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짓바람 아빠들이 온다 - 1등을 만드는 작은 관심의 차이
SBS스페셜 제작팀 지음 / 망고나무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여섯 살과 세 살 된 딸아이를 키우고 있는 아빠입니다. 주로 아이들의 책읽기와 교육을 도맡아 하고 있는 아내가 이 책은 아빠가 꼭 읽고 소감을 말해달라고 해서 책을 받아 놓고 며칠이나 버티다 읽어본 책입니다. 엄마랑 많은 시간을 보내고 엄마와 책읽기, 놀이, 노래하기 등 아이들에게 편한 건 아무래도 엄마라고 생각해 아빠로써 아내가 도움을 요청한 부분만 도와주려고 했었죠. 책을 읽다 보니 아빠들의 노력으로 자녀가 좋은 성적을 얻고 좋은 대학에 진학하는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기존 아빠들이 직장생활에 찌들어 체력적으로 지치고 자녀교육과 오랜시간 동떨어져 직접적인 도움을 주지 못했다면, 요즘 아빠들은 적극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함께 계획하고 주도적으로 점수를 얻는 방법을 모색해 자녀가 좋은 성적을 얻는 데 있어 걸림돌을 제거하고 목표를 매끄럽게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목표를 위해 함께 뛰고 준비하는 아빠들이 모두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는 결론은 아이 교육에 대한 아빠의 입장에 더욱 혼란을 가져왔습니다. 내가 아내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나? 아내가 하고 있는 아이 교육을 지켜보기만 해야 하나? 아내와 분야를 나누어 도와줄까? 아이가 원하지 않으면 어떡해야 하나? 무언가 결심을 하기도 전에 고민만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책장이 넘어갈수록 아빠가 숟가락으로 밥을 떠먹여 줄 필요는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내 아이의 능력을 믿고 지지해 주는 것 만으로도 아이의 잠재력을 끌어내고, 자신감을 키워줄 수 있다는 사례가 많은 것 같네요. 아빠로서 아이가 하고 있는 공부에 대한 생각, 관심분야 등을 들어주고 같이 고민하고 생각을 나누고 해결책을 찾아보는 과정을 함께하는 것으로도 정서적으로 아이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안정감을 주게 되리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처음 이 책을 읽으며 다른 아빠들이 아이를 좋은 대학에 보낸 구체적인 노하우를 얻으려 했던 저는 오히려 제가 좋은 아빠가 되기위한 노력이 필요하겠구나 라는 걸 깨달았습니다. 좋은 아빠, 친절한 아빠, 재밌는 아빠, 편한 아빠로만 곁에 있어도 내 아이의 정서와 학습환경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 책은 서평단에 선정되어 직접 읽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