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적 리얼리즘의 탄생 - 오타쿠, 게임, 라이트노벨
아즈마 히로키 지음, 장이지 옮김, 선정우 감수 / 현실문화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이 사람은 1999년 자크 데리다에 관련 된 책인 

『존재론적, 우편론적』으로 인문 서적으로 이례적으로 베스트셀러에 오를 정도로 

히트를 친 책을 썼지만, 그 이후로는 서브컬쳐 비평가로서의 길을 선택하여, 

그와 관련 된 책을 지은 특이한 사람이다.


2001년도에 나온 책 『동물화하는 포스트모던――오타쿠에서 본 일본 사회』에 이어나온 

후속작인 2007년도에 나온 책 『게임적 리얼리즘의 탄생』까지, 

2010년도에는 이제 서브컬쳐물을 비판하지 않아도, 
평론가들의 세대 계층이 바뀌게 되면서, 

자신이 이제 평론을 할 필요 없을 정도로 충분히 평론가들의 물갈이가 되었다며 
이제는 자신이 윗세대가 되었다며 스스럼없이 비평가로서의 행보를 멈추기도 했다. 
이 책은 동물화하는 포스트모던 2라는 이름 하에 진행된 프로젝트(?)이다. 

그렇지만 위의 책을 읽지 않아도 충분히 이해할수 있도록 썼다고 하지만, 

그래도 쉽지만은 않은 책이다. 2007년도에 나온 책이라 1년만 지나도 유행이 

변하는 책들 중의 하나가 오타쿠 서적들인데, 얼마만큼 지금과 맞을지 모르겠지만...

 

라이트 노벨의 특징들은 바로 캐릭터다. 평소에 애니메이션을 즐겨보지 않았다면, 

이런 데이터베이스처럼 정형화 되어진 캐릭터들이 왜 이렇게 행동하는지 알수 없다는 이야기다. (일종의 그들만의 규칙들과 용어로 채워져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문화 평론가들은 현실을 바탕으로 하는 문학들을 

바탕으로 평론들을 전개하기 때문에, 그러한 기준으로 바라보게 된다면 

비현실적인 요소들이 가득하고 게임처럼 소비적인 문화인 서브컬쳐물은 

비판 받을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다. 

어른의 기준으로 청소년을 나쁘게만 바라보지 말란 이야기구만. 


이 세대들이 성장하게 된다면, 지금의 유행하고 히트치는 책들이 

십수년이 지나서 팝 문학의 대부(?)인 무라카미 하루키와 같은 평가들를 받으면서

또 다른 문학의 특징 중의 하나로 탈바꿈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한다는 

희망적인 이야기를 한다.

 

책은 이러한 이론 전개를 약 100페이지 정도 할애하고, 

나머지 부분들은 자신의 입맛에 맞게 소설이나 게임들을 그 이론에 맞추어서 비평을 하는데, 

책이나 게임에 아는 게 없으니, 그냥 중요 부분들만 술렁술렁 읽고 넘어갔다.

게다가 소개하는 책들 중에서 관심가는 책들은 국내 출간된 책들이 없어서 

책을 읽을수도 없다는건 아쉬운 점...

 

이런 마이너한 서브컬쳐들을 비평하고, 

이론을 만들어 간다는게, 한편으로는 신박하고, 부럽기도 하다.

아직도 우리나라는 이런 장르소설들에 대하여 너무나도 안좋은 시각들에 치우쳐 있다. 


언제쯤 우리나라에도 이런 사람이 나올수 있을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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