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뚱뚱하다 베틀북 고학년 문고
최승한 지음, 한태희 그림 / 베틀북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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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읽고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




먹는 게 세상 무엇보다 좋은 제방이는

탐스럽게 볼록 튀어나온 자신의 배를 사랑하고, 

동네 어른들로부터 '호빵맨'이라 불리지만

그런 자신을 소중하고 귀엽게 여깁니다. 



부모님은 제방이의 건강을 걱정하시긴 했어도

잘 먹고, 자신감 있는 아들의 모습을 늘 지켜봐 주셨죠. 



제방이에게는 먹는 행위나 음식에 대한 철학이 있는 것 같았어요. 

편의점 간식들조차 대충 고르지 않을 뿐더러 

부모님이 운영하시는 식당에서는 그럴싸한 한 상을 

스스로 차리고 감사히 먹을 줄 아는 아이였거든요. 



하지만 우리 사회에서 뚱뚱한 외모는 

자기 관리에 철저하지 못하다는 평가나 

건강에 대한 적신호로 여겨져 비난을 받기도 해요. 

제방이가 체육 시간에 뜀틀을 성공적으로 넘었음에도 

외모 때문에 뒤에서 험담을 들었던 것처럼요. 



평소 관심 있던 여자 친구에게서 그런 말을 들었으니 

제방이의 충격이 어떠했을지는.. 아마도 상상 이상일 거예요. 

제방이는 문득 자신이 초라해 보이고 창피하다 못해

너무 슬펐습니다. 



그 때문에 다이어트를 결심했다가 

뜻대로 되지 않자 폭식하고 좌절하던 모습은 

무척이나 안타까웠어요. 



하지만 제방이는 자기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사랑할 줄 아는 아이였고

그리고 늘 제방이를 지지하고 응원해주는 가족이 있었기에

힘든 순간을 잘 버틸 수 있었죠. 



고통과 역경의 시간들이 있었지만, 누가 억지로 시켜서가 아니라

어린 제방이 스스로 그러한 결정을 내렸다는 것 

그리고 결국은 자신만의 모습을 더욱 사랑하고 아끼게 되었다는 점에서

정말 대견하고 뭉클했습니다. 



수려한 내장산과, 마치 제방이의 '먹방'을 보는 듯했던 

갖가지 음식의 묘사가 인상 깊었던 책이었어요. ^^ 















   

세상 사람들이 맛난 음식을 이렇게나 많이 만들어 놓았는데 맘껏 먹지고 못하고 죽는다면 얼마나 슬플까 하는 생각이 오래전부터 제방이 머릿속에 들어 있었다. 제방이는 진심으로 움직이는 것보다 먹는 것이 좋았다. - P24

제방이가 어떤지 위에 올라가서 보고 오라는 엄마의 말에 잠시 올라온 아빠는 제방이가 먹다 말고 처량해진 표정으로 앉아 있는 모습을 보고 안타까운 시선을 던졌다. - P103

변한다는 것은 한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꾸준히 노력했을 때, 아이들의 생각 속에 깊숙이 박혀 있는 자신에 대한 고정관념이 변화된다는 것쯤은 제방이도 알고 있었다. 한 번에 쉽게 되는 일은 없다. - P134

나는 여전히 뚱뚱하다. 하지만 뚱뚱한 것이 더 이상 창피하지 않다. 맛있게 먹고, 잘 싸고, 신나게 움직이고, 가족들, 친구들과 함께 웃으며 지낸다. 아무도 내가 뚱뚱한 것에 신경 쓰지 않는다. 나는 행복하다. - P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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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은 이사 중!
곽수진 지음 / 미디어창비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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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읽고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




겁 많은 꼬마 유령이 혼자는 너무 무서워 

함께 살 친구를 찾아야겠다 다짐합니다. 



그 존재가 유령이니 만큼 어딜 가나 환영받지 못할 것 같은 

불길한 생각이 드는데.. 그래도 꼬마 유령이 살기에 딱 좋은

안식처를 찾으면 좋겠어요. 



침대 밑이나 옷장 속의 아늑함이 좋았지만, 

어린 친구들에게는 달갑지 않은 존재일지 모릅니다. 



해적선에서 만난 친구들은 모두 친절하고 재미있어요.

하지만 아무리 춤추고 노래하는 게 즐거워도

밤새도록 노는 건 너무하잖아요.


광고에서 본 유령의 집, 뱀파이어들이 사는 크고 멋진 성, 

바닷속 가라앉은 해적선 등을 찾아가 봤지만 

모든 조건이 만족스러운 것은 아니었죠.  



마치 우리가 집 혹은 룸메이트를 구할 때처럼 

마음에 드는 게 있다면 무시할 수 없는 단점 또한 존재하기에

결정짓기 어려운 상황과도 같았지요. 



문득 어릴 적 보았던 추억의 영화 '꼬마 유령 캐스퍼'가 생각났어요.

캐스퍼처럼 이 책의 유령 역시 귀엽고 무해하게만 느껴집니다. 

거울에 비친 자기 모습에 놀랄 만큼 겁이 많고

곁에 누군가를 필요로 하지만, 또 은근 까다로워요. ㅎㅎ



그렇지만 중요한 보금자리를 정하는 일이니 당연한 것이겠죠. 

그러한 과정이 있고 나서야 필연적으로.. 

가야할 곳과 연결되는 게 아닌가 싶고요. 



죽기 전의 기억과 감각이, 잠시 헤맸을지언정 

죽음 이후에도 그 존재를 친숙한 곳으로 인도한다는 게

슬프고 먹먹했습니다. 



살고 싶은 집, 함께하고 싶은 사람 혹은 이미 함께인 

소중한 가족을 위하는 마음을 더욱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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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적을 내리는 트릉카 다방
야기사와 사토시 지음, 임희선 옮김 / 문예춘추사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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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회란 인생에서 일어나는

가장 가까운 기적이다.


저녁이면 반찬거리를 사러 나온 사람들로 활기찬 도쿄 구도심의 상점가, 그 중간 어디쯤에 서면 마치 비밀스러운 골목길로 안내하는 듯한 치즈냥이를 만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모습을 감춘 골목 안쪽 막다른 길에서 방갈로처럼 세모난 지붕이 뾰족 솟은, 차분한 느낌의 갈색 건물을 만나게 되죠. 바로 트릉카 다방이에요.



<기적을 내리는 트릉카 다방>은 이곳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세 편의 이야기가 옴니버스 형식으로 전개됩니다. 트릉카 다방을 드나드는 사람들이 중심인물도 되고 동시에 주변 인물도 되어서 그런가 각각의 이야기라기보다 묘한 연결감이 느껴지는 하나의 이야기 같았어요.



트릉카 다방에서는 일명 마스터라 불리는 다치바나 이사오와 그의 딸 시즈쿠 그리고 우연히 아르바이트생이 된 대학생 오쿠야마 슈이치가 함께 일하고 있어요.



트릉카 다방에 와서 대뜸 슈이치의 손을 잡고, 전생에 연인이었다며 믿기 힘든 이야기를 꺼낸 유키무라 치나츠.



어린 시절 가정불화와 부모님에게 입은 상처 때문에 슈이치는 자신의 마음을 열어 보이지도, 그렇다고 상대의 마음을 받아들이는 것 또한 익숙지 않은 어른이 되었거든요. 그런 슈이치가 치나츠로 인해 서서히 마음의 빈 곳을 채워가는 모습이 따뜻했고 보기 좋았습니다.



자신으로 인해 상처받을지 모를 상대와, 그럼에도 불구하고 곁을 맴돌 수밖에 없었던 치나츠의 진심이 밖으로 터져 나오는 순간이었죠. 슈이치는 기억하지 못하는 그 오래전 기억이 치나츠에게 있어 삶의 유일한 즐거움이었을까 싶어 안타까웠어요.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실수를 하고 흑역사라며 오랜 시간 괴로워합니다. 부정적 기억과 말이 또 그렇게 잘 떠오르고 쉽사리 잊혀지지 않는다면서요? 하지만 찬찬히 돌이켜보면 그저 지나친 좋은 기억, 애틋한 추억이 분명 더 많을 거예요. 슈이치가 잊고 지냈던 것처럼요.


마음을 감싸고 있는 두터운 벽을 밀어내려면 슈이치와 치나츠처럼 언젠간 용기를 내야겠죠? 단, 가급적 시간을 오래 끌지 말 것! 우리의 기억처럼 희석되고 희미해지면 진심을 전하기 더욱 어려워질 테니까요.


두 번째 이야기는 성공만을 좇으며 진정한 사랑과 건강마저 잃은 중년 남성 누타마 히로와 트릉카 다방의 쾌활한 단골손님 혼죠 아야코의 먹먹한 사연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마스터의 딸, 자칭 트릉카 다방 마스코트 시즈쿠가 상실의 터널을 빠져나와 다시금 밝고 건강한 아이로 거듭나는 코끝 찡한 이야기예요.


오래 봐온 시간만큼 나는 그 사람을 잘 안다고 생각할 수 없는 게, 우리는 죽을 때까지 타인을 잘 알 수는 없을 것 같아요. 이해하려 노력하는 거고 쉽게 단정짓지 않을 수 있는 거죠.



트릉카 다방의 등장인물들이 그런 모습을 보여줘서 감동이었어요. 한때는 실수하고 후회도 했지만요.



마스터가 내려주는 것처럼 향긋하고 깊은 맛의 커피가 있고, 무심하면서도 배려 있는 슈이치 같은 알바생과 천방지축이지만 격의 없이 털털한 시즈쿠처럼 귀여운 마스코트가 있는 곳 없나요~? 저도 트릉카 다방이 시급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읽고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



그날 밤에 내린 눈처럼 그런 사소한 일들이 하나둘씩 내 안에 쌓이면서, 우리의 관계는 겨울 끝자락에 다가갈수록 서서히 변해갔다.
- P69

누군가를 위해 내가 바뀌고 싶다고 생각하는 게 이렇게 기분 좋은 일인지 몰랐다.
- P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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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이랑 나랑
린다 수 박 지음, 크리스 라쉬카 그림, 김겨울 옮김 / 미디어창비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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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읽고 솔직히 작성한 글입니다"




책에 대한 찐한 사랑이 묻어나는 그림책 <책이랑 나랑>을 번역한 분이 김겨울 작가님이시네요?! <책이랑 나랑>에는 진심으로 책을 아끼고 사랑하는 아이들이 나옵니다. 이 아이들은 과연 어떤 책을 읽고 책과 그토록 돈독한 친구가 되었는지 참 궁금하고 부러운 마음입니다. ^^



좋아하는 책, 재밌게 읽고 있는 책은 늘 가까이에 두잖아요. 책이 잘 있는지 눈으로 확인하기도 합니다.



예전엔 책을 고이 모셔두고 조금의 접힘도 허용하지 않았지만, 지금은 책을 진심으로 아끼고 즐기는 방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어요. 소중한 책에 어릴 적 묻힌 크레파스 자국이 남아있다거나 어제 먹은 케첩이 묻었다는 책 속의 어느 아이처럼요.




책을 사랑하고 일상에서 책과 단단한 유대관계를 맺은 아이들이 정말 사랑스럽습니다. 책 속으로 한번 빠져들어가 본 사람이 또다시 책을 펼쳐보게 되는 거죠. 초기에 어떤 책을 만나느냐도 참 중요한 것 같아요.



서가와 서가 사이에 서서 수많은 책들의 책등을 바라보면서, 까마득하게 넓은 이 세상을 어떻게 탐험할지 고민하곤 했습니다. 때로는 그저 가만히 서 있는 것만으로도 책이 나의 등을 토닥이는 느낌이 들어 괜스레 눈물을 슥 훔치기도 했지요.

- 옮긴이의 말-


많은 사람들이 책과 연결되고 그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면 정말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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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인생 최악의 일주일 1 : 월요일
이바 이모리스.맷 코스그로브 지음, 김영진 옮김 / 비룡소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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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찬도서

#비룡소서평단



학교에서 있었던 속상한 일로, 집에 와서는 "이번 생은 망했어!"를 자꾸 외치던 아이 생각에 이 책의 서평단 소식에 귀가 솔깃했어요.



사실 표지를 넘겨 이 복작스러운 화면을 보자마자 책을 살짝 덮었어요. ㅋㅋㅋ 내용 중 그림도 많고 폰트의 크기나 종류도 엄청 다양하게 나와서, 이거 엄청 정신없는 책이 아닌가 겁부터 났거든요. ^^



하지만.. 아니 일주일 내내? 얼마나 끔찍한 일이길래? 궁금증을 마구 불러일으키는 주인공!



우리가 어쩌다 한 번 마주치는 불운을 저스틴 체이스는 월요일 하루에 모두 겪는다니, 읽기도 전에 마음을 다잡게 되네요?



엄마가 재혼을 하게 되면서 저스틴은 아빠와 함께 지내게 되는데요. 새로운 동네, 새로운 학교 그리고 친구들을 만나고 적응할 일이 참 걱정되겠어요. 멋진 첫인상을 남기고 싶은 마음과 달리 학교 생활은 첫날부터 우여곡절, 저스틴에게 여러모로 시련을 겪게 합니다.



이중인격이 아닌가 싶도록 이상한 아이, 엄격한 선생님, 저스틴의 이미지는 안중에도 없는 뱃속 사정 등등.



일주일 동안 저스틴에게는 과연 어떤 사건들이 벌어질까요? 시련을 겪으며 조금씩 단단해지고, 저스틴을 아껴주는 진짜 친구를 사귀게 되면 참 좋겠습니다.



처음엔 정신없고 산만한 책이 아닐까 지레짐작으로 살짝 덮었다가 다시 열어본 책. 안타까운 탄식과 피식피식 웃다 보니 금세 한 권 다 읽었습니다. ^^



실감 나는 그림으로 한 편의 애니메이션을 본 듯한 기분도 들었어요. 그러고 보니 작가 두 분이 부부라고 하네요. 글과 그림의 케미가 아주 돋보였어요. ^^ 저스틴의 화요일은 월요일보단 좀 덜 하겠지.. 시리즈의 '화요일' 편도 곧 출시 예정이라 쓰여있던데 빨리 출간해주세요~ㅎㅎ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 받아 읽고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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