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인의 지혜 독서 (2024년용) 100인의 지혜 (2024년)
국어 공부 전문가 100인 지음 / 천재교육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문학영역의 독서 분야는 비문학 영역 독서로 다져진 덕분인지 많이 어려워 하지 않는다. 그런 아들이 시중의 중학비문학 독해교재는 3단계의 문제도 거의 오답없이 풀고있어 고등교재는 어떤교재가 있나 살피고 있던중 나의 레이더에 걸린 100인의 지혜!

천재교육에서 만든교재네.. 일단 믿고 보는 교재 되겠다. ^^

점점 수능에서의 국어의 비중은 늘어나고 있다. 말해 뭐해~ 수능은 차치하고서라도 국어는 매우 중요한 과목이니까 열심히 부지런히 따라 잡아야 한다. 어떻게?

정말, 제대로 된 국어 기본서 부터.. 차근차근 밟아 가볼까?

크게 지문독해 / 문제독해 / 실전독해 세 과정으로 나뉘어져 있다.

결국 하고자 하는것은 실전독해!

지문독해는 독해의 기초과정이라 독해에 어느정도 자신이 있는 친구들은 skip해도 좋다고 되어 있다. 하지만 우리집 청소년은 이제 시작단계이나 차례차례 순서대로 밟고 올라가보는걸로!

개념부터 마지막 수능 다가가기의 기출까지~ 빈틈없는 교재를 만났구나 싶다.

학습계획과 점검 페이지가 있다. 어느정도의 학습량을 챙겨야 하는지 기준이 제시되어 있으니 시간과 여건을 고려해서 잘 짜임새있게 공부하길 바란다.

26차완성과 15차 완성분이 있는데 일단 지문독해 부분은 15차 완성 스케줄로 진행해도 무리없을것같다면서 일단 아들은 그렇게 시작했다.

Ⅰ지문독해

문장읽기 → 문맥 읽기 → 문단 읽기 → 글 읽기

다시 문장읽기는

독해원리 →예문으로 원리 확인 → 훈련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독해원리

원리 강의가 있다. 차근차근 읽어보면 참 친절하다 싶을 만큼 자세히 서술되어 있다. 가끔씩 제공되는 삽화는 깨알재미를 선사한다.

예문으로 원리확인이 있다.

개념 기본 강의에 따른 확인 문제인데,

실제 기출문제에 어떻게 적용하고 푸는지 확인 할 수 있다.

특히 깨알강의 짚고가요, 궁금해요,등은 학습자가 궁금해할 만한 내용, 중요한 내용을 정리해 놓았고,

바로 콕 문제는 독해 원리와 관련된 문제를 통해 기본 원리를 이해했는지 점검가능한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수 있다.

:::훈련문제

사뿐히 즈려밟는 훈련문제라고 나온다.

앞서 배운 내용을 잘 정리해서풀어보는 문제로 Ⅰ지문 독해 단원에서는 특히 문장구조 단원이다 보니 약간 연산교재 느낌이었다. 문단학습부터는 이야기가 달라진다는 사실~

그래도 간혹 문제 우측에 100人의 지혜가 제시되어 있으니 빼먹지 않고 모두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알아 두면 쓸데 있는 100인의 지혜>

완전 나는 이 특강에 반해 버렸다.

독해력을 기르는데 필요한 국어 공부의 꿀팁이 모두 담겨있다는 사실~

이 특강이 모두 6개가 들어있는데..

Ⅱ 문제독해

내용파악하는 문제 - 전개 방식을 파악하는 문제 - 추론하는문제 - 정보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문제 -

'보기'를활용하는 문제 - 비판하는 문제

보통 지문을 독해 한다고 하지 문제를 독해한다고 하지 않는다. 하지만 비문학시험은 문제의 틀을 통해 지문을 바라보고, 답을 찾아야 하는 시험이다. 그래서 문제를 먼저 읽고 지문을 읽으라고 하는것이다.

즉, 지문을 독해하는것처럼 문제를 독해하는 공부가 필요하고.. 그 공부를 이 교재에서 하게 된다.

여기서 포.인.트는 출제자의 의도 파악이 되겠다.

문제독해 역시 독해 원리 학습을 먼저 한다. 문제 풀이의 진정한 팁등을 철저히 학습할 수 있게 되어있다.

도식과 삽화등은 학생들이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수 있게 요약정리되어 있어서 주요내용을 한눈에 쓱 보기에도 좋다. 물론 예문 하나하나 좋은 내용을 담고 있으니 하나도 놓치지 않길 바란다. ^^

독해원리 학습을하고 바로 예문으로 원리 확인을 하게 된다.

지문의 이해와 어휘 풀이가 자리하고 있어서 지문을 읽으며 지문 이해는 이렇게 하는구나 파악 하는 연습을 할 수 있다.

앞서 배운 내용이 전개방식을 파악하기에 대한 학습한후 문제역시 내용 전개 방식 파악하기로 되어 있다.

step1,2를 통해 문제에 접근하고 풀수 있게 가이드가 제시되어 있으니 긴장하지 않고 연습해 보기에 참 좋다.

그리고 선택지 분석이 되어 있는데 내가 학교 다닐때가 정말 학원이 필요했지.. 지금은 학원이 전혀 필요 없을법 하다. 교재가 선생님인걸~

뿐만 아니라 바로 콕 문제까지 연결되어 있으니... 이렇게 좋을수 있는것인가?

원리강의하고 예문으로 원리확인하고.. 사뿐히 즈려밟는 훈련문제! ㅎㅎ

지문이해,어휘풀이는 예문에도 있었지만 글의 핵심파악이 추가되었다. 지문 읽는 연습도 자연스럽게 되겠네..

문제의 우측에 이 문제 유형에 대해 나와있다. 역시 두 문제 모두 내용 전개 방식 파악하기 문제 되겠다. 다음페이지 훈련문제 역시 모두 내용 전개 방식 파악하기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짚고가요 코너가 있는데, 지문을 이해하고 분야에 대한 좀더 깊은 학습이 가능하다. 꼭 짚고 가길!

Ⅰ지문독해 →Ⅱ문제독해→Ⅲ 실전독해

결국은 실전독해를 위해 앞선 학습이 필요했던것이다.

실전 독해의 독해원리를 살펴보면 진정 실전에 필요한 내용들을 정리해 두었다.

인문/사회/과학·기술/예술

예를 들면?

인문 분야의 지문은?

인문 분야의 출제 경향 : 지문 출제 경향 & 문제 출제 경향

인문 분야 Q&A

- 인문 영역 지문을 읽는 독해 팁

-여러 이론이 나오는 지문을 효과적으로 읽는 방법

-낯선 철학자들의 이론을 공부해야 할까?

정말 혹~한 내용이들이 촘촘히 자리하고 있다.

예문없이 바로 훈련문제로 돌입!

이제 실전이다!란 마음으로 문제를 우선 풀어보고, 잘 풀리지 않을때는 날개에 있는 지문이해, 글의 핵심파악, 어휘풀이등을 활용하고, 문제마다 있는 팁등을 이용해서 풀어보는 방향으로 진행하면 좋을것 같다.

실전 처럼 지문 하나에 문제 5~6개 씩 구성되어 있는 형태이다. 짚고가요 코너에서는 배경지식넓히기로 구성되어 있어서 이 또한 지문학습에 큰 역할을 할것으로 예상된다.

훈련문제 지문은 3~4개 정도로 구성되어있다.

 

독해원리⇒ 훈련문제 ⇒ 수능다가가기 단계로 나아간다.

마침내 [수능다가가기 ①②③ ]

혼자 힘으로 문제를 풀어본 후에 정답과 해설의 설명을 보며 학습해보면 수능 비문학영역의 길이 아주 조금은 보이지 않을까 싶다. 정답과 해설은 뒤에도 설명하겠지만 정말 좋더라! 더이상은 없을듯!

수능으로 체크하는 나의 독해력을 통해 지문이해력과 문제 해결력을 체크해보고 자신을 평가 해보는걸 추천한다. 시험이 아무리 상대평가라 하지만 결국은 나 자신과의 싸움이니... 최대한 객관적으로 자신을 평가 해보기로~ ^^

교재를 보면서 가장 유심히 살펴보는 부분이 요즘은 정답과 해설 부분이다. 틀린문제, 헷갈리는 선택지는 반드시 해설을 통해 확인하고 절대 잊혀지지 않게 학습하는 자세!

처음 모르는건 괜찮다. 모르는걸 알기 위함이 공부니까! 하지만 몰랐던걸 계속 모르는건 절대 안될일이다. 우린 공부라는걸 하니까!

내가 가장 좋아하는 도식! 그러고 보면 나도 뇌구조가 이과형인가? ㅋㅋ 이런 도식이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아들은 어떻게 생각할런지 모르겠지만,,

지문 해설을 보고 입이 떡 벌어졌다. 너무 구체적이고 친절한 분석으로 지문을 씹어 먹을수도 있겠는걸 하는 생각을 했다. 본책의 지문이해나 글의 핵심파악의 괄호를 여기서 확인 할 수 있다.

지문 해설뿐만 아니라 정답인 이유와 오답피하기도 상세히 제시되어 있으니 헷갈렸던 문제들은 꼭 반드시 살펴 확인해야 한다.

수능다가가기의 해설 역시 엄청난 친절함을 자랑하고있다. 특히 문제마다 정답률을 제시해주고 있어서 이 문제가 어느정도의 난이도였는지 확인 가능할것으로 보인다.

이 책을 쭉 살펴보면서 든 생각은,

든든하고 친절하구나!

역시 국어 고수의 지혜가 담긴 책이란 말이 그냥 나온 말은 아니구나!

초등학교 1학년 첫 문제집이 천재교육 쎌파였는데.... 벌써 고등교재를 알아보고, 풀고있는 모습을 바라보니 감회가 새롭다. 역시 초등이나 고등이나 천재교육은 통한다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