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룰 메이커 - 다 주고 더 받는
임춘성 지음 / 쌤앤파커스 / 2024년 5월
평점 :
요즘 세상에서, 요즘 비즈니스는 사뭇 달라야 한다는 저자.
<룰 메이커>에서는 스타트업 또는 벤처기업으로도 불리는 33개 성장기업의 사례를 통해 저자가 말하는 룰 메이커란 무엇인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책에 나온 사례 중 제가 알고 있는 기업&서비스는 당근마켓, 무신사, 카카오모빌리티, 클래스101, 쿠팡이츠, 오늘의집, 제페토 정도네요. ^^; 아, 최근에 블로그 이웃님 글을 통해 꾸까도 알게 되었어요. ㅎㅎ
줄 수 있는 것은 다 주되 소비자/고객에게서 상응하는 것을 받는 게 아닌 세상을 통해 더더 많이 받자,라는 저자의 말이 어느 정도 감잡히면서도 '그럼 어떻게?' 궁금해지더라고요.
함께의 힘으로, 의지로, 목적한 바에 수월히 도달할 수 있는 구속경제를 적극 활용하는 트레바리.
초연결사회의 이점을 취합한 크레이버.
각기 자신 있는 분야만을 고수하는 것이 아닌, 영역 밖으로도 도약을 준비 중인 마이로와 레드빅 등..
기존의 사고방식으로는 도달하기 어려울 만큼 기발하고 신박한 사업 유형이 많았습니다.
다양성이 다양성으로 증폭되는 시대라고 합니다. 이 시대 비즈니스의 이해관계자, 고객과의 관계는 더욱 복잡하고 복합적일 것 같아요.
그런 상황에서 지금까지 고수하던 선택과 집중으로는 더 이상 고객을 만족시키기 어렵겠죠. 스타트업은 고객의 불편과 고충에서 스타트한다는 말이 꽤 인상적이더라고요.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하는 예리하고 강력한 질문의 힘이 또한 스타트 기업의 강점이라고 해요.여러분의 질문은 무엇입니까? 저자의 물음에 개인인 저도 많은 생각이 지나쳐갑니다.
능력 출중한 스타트 기업들을 소개하며 게임체인저, 룰 메이커로서의 면면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해주어 유익한 책이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자승자박 의무만 있는데 세속의 비즈니스가 되는 게 있습니다. 돈도 내면서 스스로를 구속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입니다. 저는 이를 ‘구속경제‘라고 부릅니다. - P29
미래 기술사회에서는 어떤 역량이 중요한지, 어떤 역량을 키워야 하는지 물어봅니다. 저는 단연코 ‘연결역량‘이라고 얘기합니다. - P37
여러분 회사 상품의 그릇은 무엇이고 음식은 무엇입니까? - P114
할 수만 있다면, 가능하면 빅데이터와 스몰놀리지, AI와 사람, 넓게와 깊게, 이 모든 것을 함께 추구해야 하지 않겠습니다. 이들의 조화와 비율, 순서와 비중만이 중요할 뿐입니다. - P126
쿠팡이 적자를 보며 치킨게임을 하는 이유, 그런 회사에 손정의가 수조 원을 계속 투자하는 이유에 대해서 여러 의견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설득력이 있어 보이는 것은 한국 유통물류시장의 플랫폼을 독점하고자 한다는 것입니다. - P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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