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력 자신감 초등 4단계 - 긴 글은 빠르게! 어려운 글은 쉽게! 독해력 자신감 4
지학사 편집부 지음 / 지학사(참고서) / 201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교재를 풀어본 어린이는?

초등4학년 어린이

독해력 교재를 처음 접한 어린이

비문학책을 즐겨하지 않는 어린이

문제집은 어렵다고 생각하는 어린이

하지만 매우 긍정적인 어린이 이다.

 

 

그런 우리집 어린이가 2개월동안 열심히 풀어본 교재인 #지학사 #독해력자신감 #3단계 #4단계이다.

수능에서 비문학문제가 어렵게 출제되다 보니 비문학교재와 독해력에 관한 관심이 점점 내려와서 지금은 초등학생들도 독해력을키우기 위해 교재를 사용하고 있다. 최근 몇년 사이 정말 많은 독해력 교재가 출간되고 있다는 생각이든다.

지학사 독해력은 먼저 우리집 중학교1학년 청소년이 #중학비문학독해연습 을 먼저 풀어봐서 교재는 좋은것이라 믿고 풀기 시작했다.

독해력 자신감은 총 6단계로 구성되어 있고, 개개인의 수준에 따라 책을 선택,학습할 수 있다.

평균적으로 3단계가 3학년이되겠지만, 처음이거나 조금 독해 수준이 낮다 싶으면 한단계정도 낮춰 풀어보는것도 방법이다.

 

 

3,4단계의 차례를 살펴보면, 총 36회 완성으로 독해기술6회, 독해 적용 30회로 구성되어 있다.

독해적용은 설명문, 보고서, 논설문, 시, 오대장, 이야기 토론문, 전기문 등 다양한 지문을 수록했고, 사회,과학, 국어 뿐만 아니라 음악, 미술 , 체육까지 모든 과목에 적용되는 알찬 구성을 하고 있다.

나는 특히 6개의 독해 기술을 따로 다뤄부는 이 부분이 참 좋았다. 독해를 어떻게 엄마표로 시작해야 하나 고민을 했을때 이 6개의 독해 기술이 많은 도움을 줬다.

이 책에서는 이 부분만은 꼭 알고 지나가자라고 생각하고, 설명내용을 꼼꼼히 살펴보고, 독해 기술을 연습문제로 풀어보았다. 반복 학습은 역시 어떤 과목이든 효과가 있는법~!

3단계,4단계의 독해 기술편 목차이니 참고하면 좋을것 같다.

 

 

이 4단계의 마지막 독해적용하는 지문이다.

이 지문을 읽을때는 아이가 참 즐거워 하며 읽었다. 4학년 1학기 과학단원중 혼합물 분류하기가 있다며 지문은 재미있게 읽더니 한문제를 틀리곤 많이 아쉬워한다. 왜아니냐며 줄까지 팍팍 치더니, 문제를 잘못읽었다고, 아는 내용의 지문이라서 잘 풀려고 했는데 빠르게 하다보니 실수했다고 한다.

뭘해도 너무 귀여운 막둥이 어린이는 마지막 지문까지 잘 마무리 했다.

 

 

 

우리집 어린이는 지문듣기 서비스를 거의 이용하지 않았지만,

초등 저학년 어린이들은 매우 유용한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일단 QR코드로 되어 있어서 따로 CD를 넣어서 들을 필요가 없어 매우 사용이 간편하고,

음독을 하는 저학년 어린이는 독해력 향상에 도움을 줄것 같다.

또한 지문을 이해하지 못해 다시 복습하고자 하는 고학년 학생들에게도 매우 효과적이란 생각을 해봤다.

우리집 어린이가 좋아했던 독해일지 기록판은,

체점을 하고나서 많이 틀려서 엄마의 구박을 받으면서도 스티커를 상황에 맞는것을 붙이면서 기분 전화를 하고,

칭찬 스티커만 붙이고 싶어서 더욱 꼼꼼히 하려고 하는 모습이 보였다.

3단계 때는 맞은것을 쓰고 붙였는데,

4단계는 아무래도 오답률이 적어져서 틀린것을 표시하고 붙이가 되었다.

 

 

지금도 역시 내 생각은 교재보다는 책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아이의 독서가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점검이 필요하거나, 편독이 심할 경우는 교재를 사용해도 좋을것 같다.

다만, 교재를 선택할때는 신중하고, 질적으로 훌륭한것으로 사용하는것이 좋다 생각한다.

우리집 같은 경우 4단계가 끝나고, 좀 쉬다가 5학년이 되었을때 5단계,6단계를 하려고 했는데 일단 어린이가 계속 하고 싶다고 하니, 하루 지문 한개를 목표로 2학기때 5단계로 시작해야겠다.

워낙 비문학영역 특히 논설문, 토론문등을 어려워 하고, 또한 이 분야의 책은 읽으려 하지 않으니 꾸준히 이렇게 독해력을 키워 나가는것도 좋겠다.

책 제목대로 아이의 독해력 자신감은 하늘을 뚫을기세로 성장했다.

그것만으로도 우리집에서는 사랑받는 교재가 될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