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심부리지 말지어다 옛날옛적에 19
이상교 지음, 서미경 그림 / 국민서관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나친 욕심은 반드시 죗값을 치를 것이며, 선한 씨앗을 뿌린 이는 반드시 선한 열매를 얻을 것이다.
뒤표지의 문구와 함께 앞표지에 노스님이 합장하고 있는 모습과 꽃과 나비가 있어서 무언가 깨달음을 알 수 있을 것 같은 책입니다.
어느 봄 날 금강산에 있는 절 유점사에 공양간에 쌀이 바닥이 나서 노스님이 산 아랫마을로 탁발을 나서기로 합니다.
누구라 할 것 없이 먹을 양식이 귀한 보릿고개라 노스님이 목탁을 두드려도 사람들은 하나같이 빈 두 손을 모아 합장을 할 뿐입니다. 개울 건너 이웃 마을에 농가가 들어와 노스님이 목탁을 두드리니 부부가 마치 기다렸다는 듯이 흰 쌀 한 됫박을 탁발 자루에 부어주니 스님이 놀라서 묻습니다.
시아버지 제사라 모아둔 쌀인데 시아버지가 꿈에 나타나 유점사 노스님이 시주를 청하면 그 쌀을 내어드리라 했다고 했습니다.
노스님은 고마워서 마실 물 한 바가지와 튼튼한 새끼줄을 두어 발 내주라고 한 뒤 물을 마신 후 서까래에 새끼줄을 달아서 주문을 외웠습니다. 노스님이 새끼줄을 한 번 잡아당기면 식구들이 꼭 하루 먹을 쌀 한 됫박이 나올 것이라고 그 대신 꼭 하루에 한 번만 당길 것을 당부했습니다.
부부가 새끼줄을 담겨보니 딱 그만큼의 쌀이 나왔습니다. 얼마 뒤 남편이 스님과의 약속을 어기고 한번 더 당겨보니 또 쌀이 나와서 부부는 욕심을 내고 그 쌀을 팔아서 쌀 부자가 됩니다.
한참이 지나 궁궐 곳간의 쌀이 없어져서 그 도둑을 잡는다는 방이 붙었는데 갑작스레 쌀 부자가 된 부부는 한양으로 잡혀갑니다. 포도대장에서 유점사 노스님의 이야기를 털어놓자 노스님이 잡혀와서 사실대로 이야기를 합니다.
곳간에 그득 쌓인 쌀은 썩기도 하고 쥐가 먹기도 해서 부부의 가난함이 가여워서 작은 술수를 부린것 뿐이라고 합니다.
포도대장은 부부는 재산을 모두 내놓고 풀어주고 노스님은 술수를 부린 죄를 물어 옥에 가두라고 했습니다.
노스님은 부탁이 있다며 종이와 먹과 붓을 내어주라고 하고 스님은 금강산을 그리고 그림 속 흰말에 올라타서 그림 속으로 조그맣게 사라집니다.
그 부부가 욕심을 부리지 않았다면 그 부부는 평생 하루하루 먹을 쌀 걱정은 없이 살았을 것입니다. 재산을 모조리 뺏기고 노스님을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했으니 편안한 마음으로 하루를 보내는 것은 이제 힘들어졌을 듯 합니다.
저도 욕심 날 때가 있지만 이 책을 생각하면서 욕심을 버리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책의 서평단에 선정되어 직접 읽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