 차례와 더불어 학습계획표를 살펴 보면, 독해 지문이 5일차로 그리고 어휘문제 풀이가 1일차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 할수 있답니다. 교재가 총 6일치로 구성되어 있어서 지난주 아팠던 아들은 주말 하루를 이용해 한주치를 완료 할수 있었어요. 깔끔하게 관리가 가능하기에 학습을 봐주는 입장에서 매우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지요!

글감을 보면 비문학만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마 그렇다면 우리집 아이는 싫다고 했을거 같아요.^^

동화, 동시, 기행문, 전기문등의 문학 설명문, 논설문, 소개문, 안내문,편지등의 비문학이 적절히 잘 석여서 수록되어 있습니다. 초등학생 수준의 지문으로 지문이 막 까다롭지는 않습니다. 물론 그중에 난이도가 높은 지문도 있긴 하지요~ ^^

아이가 좋아했던 지문 위주로 소개하려고 합니다. 모아이석상에 대해 관심이 많은 아이는 지문을 읽으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내게 전합니다. 단이족, 장이족 이야기도 하고~ 세계불가사이한 이야기도 하고.. 지문의 소재가 아이를 즐겁게 만든게 아닐까 생각해봤습니다. 글의 출저를 보니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이라고 적혀있습니다. 당연히 지문을 초등 아이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 되겠지요?

문제를 살펴보면 핵심어 - 추론 - 내용파악 - 중심내용 -한자성어 ! 이렇게 다섯문제로 되어 있네요.

5단계에서도 어려워 했던 추론 문제 한자성어문제가 딱! 다행히 한자성어는 두개다 아는 한자성어라 맞췄는데, 추론 문제는 아쉽게(?) 틀렸습니다. 추론이라고 해서 전혀 어려운것이 아닌데 ^^ 지문을 다시 천천히 읽고 다시 풀어보자 하니 맞추긴 하네요..하지만 정답과 해설을 보면서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래쪽에 다시 추론 문제 정답 설명 있지요~ 쭉쭉 읽어가기로!

그리고 너무 즐거워 했던 우화편입니다. 초등 고학년이라고 해도 역시 그냥 초등학생일뿐인가봐요~ 우화를 즐거워 하고 삽화에 행복을 느끼는걸 보니 말입니다.

우화가 등장하는 이 지문에서는 내용파악 -추론-글의 제목-속담 이렇게 문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자성어, 속담 등 어휘에 약한 모습을 보이는 아들 이번엔 맞았습니다. ㅎㅎ 어휘왕 덕분일까요 어휘력 문제 오답이 조금 덜 보이는것 같기도 합니다. ^^

하눈에 보는 약점 유형분석이 참유용합니다. 이렇게 표시를 해 놓고 일주일 혹은 완북을 하고서 찾아보면 분면 아이가 약한 분야가 뭔지 눈에 띄이더라구요~ 5단계를 풀때 보니 어휘와 추론부분에서 약한 모습을 보이는걸 확인 할 수 있겠더라구요.

3일차 첫번째 지문을 살펴보면 설명하는 글입니다.

'재미있는 선거와 정치 이야기 _조항록' 글중 일부인데 제가 볼댄 과연 아이가 잘 풀어 낼수 있을까 하는 지문이었답니다. 야당, 여당, 교섭단체.. 정말 아이가 어리둥절한 어휘들이었을텐데 지문에 착실히 잘 찾아 냈더라구요. 이 지문의 문제는 핵심어-정보확인-내용파악-내용적용 으로 설명문 답게 아주 지문을 샅샅이 파악하는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번 내용적용 문제는 까다롭다면 까다로운 문제에 해당될것입니다. 하지만 지문에 찾아 볼수 있는 능력을 우린 키우는 중이기 때문에 당황하지 말고 차근차근 하나씩 선지를 확인해 보면 될것입니다. 잘 안되면 해설의 도움을 받아도 좋을것 같아요~

[핵심요약에 체크해보세요] 의 내용이

여당과 야당의 역할과 그 차이점을 이야기 하고, 각 정당이 교섭단체의 지위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는 글입니다. 라고 합니다.

확실히 책 읽는 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독해왕 덕분이 아니라고 할수가 없네요.. 감동~

5일차에 나온 한자성어 문제입니다. ㅎㅎ 아직 한자성어는 어려워 하긴 해요! 특히 이렇게 객관식으로 한자성어가 다섯개나 나오면 .. 그래서 이건 살짝 편법이지만, 어차피 학습을 위한 문제풀이기 때문에 선지의 한자성어를 검색해서 적어 넣어보고 답을 찾아 보자고 했답니다.

부지런히 찾아서 적어놓고 답을 5번으로! 정답입니다. 하지만 별표 중요중요!

한자성어는 계속 영어단어 암기하듯 암기를 해야 잘 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때까지 노력은 계속된다~ 파이팅!!!

정답과 해설지를 먼저 살펴 봅니다.

앞서 예로 들었던 지문의 해설입니다. 재미있는 선거와 정치이야기가 지문으로 나온 페이지입니다.

지문을 분석을 해 놓고 지문의 정답이 어떻게 나와있는지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또한 문제마다 해설이 되어 있어서 아이가 틀려도 충분히 설명이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

1번 핵심어인 여당, 야당, 교섭단체의 어휘를 찾아보는 문제였고, 지문에 잘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부분을 보기 편하게 잘 정리해져있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려운 어휘는 해설에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문맥에서 어휘를 파악해서 읽는 연습또한 필요하기 때문에 본문이 아닌 해설책에 따로 어휘 정리가 되어 있는것 같아 이 부분이 저는 마음에 들었답니다. 아이가 모르는 어휘를 찾아보는 연습도 필요하기도 하니까요.. ^^

정답과 해설에 알아두면 도움이 돼요! 코너가 있답니다.

문제푸는 스킬(?)이 한단계 업그레이드 될수 있는 부분이니 잘 활용하면 매우 유용한 부분이랍니다.

문제푸는 스킬 뿐만 아니라 문법에 관한 내용이라든지 지문의 배경지식이 될만한 내용등이 제시되고 있어서 지도해줄때, 혹은 아이가 학습을 할때 이 이 부분도 그냥 넘어가지 않게 알려주면 좋을것 같아요~

어휘학습으로 글읽기를 위한 어휘연습/어휘력 쑥쑥테스트 / 십자말 풀이 세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십자말풀이 일때도 있고 그냥 줄긋기 음절 제공하고 어휘찾아 쓰기등 문제의 구성은 바뀌기도 해요~

어렵고 재미없다라는 생각보다는 확인하는 개념에 더 가깝기 때문에 부담스럽지 않게 풀고 있답니다.

어휘는 확실히 어려워 지고 있는것이 보이긴 합니다. 사전적 의미를 설명하는 문장에서도 모르는 어휘가 등장 할 정도로... ^^;;; 사전적의미가 너무 어려우면 예문을 통해 그 느낌을 이해하라고 해주고있는데 어휘는 앞으로 정복해야할 산인가 봐요.

출판사 마다 독해교재의 수준이 차이가 있는것은 분명한것 같아요. 특색도 모두 다르고..

제가 생각하는 숨마어린이 독해왕은 한마디로 정석같단 느낌입니다. 문제 수준도 보통이고, 지문도 보통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것 같아요.

여러번 이야기 했지만, 독해력교재는 한 출판사 교재 달랑 한권 풀고 끝은 아니지 않을까요? 그중의 기준이 독해왕이 되면 좋을것 같습니다. 또한 아이가 어떤 유형의 문제를 어려워 하는지 어떤 지문을 어려워 하는지 쉬워하는지 파악하고 싶다면 일단 독해왕으로 시작해보는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저희는 독해왕 5권과 어휘왕5-1을 마치고, 독해왕6권과 어휘왕5-2를 진행하고 진행준비중이랍니다.

그리고 내년에 6학년 어휘왕을 풀면 초등 과정은 마무리가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유명한 이룸이앤비의 숨마주니어 중학국어로 이동하게 되겠지요? ^^

모든 학습의 기본이 되는 글읽기 능력!

독서로 키우면 가장 이상적이지만, 사실 그것만으로는 2% 부족한 느낌~ 그 부족한 느낌을 독해교재로 채워보는건 어떨까요? 그 처음으로 독해왕을 추천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