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트2024 : 부자 되는 트렌드
효라클(김성효) 외 지음 / 잇콘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트 2024 : 부자 되는 트렌드>는 국내외 주식, 부동산, 재개발 및 재건축 등 8개 분야별 실전 고수들이 2023년을 돌아보고 2024년 돈의 흐름에 대한 인사이트를 아끼지 않고 담은 책이에요.


올해의 주요 경제 정책과 이슈들을 리뷰하고 다음 해에는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저자분들의 이야기를 열심히 따라가보니 막연히 떠다니던 정보들이 정리되고 시야가 확대되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그냥 무작정 열심히 노력만 했던 게 아니라,

세상의 트렌드를 정확하게 읽고

돈이 될 만한 곳에 시간과 노력을 쏟아부은

사람들만이 결국 부자가 된다.

p. 7



재테크 도서를 보면 각기 다른 책인데도 마치 한 사람이 내는 목소리처럼 동일하게 강조하는 내용이 있어요. 평소 꾸준하게 공부하면서 기회가 왔을 때 즉각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효라클님이 머리말에서 언급하셨지만 무작정 공부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 세상의 트렌드를 읽고 돈이 될만한 곳에 노력을 쏟아붓는 것이 기대하는 결과에 보다 빨리, 가까워질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것 같아요.



2003년 우리나라의 경제는 ‘모나리자 이코노미’라 표현될 정도로 방향성을 예측하기 어려웠다고 합니다. 보는 각도에 따라 미소가 다르게 보이는 모나리자처럼 모호해서 만들어진 표현이래요.



전쟁이나 기후 위기에서 비롯된 물가 상승부터 무역수지 악화, 세수 감소처럼.. 예측은 커녕 진행 중인 투자의 방향조차도 혼란스러울 정도였다고요.



하지만 아무리 상황이 어려워도 주가는 수급이 좌우하니 시장 참여자들의 습성을 관찰하고 트렌드를 빨리 따라가는 사람이 살아남는다고 저자는 강합니다.



예를 들면 진짜 맛있는 음식을 파는 곳, 역량이 차고 넘치는 기업이라도 남들이 가치를 알아주기만을 그저 기다린다면 도태되기 십상이고 반대로 특색 없는 식당이었더라도 트렌드에 부합하는 마케팅에 심혈을 기울이면 점차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그런 세상이죠.



국내 주식 분야에서 저자는 저궤도위성을 이용한 통신사업, 중국을 대체할 시장의 적극적인 모색, 전기차 소모품 교체 주기, 키오스크, 파리 올림픽을 대표적인 키워드로 뽑았습니다.




미국 주식 분야의 주요 키워드는 대선, AI 반도체, 포스트 차이나 인도, 이렇게 세 가지였어요. 대선의 결과에 따른 영향도 크겠지만 미국은 점차 강경한 자국우선주의 입장을 취하고 있어서 주식 시장이 불안정해지고 변동성이 커진다는 부분이 두드러지는 특징이었습니다.



부동산의 경우 저자는 아무리 예측이 어려워도 구체화 가능한 지표를 분석해서 유추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고 강조했어요.



자산 가치를 늘리기 위해 ‘인서울’은 갈수록 치열해지는 상황이고 이는 서울 및 수도권과 지방의 심각한 양극화를 초래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분양가 상승으로 청약 경쟁률은 지속적으로 상승 중이며 구축 아파트의 경우 일부 지역 또는 선호 단지로 몰리는 거래집중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해요.




재건축, 재개발 분야에서는 수요에 걸맞는 공급 확대를 위해 규제 완화 및 사업 속도 등 시너지를 목표로 하는 정책과 관련 사업 방식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줍니다.




서울의 주요 재건축 재개발 구역의 위치와 교통, 특성 등을 상세히 알 수 있었어요. 👍




단지내상가 투자는 이전까지는 그저 ‘오래되고 좁은 상가를 왜??’ 라고 생각했는데 저자의 설명을 들어보니 세상 이렇게 기발한 틈새가 없더라고요.




단지내상가는 땅 투자, 입주권을 염두에 둔 투자라고 봐야 한대요. 물론 재건축 가능성이 높을 경우에 해당되죠. 지은지 30년 가까이 되어가는 1기 신도시 속 상가를 주목해야 합니다. 지금이 최적기이며 찾아보면 전망 있는 곳이 다수 있다고 재차 강조하셨어요.



이 외에도 외식업 및 창업 트렌드, 세금 및 정책 트렌드 부분을 통해서도 굉장히 유용한 정보가 많았습니다. 저자의 예측대로 이미 빠르게 유행하고 벌써 포화된 업종도 보여서 신기했다니까요. 외식, 창업쪽은 점점 스피드가 요구되는 것 같아요. 웬만한 아이디어와 속도 아니고는 도전 자체가..;;




세금의 경우 집을 사는 것 만큼이나 정말 중요한 부분인데.. ‘나는 진짜 무지하구나.’를 연신 느끼게 했던 주제였습니다. 현 정부에서 워낙 변경 및 적용하는 내용이 많다보니 정신이 하나도 없더라고요.



<부트 2024 : 부자 되는 트렌드>를 다 읽고 나니 어떤 큰 그림이 눈 앞에 그려지는 듯 했어요. 이제 각 분야별로 눈에 들어왔던 내용, 관심 있던 내용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찾아보고 공부 해봐야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글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