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영어 문법 연습 1 - 쓰면서 마스터하는 중학 영문법 숨마 주니어 영어
김지영.정지윤.김영현 지음 / 이룸이앤비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5 우리집 아이는 영어 문법을 지난 2학기 부터 초등영문법으로 조금씩 공부를 했었다. 그런데 너무 조금씩 한건지 아니면 아직 그걸 받아 들일 만큼 머리가 안 큰건지... 등등의 이유로 겨울방학 시작하면서 잠시 stop!

분명했는데 안한거 같은 그정도의 지식(?)으로 3월부터 접하게 된 숨마주니어 중학영어 문법연습!

사실 이 책보다는 중학영문법 manual 119 이거 부터 진행하고 싶었는데, 아이가 이 책이 눈에 먼저 들어온건지 이거부터 해보고 싶다고,, 그래서 생각한게 디자인도 아이들에겐 한 몫하는구나. 특히 어린 아이들일 수록 더 그런것 같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형아들 책같아서..ㅡㅡ^)

이 책은 40일 완성,56개 포인트를 다루고 있다.

우린 3월2일부터 시작해서 주중 학습만 하고 있으니 8주는 걸릴것으로.. 그보다 더 걸릴수도 있다 생각하고 진행 중이다. 어떤날은 그래 잘 하고 있어,, 하다가 어떤날은 안돼겠다. 그냥 학원으로... ㅋㅋㅋ

매번 생각이 바뀐다. 내가 중심을 잡고~ 할수 있어! 를 외쳐줘야 하는데 쉽지가 않다.

시제까지 하고 다른 책으로 내용을 다질까 하다가 일단 아들이 조동사는 잘 할 수 있을꺼 같다면서,,, 그냥 해보자고,, 절반은 해야하지 않겠냐고! ㅎㅎㅎ 엄마보다 낫다~ 그래서,, 계속 진행중이다.

나 역시 2궈3권까지 쭉쭉 했으면 좋겠지만.... 그건 한권끝나고 생각해 보기로 한다.

국어문법도 어려운데 영어문법은 얼마나 어려워 하면서도, 영어에 담을 쌓고 살았던 큰아이 생각해 보면 지금 이렇게 진행하는게 맞는것 같단 생각이 든다.

각설하고,

지난주에 학습한 시제 chapter를 통해 다시 한번 이 책을 살펴봐야겠다.

네개의 point로 구성된 시제는,

point 13 현재시제와 과거시제

point 14 미래시제

point 15 현재진행형과 과거 진행형

point 16 진행형의 무정문과 의문문

chapter 03 내신 대비 실전 Test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단원이 시작하기 전에 항상 준비 단계가 있다.

미리 알아두면 좋은것, 배워야 할 것이 무엇인지 대략적인 설명등..

우린 한글자도 빼놓지 말고 일단은 다 뇌에 집어 넣어보자는 생각으로 열심히 읽어본다.

point 학습 하기!

한번 읽고, Test 보기 전에 한번 읽고 !

잘 요약되어 있다. 예문도 잘 제시되어 있고, 보충설명도 되어 있다.

또한 아래쪽에 +는 보충되어야 할 내용을 담고있다.

이 정도 포인트를 머릿속에 저장해 놓으면 어려울게 없을듯! ㅎㅎㅎㅎ

이 포인트 개념을 확인하는것이 문장해석하기이다.

시제 부분을 굵은 글씨로 표기해서 정확한 해석을 요구하는 문제들이다.

문법 개념학습과 문장해석하기를 통해 문법 확인 학습을 한 후에 문법 기본연습을 하게 된다.

1단계 : 문법 개념 학습

2단계 : 문법 확인 학습

3단계 : 문법 기본 연습

4단계 : 문법 쓰기 연습

5단계 : 내신 실전 연습

그중에 문법 기본 A,B는 3단계에 해당한다.

개념 학습 끝난지 얼마 안되서인지 대부분 정답! 중간중간 힌트도 주고 해서 어렵지 않게 기본 문제들 풀어나갈 수 있다. A 단계는 중복표시 가능하다는 말 덕분에 아이가 좀더 신경쓰는것 같다. 이런 유형 참 좋다. 크게 어렵지 않고, 중복 선택하는 문제들.. ㅎㅎ

문법기본 B는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것이다.

이 파트를 가장 쉽다고 한다. 두 단어를 보고, 어떤 문장인지를 보면 된다고,,

is/was 현재인지 과거인지.. '가난했다' 과거 was 이런 식으로~

계속 연습하다보니 문제 푸는 능력은 증가하고 있구나는 눈에 보인다.

다음은 4단계 : 문법 쓰기 연습

쓰기연습은 A,B,C 로 되어 있다.

지시에 맞게 바꿔쓰기, 틀린부분 찾아서 고쳐쓰기, 단어 활용하여 문장쓰기

점점 난이도가 상승하지만, 대체적으로 정답을 써준다.

Example이 있어서 전혀 감을 못잡거나 하지는 않는다.

의외로 어려워 하는 것이 문법쓰기B 틀린부분 고치기다.

아무리 봐도 틀린게 없다고..ㅎㅎ 맞아. 틀린게 뭔줄만 알면 고치기 쉽지..!

그럴땐 우리가 뭘 개념학습했는지, 문제는 결국 그 부분에서 나올테니까~ 하고 힌트를 준다.

이 챕터는 시제니까.. 시제부분에서 문제가 나왔을테니 그부분이 혹시 오류가 있는지 살펴보라고!

그럼 대부분 찾아 낸다.

그렇게 계속 쓰고 연습하면서 알아가는거겠지!

처음엔 C문법쓰기를 어려워 하더니 요즘은 B단계를 통해 고치는 연습을 하더니 이걸 수월하게 풀고있다. 역시 단계가 있는 이유가 있는것이다. 점점 발전하는 자신을 보면서 아이들 자신감도 같이 상승하길 바라본다.

5단계 : 내신 실전 연습

실전 연습이 몇문제 더 있었으면 좋겠지만,,, ^^

예제 문제까지 잘 풀어보는걸로~ 왜 아이들은 바로 정답이 적혀있으면 풀지 않는걸까?

꼭 실전연습만 풀어놓는다.

그럼 나는 채점을 해주면서 꼭 예제 문제를 시켜보지... 엄청 중요한 teacher's guide를 읽어보게 하고~

물론 아이들은 다알고 있다고 한다. 알아도 읽고 몰라도 읽기로! 꼭 꼭 약속!

그런데,,, 왜왜왱??

대신 대비 실전 TEST만 풀면 아이는 작아지는가!

많은 개념도 아니고 고작 2일차 학습하고 실전 테스트를 하는건데도 아이는 왜 이렇게 비가 내는건가?

그렇다고 개념을 잊은것도 아닌다. 채점하고 처음부터 같이 공부하면 내용을 잊지 않고 곧잘 대답한다. 그런데 그 개념을 문제에 적용을 못시킨다.

아이도 좌절,, 나도 좌절..

테스트 1,2는 그래도 객관식에서 비가 내렸지만 주관식은 거의 다 정답을 적어줘서 잘 집고 넘어갔는데,

이 시제 테스트는 집중호우를 넘어섰다. 산사태 직전이다.

채점하고 내 표정관리가 안된다. 아이도 힘들고 나도 힘들고 또 생각한다.. 그만 둬야 할까?

어디서 모르는지 일단 확인부터 들어간다.

동그라미도 분명 소 뒷걸음치다 쥐 잡은경우도 있을것 같아서 1번부터 모조리 다시보기!

쉽든 어렵든 모조리 쫙쫙!

잠시 돌아가는 방법도 생각했다. 포인트 5단계 학습만 하고 테스트는 다음에?

노노~ 그렇게 조금씩 아이가 잘하는것만 타협하다보면 아이의 실력은 그 자리란걸 안다. 경험을 해봤으니까..

그냥 다 틀리더라도 부딪혀보자고 결론지었다.

나도 영어무식자지만 같이 포인트 공부 했다고, 나는 답이 보인다.

그렇다. 아이는 아직 경험 부족인것이다. 이런 문제들과 계속 부딪히다 보면, 어떤 부분을 주의 하면서 봐야하는지 배워가는것이다.

수학도 연산-개념-유형-심화로 많이 하는 아이들은 4권씩도 하는데,, 영어문법도 4권한다 생각하고 기운을 내본다. 그래도 5단계 반복학습을 했다고 비록 문제들은 틀렸지만 개념들은 기억하고 있었다.

반복학습의 효과를 제대로 활용해 보자! 파이팅!

5단계 반복학습과 TEST! 매일 그렇게 학습하면서

요즘 하나 추가된게 있다. 바로 일반동사 과거형 불규칙 변화 한번씩 읽어보기~

따로 영어단어 학습중이라 중간중간 이런 불규칙 변화가 나오고 있으니 그냥 이건 문법학습 시작전에 읽어보면서 자연스럽게 터득중이다.

point 11, 12에서 학습 학 내용인데 본책 맨 뒷장에도 이 내용이 정리되어 있다.

본책이 마무리 될때 다시 한번 확인 해봐야겠다.

정답과 해설!

집중호우가 내리는 내신대비실전 TEST 해설이 없었다면 아마 깜깜하지 않았을까?

내가 정답을 알고 이유도 알고 있지만 자신이 없으니 꼭 해설을 읽어보고 아이 눈높이로 설명해주고있다. 이 해설지가 없었다면 문법을 집에서? 어림도 없지 않았을까? ㅋㅋㅋㅋ 고맙다 해설지야!

언제쯤 혼자 필요에 의해 공부할 날이 올라나? 딱 2년이다. 2년동안 큰 성장 기대해본다. ^^

5단계 반복 학습 시스템과 실전 테스트..

이것만으로도 충분한 친구들이 있을테지만,, 우리집 아이는 아직도 목마르다.

결국은 온라인 부가 서비스인 단어시험지, 추가 연습문제를 이용하려고 한다.

일단 추가 연습 문제지만 출력 완료!

물론 문제는 아이가 푸는거니까..ㅠㅠ 출력만 완료 했다.

언제쯤 아이의 부름을 받게 될런지..

그래도 TEST가 아닌 개념 학습하고 문제푸는날은 즐겁게 진행하고 있다. 생각보다 어려워 하지 않는 모습이 조금 대견해 보이기 까지... 우리의 목표는 TEST 점수가 80이상이 될때까지다. 누구에겐 소박한 목표라 생각되지만 우리에겐 아마 이날 우린 덩실덩실 춤추지 않을까? ㅋㅋㅋㅋ

매일매일 열심히 하고 있으니까 반드시 그날은 올것이라 믿는다. 지금처럼 조금만 더 힘을 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