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혹하는 글쓰기 - 스티븐 킹의 창작론
스티븐 킹 지음, 김진준 옮김 / 김영사 / 200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스티븐 킹의 창작론' 이라고 표지에 써있다. 인터넷으로 글을 올리기도 하고, 편지나 일기, 시를 쓰는 것을 스스로 즐긴다. 즐거워서 글을 적긴 하지만, 글을 다 적은 순간 부터 두려움은 시작된다.글쓰기에 대해 모르고 있다는 자책인듯 하다.

유혹하는 글쓰기 까지는 아니라도 글을 쓴뒤 막연한 두려움이라도 없앨 심산으로 책장을 넘겼다. 대학에서 [작문] [말과 글] [문학의 이해] [서양문학의 이해] 라는 강의를 들었다. [서양문학의 이해]는 자랑스럽게도 F학점이라 2번 이나 들었으니 5과목을 글쓰기나 읽기에 투자했다. 책 한권이 위에 열거한 모든 강의 보다 1000배 쯤 많은 도움이 됐다. 글을 쓰고 보는 것만 본다면 인생의 전환이라고 표현 할 수도 있다.

지은이는 글쓰기에 대해 기본을 이야기 한다.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책을 읽고 쓰야 된다고 한다. 그리고 문장과 단어에 관해서 충고 한다. 특히 기억에 남는 부분은 부사를 생략하고 수동태로 문장을 쓰지 말라는 것이다. 글을 쓰며 중요한 것은 자신이 잘 알고 있는 것을 쓰되 누군가 대상을 갖고 창작에 임할것을 충고한다.

예로써 존 그리셤 의 이야기를 한다. 일부 평론가들로 부터 혹평을 받기도 하지만 존의 글은 자신이 직접 겪은 곳의 이야기를 빠르고 깔끔한 문장으로 소화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읽는 다는 것이다.

유혹하는 글쓰기는 작가 지망생이 읽어야 할 종류의 책인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그런 식으로 단정지을 필요는 없다. 글쓰기는 특정한 사람이 공부를 많이 한 대가로 글을 많이 썼다는 보상으로 주어지는 특별한 껌이 아니다.

글쓰기는 소설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지은이의 창작이 포함된 모든 활자는 글쓰기라고 생각하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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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줄 긋는 남자 - 양장본
카롤린 봉그랑 지음,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 200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을 보고 읽어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올초부터 의도적으로 책의 장느와는 상관없이 밑줄을 그으며 책을 읽고 있기 때문이다.

파리에 살고 있는 콩스탕스라는 25살의 처녀는 때때로 잡지에 글을 기고하며 살아가는 꿈과 상상력이 남다른 처녀다. 그녀는 현실의 남자를 사랑하지 않고 한 작가를 사랑할 만큼 상상력이 풍부하다.어쩌면 그만큼 외롭게 살고 있다. 동네의 도서관에서 책을 발견하게 된다. 그 책엔 누군가 자신만을 대상으로 밑줄이 그어져 있다.그 책을 다 읽고 나면 또 다른책을 소개하며...미스테리 같은 숨박꼭질 끝에 밑줄을 그으며 자신에게 이야기 하는 사람을 만나지만, 도서관 사서의 거짓말임이 드러난다. 그렇게 만난 남자와 사랑에 빠진다는 어쩌면 간단한 이야기 이다.

누군가로 부터 특별한 관심을 갖고 있는 이들이 똑같은 책을 보았다면 주인공처럼 느끼지는 않았을 것이다. 콩스탕스는 머리로만 하는 사랑에 빠져 있었으리라... 이제 그 사랑을 현실속에서 찾기 위해 밑줄 긋는 남자를 찾아 나선다. 결국 밑줄 긋는 남자를 발견하지는 못하지만 그녀는 자신의 옆에서 그녀를 사랑해 주고 도와주는 남자를 만난다. 밑줄긋는 남자를 찾으면 자신의 존재는 무의미해지는 것을 알면서도 그녀를 헌신적으로 돕는 모습에 주인공은 이제야 현실의 사랑을 발견한다.

사랑은 머리로 하는 것이 아니다. 사랑은 신이 내리는 선물이 아니다.사랑은 내 주위에 있는 이들에게서 발견하게 되는 ' 생활의 발견 ' 임을 느낀다. 타인을 위해 자신을 던질 수 있는 이는 바로 사랑받을 자격이 충분히 있음을...

겨울, 아직도 방안에 박혀 머리로만 사랑을 상상하고 갈망하는 이들은 이 글을 읽고 '생활의 발견'을 위해 주위를 둘러 보았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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